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일제가 철길 놓아 정기 끊은 독립투사 가옥 안동 임청각, 옛 모습 복원

 독립투사 9명 배출  옛 모습 되찾는다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8/10/22 [11:01]

일제가 철길 놓아 정기 끊은 독립투사 가옥 안동 임청각, 옛 모습 복원

 독립투사 9명 배출  옛 모습 되찾는다

서울의소리 | 입력 : 2018/10/22 [11:01]

2019년부터 7년간 총 280억원 투입해 일제강점기 이전 모습으로 복원·정비

미스터션샤인 모티브

 

                                           철길로 훼손된 안동 임청각. [문화재청 제공]   

항일 독립운동의 산실인 경북의 ‘안동 임청각’(安東 臨淸閣, 보물 제182호·사진)이 일제강점기 이전 옛 모습으로 복원·정비된다.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경상북도(도지사 이철우), 안동시(시장 권영세)와 함께 7년간(2019∼2025년) 280억 원을 투입하여 일제강점기 이전의 모습으로 복원·정비하기 위한 종합계획을 최근 마무리했다도 22일 밝혔다.

 

일제가 1941년 중앙선 철로를 놓기 이전 모습으로 가옥을 복원하고, 이상룡 선생의 독립정신을 기리는 기념관을 건립하기로 했다. 주차장과 화장실, 소방시설 같은 편의시설도 재정비한다.

 

                                  안동 임청각 복원 조감도. [문화재청 제공]
 
임청각은 임시정부 초대 국무령을 지낸 석주(石洲) 이상룡(1858∼1932) 선생의 가옥이자 독립투사 9명을 배출한 독립운동 최고 명문가로 조선시대 형조좌랑을 지낸 고성이씨 이명이 중종 10년(1515)에 처음 건립한 가옥으로, 낙동강이 보이는 배산임수 지형에 위치한다.

 

일제강점기에 훼손된 임청각 복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광복절 기념식과 올해 7월 3일 열린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회 출범식 등에서 '노블레스 오블리주(상류층 도덕적 의무)를 상징하는 공간'으로 옛 모습 회복사업의 추진 필요성을 누차 강조하면서 논의가 본격화 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광복절 경축사에서 아래와 같이 직접 임청각을 소개했다.

 

"임청각은 일제강점기 전 가산을 처분하고 만주로 망명해 신흥무관학교를 세우고, 무장 독립운동의 토대를 만든 석주 이상룡 선생의 본가로 무려 아홉 분의 독립투사를 배출한 독립운동의 산실이고, 대한민국 노블리스 오블리제를 상징하는 공간이다. 그에 대한 보복으로 일제는 그 집을 관통하도록 철도를 놓았다. 아흔 아홉 칸 대저택이었던 임청각은 지금도 반 토막이 난 모습 그대로다. 이상룡 선생의 손자, 손녀는 해방 후 대한민국에서 고아원 생활을 하기도 했다. 임청각 모습이 바로 우리가 되돌아봐야 할 대한민국의 현실이다"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언급대로 1911년 이상룡 선생이 물려받은 전답과 임청각 등을 처분해 만주로 떠난 뒤 독립운동에 투신하자 일제는 독립운동 성지로 부상한 임청각 정기를 끊으려고 마당 한가운데로 철길을 냈다. 이로 인해 행랑채와 부속채가 철거됐으나, 조선 중기에 건립한 정(丁)자 모양 건물인 군자정은 원형이 잘 보존됐다.

 

인기리에 종용된 '미스터션샤인'에는 일제가 항일 독립 운동을 하는 고씨 가문의 집을 철도 개설을 이유로 가차없이 부수는 장면이 있다. 이 드라마의 모티브는 경북 안동의 임청각에서 따왔을 것으로 추정된다.

 

                                         안동 임청각 복원 종합계획. [문화재청 제공]

 

지난해 11월 임청각 종손·문중 대표·지역 전문가·문화재위원으로 구성된 추진위원회가 네 차례에 걸쳐 논의하고, 문화재위원회 검토를 거쳐 종합계획을 확정했다.

 

문화재청은 복원 계획을 짜면서 이상룡 선조인 허주(虛舟) 이종악(1726∼1773)이 1763년 발간한 문집 '허주유고'(虛舟遺稿) 속 그림인 '동호해람', 1940년을 전후해 기록한 사진과 지적도를 참고해 임청각과 주변을 최대한 원형에 가깝게 복원하기로 했다.

 

                                                   동호해람. [문화재청 제공]
 

다만 철로 철거와 이전이 2020년까지로 예정된 점을 고려해 먼저 기본설계·실시설계·토지 매입·발굴조사를 진행한 뒤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임청각 주변에 사라진 분가(分家, 출가한 자식의 가옥) 세 동을 다시 짓고 철도가 들어서면서 훼손된 수목과 나루터를 복원할 방침이다.

 

예산은 기념관 건립 70억원, 토지 매입 70억원, 분가 재건 35억원, 발굴조사 25억원, 편의시설 정비 23억원, 경관 정비 22억원, 기존 가옥 보수·복원 20억원, 설계용역과 기타 비용 15억원이 책정됐다.

 

현재 문화재청은 임청각 복원·정비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해 문화재보호구역 확대 조정안을 지난 8일 관보에 공고했으며 관계자와 지역민의 의견을 수렴한 후 오는 12월까지 고시를 마칠 예정이다. 내년에는 16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토지매입과 기본설계 등을 시행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