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검찰 '국정원 댓글' 팀장급 줄소환..원세훈 선고 연기 신청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7/08/24 [21:30]

검찰 '국정원 댓글' 팀장급 줄소환..원세훈 선고 연기 신청

서울의소리 | 입력 : 2017/08/24 [21:30]

검찰이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사이버 외곽팀’으로 활동한 의혹을 받는 수구 관변 단체 회원들에 대한 소환조사에 착수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민간인 조력자들을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공범으로 보고 있는 검찰은 오는 30일로 예정된 원 전 원장의 선고를 일단 연기해 달라고 법원에 신청했다.

 

국가정보원 여론조작에 가담한 것으로 의심되는 민간인들의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던 검찰이 이들에 대한 소환 조사를 시작했다. 

 

▲     © 연합뉴스 tv

 

압수수색 당일부터 이틀 동안 수사팀은 국정원 퇴직자 모임인 양지회와 이명박 지지단체인 늘푸른희망연대 등의 핵심 회원 5~6명을 불러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압수수색을 마치면 수일간 압수물 분석에 집중한 통상의 경우와 달리 이번 소환 조사는 이례적으로 빠르게 이뤄졌다. 검찰이 속전속결로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내비친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는 대목이다

 

특히 검찰은 이들에게 기존에 알려진 국가정보원법 위반 혐의 외에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까지 적용한 상태다. 2012년 대선에 개입한 혐의로 기소된 원세훈과의 공모 관계를 전제한 것으로 이 사건의 성격을 ‘중대 선거 범죄’로 규정해 고강도 수사를 벌일 전망이

 

검찰 '국정원 댓글' 원세훈 선고 연기 신청

 

검찰은 오는 30일 선고 예정인 원세훈의 파기환송심에 변론 재개를 신청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부장 김성훈)와 공안2부(부장 진재선)는 24일 원 전 원장의 공직선거법ㆍ국정원법 위반 사건의 변론재개를 법원에 신청했다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기존에는 극히 일부만 파악됐던 민간인 사이버 외곽팀의 규모와 실상이 이번에 확인돼 공판에 반영할 필요가 있게 됐다”고 신청 이유를 들었다.

 

검찰은 추가 확보된 중요 증거 제출과 공소장 변경, 양형 자료 반영 등을 위해 부득이한 조치라고 부연했다. 서울고법 담당 재판부가 검찰의 신청을 받아들이면 선고는 연기된다.

 

아울러 검찰은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의 여론조작 댓글 부대로 활동한 민간인들을 소환조사하며 국정원 댓글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은 23, 24일 민간인 외곽팀장 등 일부 관계자들을 소환 조사했다.

 

검찰이 조사한 대상은 늘푸른희망연대와 민생경제정책연구소, 한국자유연합, 국정원 퇴직자 모임인 양지회 등에서 활동한 인사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들에게 국정원 지시를 받은 경위와 지급 받은 활동비 성격과 규모, 타인 명의로 댓글 작성을 했는지 등을 캐물었다. 검찰은 전날 이들이 속한 단체와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과 동시에 연 이틀 관련자 소환조사로 신속하게 진상을 규명하려는 의지를 드러냈다.

 

찰은 또 댓글 게시자의 신원을 확인하기 위해 네이버와 다음, 네이트 등 포털사이트 3개사에 댓글 부대로 활동한 이들의 이메일 아이디 등의 자료도 요청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원세훈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