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터 ”미국,북핵 위기 해결 위해 고위급 대표단 파견해야”

서울의소리 | 입력 : 2017/10/06 [00:03]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이 북핵·미사일 위기 해결을 위해 미국 정부가 북한에 평화협상을 위한 고위급 대표단을 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미 카터(Jimmy Carter) 전 미국 대통령

 

5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카터 전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4일 미국 일간지 워싱턴포스트(WP) 기고문에서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에 동의할 가능성은 남아있지 않다면서 “미국이 다음에 취해야 할 조치는 평화협상을 위해 평양에 고위급 대표단을 보내는 것을 제안하거나 북한과 한국, 미국, 중국 등이 참여하는 국제회담이 상호 수용 가능한 장소에서 열리는 것을 지지하는 것이 돼야 한다”라고 밝혔다.

 

북한을 3차례 방문한 적이 있는 카터 전 대통령은 북한 지도자들이 항상 요구했던 것은 1953년에 맺은 정전협정을 대체할 영구적 평화협정 체결을 위한 미국과의 직접 대화였다고 강조하며 이같이 촉구했다. 

 

카터 전 대통령은 “그들은 제재의 종결과 북한에 대한 군사공격은 없을 것이라는 보장, 국제사회와의 궁극적 관계 정상화를 바란다”면서 “북한 지도자들의 최우선 순위는 체제 유지와 외부의 통제에서 가능한 한 자유로운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지금까지 혹독한 경제 제재도 북한이 장거리 핵미사일을 비롯해 가공할 군사력을 발전시키는 것을 막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북한이 핵무장이 해제된 리비아에서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를 봤고 미국이 이란 핵 합의 유지에 불확실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을 고려했을 것인 만큼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에 동의할 가능성은 남아있지 않다”고 평가했다.

 

그는 북핵·미사일 위기의 해결책을 두고 북한 핵시설에 대한 군사공격과 좀 더 강력한 경제 제재 등 여러 제안이 나왔지만 “이 가운데 어떤 것도 현재의 위기를 끝낼 즉각적인 길이 되지 못한다”면서 “북한 정권은 그들의 생존이 달린 문제로 믿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전쟁나면 다 죽는다!!! 전쟁싫어 17/10/19 [16:48] 수정 삭제
  미국 월가에서 한국투자자금 회수중이라는데 ㅠㅠㅠ 미국은 이미 전쟁하려고 마음 다 먹은 상태인거 아닌가 ㅠㅠㅠㅠㅠ 우리가 병신된다 이러다 ㅠㅠ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미국 관련기사목록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