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사전투표 8~9일..신분증만 있으면 전국 어디서나 가능

투표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사전투표소는 중앙선관위 홈페이지에서 확인

서울의소리 | 입력 : 2018/06/07 [00:00]

6,13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의 사전투표가 8~9일 이틀간 전국 3512개의 사전투표소에서 일제히 실시된다. (중앙선관위 사전투표소 찾는 곳)

 

6·13 지방선거 사전투표 연합뉴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6일 보도자료를 통해 신분증만 있으면 전국의 어느 사전투표소에서나 투표할 수 있다고 밝혔다. 투표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투표하러 갈 때는 본인의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관공서·공공기관이 발행한 사진이 첨부된 신분증 중 하나를 가지고 가야 한다.

 

자신의 지역구 구·시·군의원선거구 밖에서 사전투표할 때는 기표한 투표용지를 회송용 봉투에 넣어 투표함에 투입해야 한다. 유권자가 선거구 안에서 투표할 때는 투표용지만 받아 기표한 후 투표함에 넣으면 된다.

 

투표지가 들어있는 회송용 봉투는 매일 투표가 마감된 후 참관인이 보는 가운데 관할 우체국으로 인계된다. 이 봉투는 해당 구·시·군 선관위에 우편으로 보내진다.

 

투표하려는 사전투표소가 지역구 구·시·군의원선거구 안 또는 밖에 있는지는 사전투표소 입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전투표소 위치는 중앙선관위 홈페이지나 '선거정보'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국 단위 선거에 사전투표가 도입된 건 2014년 제6회 지방선거가 처음이었으며 당시 투표율은 11.5%를 기록했다. 이후 20대 총선 12.2% 지난해 제19대 대선은 26.1%로 점차 높아졌다.

 

중앙선관위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유권자가 최대 8표를 행사해야 하는 만큼 투표시간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대비해 지난해 대선보다 투표용지 발급기 1000여대, 기표대 1만4000여대를 추가로 준비했다. 투표용지 발급 소요시간은 40초로 예상된다.

 

(6,13 지방선거 중앙선관위 사전투표소 찾는 곳)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