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석고대죄'라도...박근혜대통령 만든 이상돈의 후회

약속하고. 그냥 침묵해버리면 끝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5/06/26 [19:53]

'석고대죄'라도...박근혜대통령 만든 이상돈의 후회

약속하고. 그냥 침묵해버리면 끝

서울의소리 | 입력 : 2015/06/26 [19:53]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는 시사IN과 인터뷰에서 박근혜대통령 만들기에 앞장선데 대해, "그래서 사과했더니 김광두 교수가 '사과 가지고 되겠느냐' '같이 광화문 가서 석고대죄해야 하는 거 아니냐'고 그러더라"라며 통한의 심경을 밝혔다.

 

26일 시사IN에 따르면, 이상돈 명예교수는 지난 16일 행한 인터뷰에서 박근혜 남은 임기동안 계속 허둥지둥하는 대통령을 감당해야 하냐는 질문에 "내가 할 말이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는 2012년 대선에서 박근혜대통령 탄생에 힘을 보탠 인사 중 한 명이다  © 시사인

 

그는 '대선 당시에는 약점을 알고도 지지한 건가?'라는 질문에 대해선 "약점이야 여러 번 들었지만, 2007년 당내 경선에서 지고 사람이 상당히 바뀌었다고 봤다"며 "당시 박 의원이 집에서 신문을 중앙일보하고 경향신문을 봤다. 동아일보하고 조선일보를 싫어했다"고 회상했다.

 

그는 대선 공신들이 대부분 배제되고 있는 이유에 대해선 "흔히 대통령이 2인자를 용납하지 않는다고 하는데, 나는 그런 것보다도 박 대통령이 기본적으로 자신을 오래 알아온 사람을 부담스러워한다고 본다. 부담스럽고 싫은 거다. 김무성 대표나 유승민 원내대표 같은 사람도 그런 성향을 일찌감치 알아차렸기 때문에 그렇게(‘탈박근혜’) 된 거라고 본다"고 분석했다.

 

그는 그러면서 "인혁당·정수장학회 등등. 그걸 맡아서 준비한 게 안대희 정치쇄신위원장이었다. 과거사를 사과하는 메시지를 만들어줬는데, 정작 기자회견에서 엉뚱한 걸 읽더라. 막판에 엉뚱한 쪽지를 써줬던 게 정호성(3인방 중 메시지 담당자)이라는 거다. 그래서 안대희도 굉장히 좌절감을 느꼈다"면서 "그러고. 집권하고 안대희 총리 카드를 뽑았던 건 세월호 직후라 어쩔 수 없었던 거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 사건(인혁당 관련 발언) 뒤로 캠프가 와해 직전이었다. 위기가 오면 조기에 수습하기는커녕 일을 키우는 스타일이다. 역사관 문제도 결국 수습을 한 게 아니지. 본선은 엉망진창으로 그냥 간 거다, 솔직한 얘기로"라면서 "그걸 수습한 게 김무성하고 권영세인데, 내가 아는 한 김무성 카드는 박 후보의 결정이 아니었다. 의원들이 이렇게 가다가는 큰일 난다고 해서 후보의 승인을 따내온 거다. 그러고 나서 NLL 공방으로 시선을 돌려버린 거 아닌가"라고 덧붙였다.

 

그는 MBC 파업 사태에 대해서도 "MBC 문제는 다른 사람들은 아무도 몰랐고 내가 직통 채널이었다. 당시 MBC 노조 기자회견 내용이 다 사실이다. 100% 사실이지. 후보 본인이 나를 통해서 약속했다"라며 박의 약속 파기를 비판했다. MBC 노조는 “박근혜 후보가 김재철 퇴진 약속을 했었다”라고 폭로했었다.

 

박이 당시 약속을 해놓고 갑자기 돌아선 이유에 대해선 "갑자기 돌아선 것도 아니다. 이후에 그냥 침묵해버리면 끝이다. 스타일이 그렇다. 아무 피드백이 없으면 그걸로 끝인 거야(웃음)"라면서 "청와대 돌아가는 모습을 보면 지금도 모든 게 그럴 거다. 그럼 더 이상 아무도 진도를 못 나간다. 뭔가 일을 되게 해보려는 사람은 답답하겠지만 공무원들은 천국이다. 공무원에게는 역대 이렇게 편한 정권이 없다"라고 비꼬았다.

 

남은 재임기간중 통치 스타일이 바뀔 가능성에 대해선 "없다고 본다. 자기 스타일을 바꾸기엔 자존심이 너무 세다. 틀렸다고 인정하는 거니까 너무 상처를 받는다"면서 "브레인스토밍이 안 되는 스타일이다. 여러 사람 의견을 두루 듣는 게 안 되니까 옆에 누가 지키고 서 있느냐가 중요하다. 그래서 옆 인물이 괜찮으면 의외로 잘 갈 수도 있는데, 지금처럼 가면 굉장히 취약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박의 인사에 대해서도 "아예 모르는 사람 아니면 하찮은 인연, 그런 식이다. 그러다 보니까 내각에 팀워크가 없잖은가 다들. 리더십이 굉장히 취약하다. 관료 사회도 굴러갈 수가 없다. 장관이라고 온 사람이 관료 사회 눈에도 납득이 안 되거든. 위기가 발생하면 지휘 통솔이 안 되는 내각이다. 대통령과 밀접하기를 하나 개인 능력이 되기를 하나 내각에 팀워크가 있기를 하나, 아무것도 없다"고 꼬집었다.

 

그는 김종인 전 수석 등 개혁성향 인사들이 모두 권력에서 배제된 이유와 관련해선 "나는 이렇게 본다. 김종인으로 대표되던 경제민주화는 집권 이후 재벌에 의해서, 내가 주력했던 4대강 진상 규명은 MB 세력의 저항과 TK 보수파 때문에 좌절된 것으로. 이 방향을 굳힌 게 김기춘 체제였다"고 단언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