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정체성 따지면 집권 못한다'...김종인의 '집권 협박?'

사드 배치 또 기정사실화하는 발언으로 미국 위주의 안일한 외교 인식 드러내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6/08/17 [15:06]

'정체성 따지면 집권 못한다'...김종인의 '집권 협박?'

사드 배치 또 기정사실화하는 발언으로 미국 위주의 안일한 외교 인식 드러내

서울의소리 | 입력 : 2016/08/17 [15:06]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가 강령에서 '노동자',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 등 야당 정체성을 나타내는 표현을 삭제하기로 하여 논란을 일으키고,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가 이들 표현을 유지하기로 한 가운데, 김종인 비대위 대표가 이에 대해 '정체성 따지면 집권 못한다'고 비난하여 또다른 논란이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 비대위는 17일 오전 비공개 회의를 열어 최근 강령 개정 논란에 대한 해결 방안을 논의했다. 비대위는 논의 끝에 '노동자',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 등 논란이 된 핵심 표현을 유지하기로 하였다. 초안에서 '노동자'가 빠져 문제가 된 부분은 "노동자, 농어민, 소상공인 등 서민과 중산층의 권리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로 수정했다.

 

 

이렇게 강령 자체를 둘러싼 논란이 봉합된 가운데, 김종인은 연합뉴스 인터뷰를 통해 "패권주의", "맹종", "맹목적" 등의 극언으로 노무현 정부와 당 주류 세력을 공격하고 나섰다. 특히, 미군 사드(THAAD) 배치를 또다시 기정사실화하는 내용의 발언으로 미국 위주의 안일한 외교 인식을 드러내었다.

 

그는 "이 것도 정체성이라고 하고 저것도 정체성이라고 하는데, 웬놈의 정체성이 그렇게 많으냐"며 최근 당 강령 관련 논란에 대해, "'노동자'라는 단어 하나 빠진 것 갖고 난리치는 정당으로는 안된다"며 "더민주가 '노동자를 앞세운다'고 말하지만 노동자를 위해 지금까지 무엇을 했는가"며 "형식적인 이름 만을 걸고서 우리가 누굴 위한다고 하는 건 정치하는 사람들이 할 소리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나더러 너무 '우클릭'을 한다는 사람들이 있는데, 뭐가 우클릭이고 뭐가 좌클릭인지 나는 이해를 못한다"며 "정당은 표를 얻지 못하면 집권을 못한다. 현상을 정확히 인식해야 한다. 선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유권자가 갈망하는 게 뭔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으로, '저 사람들이 집권하면 변할 것'이라는 신호를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종인은 "우리가 계급정당도 아니고, 자꾸 정체성만 운운하면 국민이 짜증내고 외면할 수밖에 없다"며 "새누리당과 더민주 지지층 사이에 떠있는 부분을 어떻게 흡수할지가 제일 중요하다. 무슨 계급정당 같은 얘기를 해도 안된다. 대중이 그대로 흡수할 수 있는 정당이 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구호성 얘기를 아무리 해봤자 한표도 못얻는다. 구호만 외치고 행동하지 않으면 국민이 외면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에 대해 야권의 선명한 정체성을 중요시하는 지지층 일각에서는 '집권하기 위해서 정체성을 버린다면 집권의 의미는 없으며, 정체성을 버리고 집권한다면 이는 정권 교체가 아니라 이명박근혜 정권의 연장일 뿐'이라는 비판을 하고 있다.

 

김종인은 전당대회 이후 당 체제에 대해서 "패권주의 부활 가능성이 농후하다"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주류를 공격했다. 그는 "아마 특정세력이 당을 완전히 장악하게 돼 빠른 시일 내에 대권후보를 확정지어야겠다는 체제로 가고 있지 않나 생각한다. 어느 한 세(勢)가 강하니 적당히 편승하겠다는 사고로는 당의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다"며 자신이 몸담고 있는 정당을 비난하기 급급했다.

 

또한 김종인은 도저히 당 소속이라고 할 수 없는 언사들도 내뱉었다. 그는 "당 밖에서 나한테 '저 사람들 원래 그런 사람들인데 다시 그 꼴로 돌아가겠지', '헛수고했다'고 얘기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렇다면 어쩔 수 없다. 더민주가 과거로 돌아갈 가능성이 70∼80%는 된다"면서, 여전히 전근대의 계몽적 사고에 빠져 있음을 드러내었다.

 

특히 김종인은 미군 사드 문제에 대한 안일한 인식을 드러내어 큰 우려를 낳고 있다. 그는 미군 사드 배치에 대해, "사드 문제를 당론으로 정하는 것은 상식적으로 맞지 않는다"며 "당론으로 선거공약으로 내세울 수 있는 것이냐. 그리고 집권하면 철회할 수 있는 것이냐. 그게 가능한 일인가 생각해보라"고 말했다.

 

이어 "이 당의 주류로 있는 사람들 가운데 노무현정부 때 근무한 사람이 많다. 그 때를 회상해 보면 쉬울 것"이라며 "가장 반미를 부르짖던 정부가 노무현 정부지만, 미국과의 관계에서 무엇을 관철시켰는가. 이라크 파병도 안한다고 하다가 다 할 수밖에 없었던 것 아니냐"라고 지적했다. 이러한 지적은 주로 진보진영에서 나오는 것인데, 결론만 반대로 끌어다 쓴 것이다.

 

김종인은 그러면서 "정당이 끝까지 책임지고 할 수 없는 것을 놓고 맹목적으로, 특별한 확신도 없이 당론화하자는 건 상식에 맞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100% 확실한 것만 당론화할 수 있다면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는 비판이 나온다.

 

특히 김종인의 이러한 인식에 대해, '민족의 명운이 걸린 미군 사드 문제를 단순한 현실론으로 덮으려는 것으로서 국가를 책임지는 사람의 자세가 아니'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크다.

 

김종인은 인터뷰에서 자신은 강령 개정안 자체를 몰랐다고 주장하며, 이번 사태의 배후로 자신을 거론하는 사람들을 극렬 비난하였다. 그러나 이에 대해 '대표라는 직함에 책임질 줄 모른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정당의 근간을 이루는 강령을 고치는 일을 실무자의 단순한 실수 정도로 넘기려는 비대위에 대한 비판도 거세다.

 

비대위원들은 대부분 이번 사안이 논란이 될 정도로 중요한 일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어느 정당에서든 이념과 정체성 문제는 작은 부분으로도 많은 논란을 일으킬 수 있는 것이므로 조심히 다루어야 한다. 실무자 단계에서의 해프닝으로 넘기려는 다수 비대위원들의 의도에도 불구하고 논란이 확산하는 것에서 이를 알 수 있다.

 

강령 초안에서 '노동자' 등이 빠진 것은, 야당 정체성이 없는 자가 초안을 작성했거나, 일부러 논란을 만들어 당에 피해를 주고자 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있다. 야권 성향의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이번 문제에 대한 경과 조사를 해야 한다는 요구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에 논란이 되었던 강령 초안의 작성 책임자는 전준위 강령·정책분과위원장 민홍철 의원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논란에 당권 주자들이 일제히 가담하는 등 전당대회 이후에도 이러한 논란은 계속될 수 있으며, 내년 대통령 선거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이 드러난만큼, 당 지도부와 책임자들이 어떤 조치를 취할지 주목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