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4.29 선거 판 뒤집은 ‘성완종’...새누리 전전긍긍

당초 ‘야권 분열’ 변수는 희석되고 여야 대결 구도 복원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5/04/18 [01:52]

4.29 선거 판 뒤집은 ‘성완종’...새누리 전전긍긍

당초 ‘야권 분열’ 변수는 희석되고 여야 대결 구도 복원

서울의소리 | 입력 : 2015/04/18 [01:52]

 

▲     ©  뉴스 1

 

4·29 재·보궐선거 공식 선거운동 첫날이 4월 16일 세월호 참사 1주기와 겹치면서 여야는 이틀째인 17일부터 본격 선거전에 돌입했다.

 

경향신문 보도에 따르면 공식 선거운동 시작 1주일 전 터진 ‘성완종 리스트’ 파문은 재·보선의 결과를 좌우할 핵심 변수로 등장했다. 당초 변수로 꼽혔던 야권 주도권 경쟁 등은 ‘성완종 블랙홀’에 빨려들면서 이제 큰 변수가 되기 어려워졌다는 게 대체적 분석이다.

 

‘성완종 리스트’ 파문은 이번 재·보선 구도를 급격히 요동치게 만들었다. 지난 10일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여권 핵심 인사들에 대한 금품 제공 인터뷰가 공개되면서 재·보선 판세는 급변했다.

 

여야 모두 ‘2곳+알파’ 승리를 목표로 했던 당초 판세는 무의미해졌다. 서울 관악을 보선에선 새정치연합 후보가 새누리당 후보를 바짝 따라잡았고, 전통적 여당 강세 지역인 인천 서·강화을 재선거에서도 박빙의 승부가 펼쳐지고 있다.

 

특히 이완구 국무총리가 3000만원 수수 의혹으로 사퇴 직전에 몰리면서 새누리의 선거는 더욱 어려워졌다. 이 총리가 사퇴를 거부하며 버티는 상황에서 금품수수 정황이 계속 드러나면서 새누리당 지지율은 연일 추락하고 있다.

 

새누리당 후보 선거 지원에 나선 당내 거물들이 “이런 상태에선 선거 자체가 어렵다. 표를 달라고 할 면목이 없다”(김문수)고 비명을 지를 정도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지난 16일 박근혜를 만난 자리에서 이 총리가 물러나야 한다는 당의 입장을 전달한 것도 이 때문이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17일 “초기 선거구도가 완전히 틀어졌다. 성완종 리스트 파장으로 지지층은 불안해하고, 중도층은 여론에 크게 흔들리고 있다”고 말했다.

 

윤희웅 오피니언라이브 여론분석센터장은 “성완종 리스트 파장으로 초기 야·야 대결 구도가 희석되고 여야 대결 구도가 복원됐고, 정부와 여당 심판·견제론 흐름이 형성되고 있다”며 “이 같은 상황은 야당 지지층의 투표의지를 높이고 제3세력으로의 이탈표도 줄일 수 있어 제1야당인 새정치연합에 유리한 것은 사실”이라고 평가했다.

 

윤 센터장은 다만 성완종 리스트에 야당 인사도 포함됐다는 여권의 여론몰이는 지켜볼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여권이 이번 게이트를 박근혜 정권 실세가 아닌 정치권 전반의 문제로 몰아가는 데 성공한다면 정권심판론은 희석되고 정치혐오를 키워 전반적 투표율 저하만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