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폭동, 노무현 비하까지’…일베충 게임업계 습격

4:33 ‘이터널클래시’, 네오플 ‘던전앤파이터’ 등 일베 논란 휘말려

서울의소리 | 입력 : 2016/01/09 [00:11]

반역사적, 반인륜적, 반사회적 패륜 성향의 온라인 커뮤니티로 고 노무현 대통령 비하, 세월호 희생자 비하, 독재 찬양, 지역감정 조장 등으로 수많은 문제를 일으켜 온 사이트 일간베스트저장소(일베) 관련 논란이 게임업계로도 번지고 있다.

 

일베충 들은 자신들을 상징하는 기호나 특정 대상을 비하하는 의미의 이미지, 노래 등을 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최근에는 게임 업계로까지 일베 논란이 번진 모양새다. 단순한 게임 유저들끼리 논쟁을 넘어서, 개발사 측의 의도적인 행위라는 의심을 받으며 논란이 커지고 있다.

 

게임톡에 따르면 최근 네시삼십삼분(4:33)이 서비스를 시작한 모바일게임 ‘이터널클래시’는 4-19 챕터 이름을 ‘반란 진압’, 5-18 챕터 이름을 ‘폭동’으로 표기해 일베 논란의 중심에 섰다. 게임을 플레이 한 유저들은 “4월 19일과 5월 18일의 정치적 의미를 악의적으로 왜곡한 것”이라며 “개발자 중에 일베 회원이 있다”고 주장했다.

 

네시삼십삼분(4:33)이 서비스를 시작한 모바일게임 ‘이터널클래시’의 게임 속 '4-19' 챕터 부제가 '반란진압', '5-18' 챕터가 '폭동'으로 설명돼 있는 모습

 

논란 초기에는 “지나친 확대 해석”이라는 주장도 있었다. 그러나 게임 로딩 화면에 “낡은 역사서를 교정하는 중”이라는 문구가 등장하고, 노무현 대통령 서거일인 5월 23일을 뜻하는 5-23 스테이지가 ‘산 자와 죽은 자’로 표기됐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개발자의 의도적인 행위라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논란이 벌어지자 네시삼십삼분의 소태환, 장원상 대표, 개발사 벌키트리의 김세권 대표가 사과문을 발표했다. 벌키트리 김세권 대표는 “저를 비롯한 개발진 모두 당혹감을 감출 수 없었다. 생각지도 못했던 일이었다”며 “오해의 소지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철저하게 살피고 챙기지 못한 책임을 통감한다”고 전했다.

 

그러나 네티즌들은 “단순히 우연의 일치라고는 보기 힘들다”며 명확한 해명과 관련 책임자에 대한 조치를 요구하고 있다. 한 네티즌은 “이번 사건은 한 명이 아니라 몇 명이서 함께 웃으며 만든 느낌까지 든다”며 “관련자에 대한 처벌이 없으면 회사가 일베라는 느낌밖에 남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에는 넥슨이 서비스하고 네오플이 개발한 인기 온라인게임 ‘던전앤파이터’가 일베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이번에는 노무현 대통령 서거일인 5월 23일에 열리는 이벤트의 이미지가 문제가 됐다. 논란이 번지자 넥슨은 문제의 이미지를 삭제했다.

 

당시 네오플의 이인 대표는 직접 홈페이지를 통해 “의도한 바는 절대 아니다. 하지만 오해를 불러온 점에 대해서는 일말의 변명의 여지가 없으며 죄송하다”라는 내용의 사과문을 올렸다.

 

2013년에는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모바일게임이 구글 플레이에 등장하는 일도 벌어졌다. ‘스카이 운지’라는 이름의 당시 게임은 노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의미의 노알라(노무현+코알라)가 메인 캐릭터가 등장했다. 메인 캐릭터가 아래로 떨어지며 부엉이 등의 장애물을 피하는 내용으로, 북한 인공기가 그려진 미사일도 등장했다. 일베 회원들은 문제의 게임을 플레이했다는 글을 속속 올렸고, 노무현재단은 구글에 공식 항의하기에 이르렀다.

 

한 게임사 관계자는 “대부분의 게임사 직원들은 정치적 성향이 강하지 않다. 그저 게임이 좋아서 일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러한 논란들로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확산될까 우려스럽다”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보통 밀리터리 요소가 강한 FPS 게임에서 유저들끼리 일베 논쟁이 벌어지곤 하는데, 대부분의 유저들은 무시하거나 채팅을 차단하기에 큰 이슈는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에는 모바일게임도 콘텐츠가 워낙 방대해, 내부 직원이 의도적으로 그런 행위를 한다 해도 미리 막기는 쉽지 않았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베충 버러지놈들 일본버러지 16/01/11 [00:51] 수정 삭제
  우리 나라의 말기 암세포 조직.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