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미국만 바라보다 균형 깨진 한국 동맹외교

틸러슨, 중국서 목청 낮춰..사드 유감' 발언은 '한국용'? 중국 가서 '사드 침묵'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7/03/20 [22:03]

미국만 바라보다 균형 깨진 한국 동맹외교

틸러슨, 중국서 목청 낮춰..사드 유감' 발언은 '한국용'? 중국 가서 '사드 침묵'

서울의소리 | 입력 : 2017/03/20 [22:03]

한국과 일본 순방에서 대북 강경론과 중국 책임론을 펼쳤던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이 18~19일 중국 방문에선 발언 수위를 크게 낮췄다. 내일신문에 따르면 한국 순방에서 틸러슨은 사드(THAAD)와 관련한 중국의 대한국 보복을 강하게 비난했으나, 중국에서는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한국에서 "북한에 대한 전략적 인내 정책은 끝났다"며 북핵 해결을 위한 초강력 제재·압박을 단언했던 틸러슨 장관은 18일 중국 왕이 부장과 회담 뒤 연 기자회견에서는 "한반도 정세가 위험한 수준에 이르렀다는 데 공감했다. 공동 노력을 통해 평양의 방향을 조정하고 핵무기 개발을 중단토록 하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며 톤을 낮췄다. 

오히려 왕이 부장이 "한반도 문제의 본질은 북한과 미국의 문제이고, 어떤 상황이든 평화와 외교의 수단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면서 틸러슨 장관의 한·일 발언을 반박하는 모양새가 연출됐다. 

 


이는 17일 한미 외교장관 공동 기자회견과 이어진 회담 결과를 토대로 "틸러슨 장관이 대북 접근법에 대해 분명한 방향성을 제시했고, (따라서 중국 책임론에 대해서도) 굉장히 단호한 메시지를 들고 (중국으로) 간다는 건 분명하다"던 우리 외교부의 기대와는 한참 거리가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우리 정부가 미국 한쪽만 바라보는 따라가기식 외교정책에 매달리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사드에 대해서도 틸러슨 장관은 한국에선 "중국의 사드 보복은 불필요하고 유감스런 행동"이라고 대놓고 비난했지만 정작 중국에선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았다. 우리 정부가 당초 기대했던 북핵 문제에 대한 중국 책임론, 사드 보복조치에 대한 자제 요구 등에 대해 목소리를 내지 않은 것이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한 나라의 외교는 철학과 기조, 균형이 중요한데, 우리 정부는 지난 4년간 해왔던 대로 미국만 바라보는 동맹외교의 한 방향으로만 치우쳐 있다"면서 "그러다보니 출범 2개월 밖에 되지 않은 트럼프 미 대통령의 거친 대북 발언에만 주목하지, 실제 외교적으로 적용될 땐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는 생각을 안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양 교수는 "틸러슨 국무장관의 말도 액면 그대로만 받아들여서는 안되는데 우리 정부는 너무 자의적으로 이해하려는 경향이 있다"면서 "조기대선이 2개월여 뒤에 치러지는 만큼 외교정책도 속도를 줄이고 상황관리에 집중하는 게 현명한 처사"라고 덧붙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중국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