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박근혜가 밀어붙인 ‘굴욕적’ 산물.. ‘화해치유재단’ 문 닫는다

2년4개월만에 ‘해산’ 결정, 소녀상 옆에선 1천일 넘도록 청년들 농성

고승은 기자 | 기사입력 2018/11/21 [15:40]

박근혜가 밀어붙인 ‘굴욕적’ 산물.. ‘화해치유재단’ 문 닫는다

2년4개월만에 ‘해산’ 결정, 소녀상 옆에선 1천일 넘도록 청년들 농성

고승은 기자 | 입력 : 2018/11/21 [15:40]
▲ 일본대사관 옆 소녀상, 박근혜 정권이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과 아무런 상의 없이 밀어붙인 한일 ‘위안부’ 합의에 분노한 청년들이 소녀상 옆에서 농성을 1천일 넘게 진행해오고 있다.     © 고승은

박근혜 정권이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과 아무런 상의 없이 밀어붙인 한일 ‘위안부’ 합의, 그로 인해 설립됐던 화해·치유재단이 2년여만에 해산된다.

 

여성가족부는 21일 "화해·치유재단 해산을 추진하고, 이를 위한 법적 절차를 밟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여가부는 "외교부와 함께 화해·치유재단 처리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관계부처 협의 등을 진행해 왔으며, 재단을 둘러싼 현재 상황과 그간의 검토 결과를 반영해 재단 해산을 추진하고 사업을 종료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화해 치유재단은 2015년 12월 강행된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일본 측이 낸 ‘위로금 10억엔’으로 이듬해 7월 설립된 바 있다.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이 일본 정부의 공식사죄 및 법적배상을 계속 외쳐온 것과는 매우 동떨어진 ‘굴욕적’ 합의였다. 그래서 수많은 이들이 ‘위안부’ 합의 파기와 화해치유재단 해산을 촉구해왔다.

 

특히 일본 대사관 앞에 설치돼 있는 소녀상 옆(수요집회가 매주 열리는 장소)에선 1천일을 넘도록 청년들이 농성을 진행하며, 일본 정부의 공식사죄와 화해치유재단 해산 등을 촉구해왔다.

▲ 굴욕적인 ‘위안부’ 합의로 만들어진 한일화해치유 재단에 대한 해산 목소리는 그동안 끊이지 않았다.     © SBS

‘위안부’ 문제를 그대로 뭉개려하던 박근혜 정권이 국민의 손에 의해 탄핵된 뒤, 출범한 문재인 정부는 “위안부 할머니들의 의사를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합의는 진정한 문제해결이 될 수 없다”며 전면 재검토에 들어갔다.

 

정부는 지난 1월부터 정부는 화해ㆍ치유재단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관련 단체 등 국민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해 처리 방안을 모색해왔으며, 결국 발족 2년 4개월 만에 공식 해산 절차를 밟게 됐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