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나경원...'유감과 다양성'으로 5·18 망언 뒷수습 비판 쇄도

문대통령, 자한당 몫 권태오‧이동욱 ‘5.18 조사위’ 후보 재추천 요구에 나경원 "진상조사위원 자격 충분해"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9/02/12 [08:20]

나경원...'유감과 다양성'으로 5·18 망언 뒷수습 비판 쇄도

문대통령, 자한당 몫 권태오‧이동욱 ‘5.18 조사위’ 후보 재추천 요구에 나경원 "진상조사위원 자격 충분해"

서울의소리 | 입력 : 2019/02/12 [08:20]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이라 전제하고 주장..‘해석’이 아니라 ‘날조’이자 ‘거짓말

 

�만원, 5·18 위원 �련 나경원에 공개 욕설

 

역사인식 소양 부족 제1야당 원내대표 나경원의 5·18 망언 뒷수습

 

대한민국은 아직도 '광주학살'의 원흉과 하수인들을 제대로 처벌하지 못하고 있다. 이들 가해자들은 여전히 시퍼렇게 살아있고, '전두환이 민주주의의 아버지'라는 기막힌 이순자 망언에서 보듯이 자신들의 가해를 정당화하는 발언을 쏟아낸다. 

 

내부적으로는 현재 제1야당이자 보수 정당인 자유한국당의 뼛속까지 틀어박힌 DNA로 여전히 남아있다. 지난 8일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자한당 의원의 '5.18 망언'은 이를 여과 없이 드러내어 강경한 보수 진영에서조차 비판을 면치 못했다.

 

여기서 우리가 더욱 심각하게 생각할 것은, 세 사람의 망언을 수습하기 위해 나선 나경원 자한당 원내대표의 발언이 더 문제라는 거다. 수습은커녕 그의 역사 인식 부족을 고스란히 나타내며 잠시 빠져나갈 구멍을 찾는 미봉책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지난 9일 나경원 원내대표는 "일부 의원들의 발언은 당의 공식 입장이 아니며 자유한국당은 5.18 광주민주화운동이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높이 평가한다."라면서도 애매한 토를 뒤에 붙였다.

 

"다만 역사적 사실에 대한 다양한 해석은 존재할 수 있으나 정치권이 오히려 사회적 갈등을 부추기고 조장하는 것은 삼가야 할 것"이라 밝히며 유족에게는 유감이라는 한마디로 잘랐다.

 

여기서 우리는 새삼 "역사적 사실에 대한 다양한 해석" 그리고 "정치권의 사회적 갈등 조장"에 대해 의미를 곱씹어본다. 진심이라고는 눈곱만치도 없는 빠져나가기 위한 말장난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이에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그러면 (유태인을 학살한 독일의) 나치 만행에 대해서도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단 말이냐”고 지적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11일 페이스북에서 “망언은 망언일 뿐, 역사왜곡은 결코 다양한 해석이 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박 시장은 “일본이 일제치하에 벌어진 일본군 성노예 만행을 인정하지 않고, 역사를 왜곡하는 발언을 할 때 우리는 이것을 망언이라고 부르지 역사적 사실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라고 부르지 않는”다며 이같이 반박했다. 

 

비난여론이 더욱 거세지자 나 원내대표는 10일 기자간담회에서 “5.18 희생자들에게 아픔을 주었다면 유감을 표시한다”고 추가 해명했다. 그러나 나 원내대표는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에 대한 처리 문제에 대해서는 침묵했다. 

 

자한당 김진태, 김순례, 이종명 의원의 망언은 역사적 사실에 근거한 것이 아니다. 나아가 "다양한 해석"의 범주에 해당될 수도 없다는 점은 법적인 판결이 나서 이미 정치권과 여러 매체에서 지적한 만큼 더 이상 왈가왈부할 가치조차 없다. 

