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北리선권 '목구멍 냉면 발언' 안해…“뭘 들고 오셔야지“ 언급

참석 기업인 "뭘 들고 오셔야지, 그러면 제가 다 해드릴텐데" 취지 발언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8/11/01 [06:59]

北리선권 '목구멍 냉면 발언' 안해…“뭘 들고 오셔야지“ 언급

참석 기업인 "뭘 들고 오셔야지, 그러면 제가 다 해드릴텐데" 취지 발언

서울의소리 | 입력 : 2018/11/01 [06:59]

북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의 '목구멍 냉면' 발언이 파장을 일으키고 있지만 해당 발언이 없었다는 진술이 잇달아 나와 이 또한 가짜뉴스로 드러나고 있다. 

 

지난 9월 19일 평양 옥류관에서 문재인 대통령 평양 방문 특별수행원으로 방북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손경식 한국경총 회장이 리선권 조국평화통일 위원장 등 북측 인사들과 식사하고 있다. 2018.09.19/뉴스1

 

노컷뉴스에 따르면 당시 오찬에서 리선권 위원장과 같은 테이블에 앉았던 한 기업 총수는 "리 위원장은 그런 말을 하지 않았다"고 CBS에 간접적으로 알려왔다.  

이 기업인은 "냉면이 목구멍에 넘어 가냐"는 얘기는 없었고 분위기도 좋았다. 다만 리 위원장이 "뭘 들고오셔야지, 그러면 제가 다 해드릴텐데"라는 취지의 발언을 몇 차례 반복했다고 한다. 

이 때문에 듣는 사람에 따라서는 기분이 나빴을 수도 있겠지만 "냉면이 목구멍에 넘어 가냐"는 말은 없었다는 게 이 기업인의 전언이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도 31일 국회 정보위원회의 국정원 국정감사에서 "리 위원장의 '냉면 발언'에 대해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재벌총수 3~4명에게 직접 전화해 확인했지만 그런 일이 없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리 위원장의 '냉면 발언'이 알려지면서 애써 방북한 남측 기업인들에게 핀잔을 주고 또 무례한 행동 아니었냐는 논란이 거세게 일었다. 

서훈 국정원장도 이날 국감에서 "(리 위원장의 발언이) 사실이라면 무례하고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 분명히 짚어야 하는 문제"라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오찬에 참석했던 기업인들이 리 위원장의 냉면 발언을 듣지 못했다고 밝히면서 북측 고위인사가 남쪽 기업인들을 훈계 내지 박대했다는 소모적 논란이 사그러들지 주목된다. 

 

처음부터 2번 테이블에 기업총수들과 착석, 불쑥 찾아온 것도 아냐

 

자한당 정진석 의원은 통일부 국감에서 평양 남북정상회담 옥류관 오찬 당시 대기업 총수들이 냉면을 먹는 자리에 리 위원장이 불쑥 나타나 문제의 발언을 했느냐고 질문했지만, 리 위원장은 처음부터 남측 기업인들과 같은 테이블에 앉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내외 입장을 기다린 것으로 확인됐다.  

정상회담 당시 평양공동취재단이 보내온 옥류관 오찬 풀(POOL)을 보면 2번 테이블에 대기업 총수들이 모여 앉았는데 김능오 평양시 노동당 위원장과 리선권 위원장이 함께 자리해 있었던 것으로 나온다.  

1번 테이블은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 2번 테이블은 리 위원장과 김능오 위원장, 3번 테이블은 조용원 당 조직지도부 부부장과 한광상 당 부장. 4번 테이블은 리택권 통일전선부 부부장 등이 남측 특별수행단 등과 함께 섞여 앉았다.  

당시 남북 의전팀은 해당 테이블 위에 북측 인사들의 이름표를 미리 준비해 올려놓는 등 남측 특별수행원들을 배려했다. 자한당 정진석의 주장대로 리선권이 불쑥 테이블에 나타나 냉면 발언을 할 상황이 아니었다는 얘기다.

  • 도배방지 이미지

북한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