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오늘 개성 판문역서 남북철도 착공식...자한당만 배알이 틀린 듯 불참

남측 김현미·조명균, 북측 리선권 참석...中·러·몽골·유엔 인사도 참석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8/12/26 [00:26]

오늘 개성 판문역서 남북철도 착공식...자한당만 배알이 틀린 듯 불참

남측 김현미·조명균, 북측 리선권 참석...中·러·몽골·유엔 인사도 참석

서울의소리 | 입력 : 2018/12/26 [00:26]

오늘 남북이 북한 판문점역에서 남북과 세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철도·도로 착공식을 개최한다. 26일 북측 개성 판문역에서 열리는 남북의 '경의선·동해선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 행사에는 남북에서 각기 100여명의 주요 내빈이 참석해 착공식을 축하할 예정이다.

 

26일 북한 판문점역에서 남북과 세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철도·도로 착공식을 개최한다.


통일부에 따르면 남측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조명균 통일부 장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이 착공식에 참석하며, 북측은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주빈으로 참여한다고 밝혔다.

북측에서는 리선권 위원장 외에도 방강수 민족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 박명철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 김윤혁 철도성 부상, 박호영 국토환경보호성 부상, 최병렬 개성시 인민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석한다.

당초 북측은 내각 부총리급 인사의 참석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남북관계를 맡는 장관급 인사인 리선권 위원장을 주빈으로 내세워 남측과 '격'을 맞추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

남측에서는 남북관계를 담당하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철도·도로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의 김현미 장관이 나란히 참석한다. 

 

이밖에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 황인성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 등 정부 인사들과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 김상균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 정인수 코레일 사장대행 등 공공기관 관계자들이 참여한다. 

 

정치권에서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주승용 국회부의장,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이인영 남북경협특위 위원장, 박지원 의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남북 철도 착공식이 열리는 것에 배알이 틀려 오기를 부리는 듯 불참한다는 소식이다.

 

이 밖에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과 정해구 정책기획위원회 위원장, 이재정 경기교육감, 박경서 대한적십자사(한적) 회장 등도 착공식에 동행한다. 박재규·정세현·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등 남북관계 원로들과 김연철 통일연구원장, 권영길 평화철도 이사장, 이철 희망레일 이사장, 배국환 현대아산 대표이사도 참석자에 포함됐다.


또 남측에서는 개성을 고향에 둔 김금옥 할머니 등 이산가족 5명 등도 참석한다. 2007년 12월부터 2008년 12월까지 운행한 경의선 남북간 열차를 마지막으로 몰았던 기관사 신장철씨, 한국교통대학교 학생, 남북협력기금 기부자 등도 초청됐다.

중국 국가철로국 차관보와 러시아 교통부 차관, 몽골 도로교통개발부 장관, 몽골 철도공사 부사장, 유엔 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이사회(UNESCAP) 사무총장 등 국제기구 대표 및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유관국 해외 인사 8명도 착공식에 자리를 같이한다.

 

▲     © 연합뉴스

 

남측 인사들은 착공식 참석을 위해 서울역에서 개성 판문역까지 특별열차 9량을 편성해 26일 오전 6시 45분께 서울역을 출발, 도라산역을 지나 오전 9시께 개성 판문역에 도착할 예정이다.

착공식 행사는 오전 10시부터 1시간 동안 축사(착공사)와 침목서명식, 궤도체결식, 도로표지판 제막식,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된다.

통일부는 "이번 착공식은 향후 남북이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착공식 이후에 추가·정밀조사, 기본계획 수립, 설계 등을 진행해 나갈 예정"이라며 "실제 공사는 북한의 비핵화 진전 및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상황을 보아가면서 추진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