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공장 에스더, 2012년 대선 때 ‘문재인후보 가짜뉴스’도 전파

고려연방제 공약, 저축은행 먹튀 악의적 비방 글 올리고 퍼날라

서울의소리 | 입력 : 2018/10/01 [09:32]

가짜뉴스 생산기지로 드러난 극우 기독교단체 ‘에스더기도운동’이 2012년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 선거운동의 일환으로 이른바 ‘인터넷 선교사’를 양성해 문재인 후보에 대한 가짜뉴스를 살포한 것으로 확인됐다.

 

에스더는 이 계획을 박근혜 캠프 외곽조직에 보고하며 ‘박근혜 당선을 위한 인터넷 사역’이라는 명목으로 1년 운영경비 5억5천여만원을 요청했다. 에스더가 가짜뉴스 생산·유포를 넘어 불법 선거운동까지 벌인 사실이 드러난 것이어서 파장이 예상된다.

 

박근혜 캠프에 5억여원 지원 요청

에스더 대표 이용희가 직접 기획안 작성  “애국 인터넷 선교사 300명 필요”

 

▲     © 한겨레

 

1일 한겨레에 따르면 극우 기독교단체인 에스더기도운동은 지난 2012년 대선 때 박근혜 후보의 선거운동을 돕기 위해 문재인 후보에 대한 가짜뉴스를 만들어 퍼뜨린 것으로 나타났다. 

한겨레는 가짜뉴스가 유통되는 유튜브 채널 100여개와 카카오톡 채팅방 50여개를 전수조사하고 연결망 분석 기법을 통해 이러한 결과가 나왔다고 보도했다. 앞서 한겨레는 에스더기도운동이 가짜뉴스를 생산하는 기지라고 지적한 바 있다. 

에스더기도운동은 문재인 후보 가짜뉴스 생산과 관련해 박근혜 캠프 외곽조직에 보고하며 '박근혜 당선을 위한 인터넷 사역'이라는 명목으로 1년 운영경비 5억5000여만원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한겨레가 입수한 이용희 에스더 대표가 2012년 6월 직접 작성한 '인터넷 선교사 양성을 위한 기획안'을 보면 이 대표는 남한 내 종북세력의 준동을 막기 위한 인터넷 전문요원 300명 양성을 주장하며 대통령 선거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대남적화를 위한 사이버 병력이 3000명을 넘는 상황에서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애국 인터넷 전사는 거의 전무한 상태"라며 "올해 12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친북 대통령 당선을 위한 허위사실 유포, 선전선동, 여론몰이 등 북한 사이버 병력과 남한 내 종북 세력들에 의해 국가적 위기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주장했다. 

이어 "각 분야를 모니터링하는 인터넷 각 영역의 전문요원 300명이 필요하다"며 "300명으로 시작하기 현실적으로 어려우므로 가능한 규모로 최대한 빨리 시작하겠다"고 전했다. 이 기획안은 작성 당일 이 대표의 지시로 박근혜 캠프 외곽조직인 '미래와 행복 연대' 대표인 김모씨에게 이메일로 전달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겨레는 에스더기도운동의 대선 1년 전부터 치밀하게 준비됐다고 보도했다. 에스더기도운동은 2011년 2월 '유티디(UTD, Until The Day)'라는 이름의 비밀 모임을 결성했다. 이 모임에는 박근혜 대선 캠프 청년본부장을 지낸 전 국회의원  김상민이 멤버로 참석했다. 

 

에스더 간사 “십알단 윤정훈 목사가 강연서 ‘인터넷 사역’ 노하우 전파”

2011년 ‘UTD’ 비밀모임 결성 박근혜 캠프 청년본부장 김상민 참석

 

▲     © 한겨레


한겨레신문이 입수한 2011년 2월 유티디 회의록을 보면 안희환 예수비전교회 목사는 "(인터넷상에서) 흐름을 먼저 만들기 위해선 뒷수습이 아닌 선점이 필요하다"고 말했고, 김상민 전 의원은 "한국 대학교 오프라인 네트워크 1만명"을 목표로 하는 오프라인 조직을 강조했다. 

 

에스더의 대선 사역은 오프라인에서도 벌어졌다. 에스더는 2012년 12월4일부터 7일까지 경기 수원의 한 종교시설에서 ‘거룩한 나라, 북한구원 통일한국, 선교한국 이룰 차기 대통령 선출’을 기치로 ‘연합 금식 성회’를 개최했다.

 

1500여명이 참가한 집회에서 에스더는 ‘대선 후보들의 기독교 공공 정책’을 비교하며 노골적으로 박근혜 후보 당선 운동을 벌였다고 한다. 당시 성회에 참석했던 에스더 관계자는 “기독교 언어로 포장돼 있었지만 당시 행사 내용과 메시지는 박근혜 후보 찍으라는 얘기였다”고 전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