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2007년 이명박 대선 경선자금' 정조준, 재계 초긴장

이명박이 4대강 사업을 빌미로 기업에게 돈을 모으고, 집권후 그에 비례해 4대강 공사를 나눠 주었다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7/11/16 [09:18]

'2007년 이명박 대선 경선자금' 정조준, 재계 초긴장

이명박이 4대강 사업을 빌미로 기업에게 돈을 모으고, 집권후 그에 비례해 4대강 공사를 나눠 주었다

서울의소리 | 입력 : 2017/11/16 [09:18]

더불어민주당이 의원에게 반드시 파헤쳐야 할 73건의 적폐를 적시한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적폐 현황' 문건 중에서 특히 "대선 후보 시절 경선 비용 기부자들의 4대강 공사 수주"와 "대운하 공약 당시 불법자금 수수를 통한 경선 비용 유용 여부"라는 이 대목이 재계를 바짝 긴장케 하고 있다.

 

왜 이 대목이 재계를 긴장시키고 있을까.

 


뷰스엔 뉴스에 따르면 조선일보가 최근 확보한 49쪽 분량의 문건은 4대강 사업과 관련, "대선 후보 시절 경선 비용 기부자들의 4대강 공사 수주 및 MB 정부 낙하산 수혜 여부, 대운하 공약 당시 불법 자금 수수를 통한 경선 비용 유용 여부 등을 수사 및 감사원 감사를 해야 한다"며 "이상득 전 의원, 정종환 전 국토부 장관 등의 개입 규명이 필요하다"고 적고 있다.

박근혜-이명박이 격돌한 2007년 한나라당 대선 경선은 사실상 대선이었다는 게 일반적 관측이다. 당시 노무현 대통령 지지율이 워낙 바닥이었던 만큼 한나라당 대선후보가 차기대통령이 될 게 유력했고, 그만큼 박근혜-이명박 경선은 폭로전과 자금전이 총동원될만큼 치열했다.

그해 7월11일 전당대회 며칠 전, 박근혜 측 자금-조직 총괄책임자는 사석에서 SOS를 치며 이명박 측의 '가공스런 자금전'을 성토하면서 구체적으로 이런 얘기를 했다. "이명박 측이 돈으로 선거를 뒤엎으려 하고 있다. 호남 등 박근혜 후보가 앞섰던 조직들이 속속 넘어가고 있다. 조사해 보니 돈 때문이었다.

이회창은 중앙당에서 선거자금을 모아 집행하다가 대선 패배후 '차떼기 선거' 논란으로 곤욕을 치렀다. 이명박은 쥐처럼 약았다. 중앙에서 돈을 모으지 않고 있다. 그 대신 대선캠프 지역구별로 4대강 사업을 빌미로 돈을 모으고 있다. 기업이 직접 해당 지역별 조직에 지원을 하면 협조한 만큼 집권후 그에 비례해 4대강 공사를 나눠주겠다는 것이다."

이 자금 책임자는 몇몇 기업의 실명까지 거론한 뒤, 파악한 내용을 박근혜에게도 보고했다고 했다. 박근혜 반응을 물었더니, 얼굴이 굳어지면서 집권을 하면 가만 있을 수 없겠다는 극한 분노였다고 전했다.

박근혜는 그로부터 5년 뒤 집권했고 4대강 사업을 조사했음에도 불구하고 '4대강 사업을 통한 이명박 부정 경선자금 조달' 의혹에 대해선 침묵했다. 단지 4대강 사업 참가기업들에게 담합 혐의로 거액의 과징금을 때렸을 뿐이다.

그후 '2007년 이명박 경선자금' 의혹은 정가에 꾸준히 나돌았으나 한번도 제대로 공론화된 적이 없다. 줬다는 쪽이나 받았다는 쪽이나 펄쩍 뛰며 "사실무근"이라고 강력 부인했기 때문이다.

그러던 것이 이번에 민주당 문건을 통해 '적폐청산 과제'중 하나로 적시됐으니 대부분 건설사를 보유하고 있는 재벌이 크게 긴장하는 것도 당연하다. 본격적으로 수사가 진행될 경우 수사망에서 자유로울 재벌은 거의 없다시피 할 것이기 때문이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15일 "내년에는 건설사들이 타깃이 될 것이란 얘기가 벌써부터 파다하게 나돌고 있다"며 "긴장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과연 의혹은 있다 할지라도 벌써 10년이 지난 상황에서 검찰이 의혹을 뒷받침할 증거나 증언을 찾아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재계 전체를 대상으로 한 사정도 부담스러울듯 싶다. 그러나 집권여당이 문건을 통해 이를 적시한 데에는 나름의 증거-증언을 확보한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낳고 있어 긴장은 고조되는 분위기다.

  • 도배방지 이미지

사대강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