 

또한 역사적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언사를 "역사에 대한 다양한 해석"으로 호도하는 것은, 역사학에 대한 모독이기도 하다. 여기서 나 대표의 역사 인식이 문제가 되고 있다.

 

 

일본 자위대 창설기념식과 일왕 생일 축하연에 참석한 기회주의 정치인 나경원

 

역사학자 전우용 교수는 나경원 원내대표의 그동안 행보를 예시로 “공감 능력이 없다”며 사실과 해석, 날조를 설명하며 반박했다. 

그는 “일본 자위대 창설기념식과 일왕 생일 축하연에 참석했던 나경원 씨가 남북 철도 연결식에는 불참했다”는 건 ‘사실’”이라며 “이 ‘사실’에 기초하여 “나경원 씨는 남북 평화보다 일본의 기념일을 더 중요시하는 친일 한국인이다”라고 해석하는 건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 전 교수는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찬동했던 나경원 씨가 역사적 사실에는 다양한 해석이 존재한다고 말했다”도 ‘사실’”이라며 “이 ‘사실’에 기초하여 “나경원 씨는 역사 해석의 획일성을 주장하다가 다양성을 강조하는 등 자기 주견 없이 기회주의적 행태를 보이는 정치인이다”라고 해석하는 것도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꼬집었다. 

이어 전 교수는 광주 ‘북한군 침투설’은 명백히 사실이 아니라며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이라고 전제하고 주장을 펴는 건, ‘해석’이 아니라 ‘날조’이자 ‘거짓말’”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전 교수는 “나경원 씨 주장대로 거짓말도 ‘사실에 대한 다양한 해석’으로 인정할 수 있다면, “지금 한국 정치권에는 일본인들에게 매수된 자들이 한국을 망치기 위해 암약하고 있다”도 ‘사실에 대한 다양한 해석 중 하나’가 될 수 있다”고 되받아쳤다.

이어서 “유감이란 말은 상대가 자기 진심을 오해했을 때 쓰는 말”이라며 “‘아픔을 줬다면’이라는 단서는, 망언으로 인해 피해자들이 아픔을 느꼈을지 못 느꼈을지 모른다는 뜻이다. 공감 능력이 없다는 고백”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식당에서 실수로 남의 옷에 국물을 쏟았어도 미안하다, 죄송하다 하는 게 인간의 도리다”라며 “고의로 남을 아프게 하고도 ‘아팠다면 그 부분에 대해 유감이다’라고 하는 건 인간의 말이라고 할 수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靑 5·18委  자한당 몫 재추천에 나경원 "진상조사위원 자격 요건 충분하다 생각"

 

나경원 자한당 원내대표는 11일(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이 자한당 추천 몫인 5·18 민주화운동 진상조사위원 3명 중 일부 인사들의 자격미달로 재추천 요청을 결정한데 대해 유감을 표하면서 "사실상의 정치적 판단"이라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미국 워싱턴 D.C.에서 방미 순방에 동행한 기자들과 만나 "우리는 (진상조사위원회에 추천한 위원들의) 자격 요건이 충분하다고 생각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문 대통령은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 조사위원 후보로 자한당이 추천한 권태오 전 한미연합군사령부 작전참모부 특수작전처장과 이동욱 전 월간조선 기자에 대해 임명을  자격미달로 사실상 거부했다.
 

자한당 추천 당시부터 이들 3명은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폄훼하거나 왜곡한 발언과 활동 이력 등으로 논란이 일었다. 

 

이동욱 씨는 1996년 '월간조선' 4월호 기사에서 "광주사태와 관련해서는 거의 모든 오보가 피해자 중심으로 쏠려 있다"며 "피해자 편을 들면 정의롭다는 생각에 이성을 잃은 결과"라고 주장, 5·18 단체가 사과를 요구한 바 있다.

 

차 전 판사는 "(계엄군이) 광주에서 평화적으로 손잡고 행진하는 시위대를 조준 사격한 적이 없다"는 등의 주장으로 논란을 빚었다.

 
"우파를 조롱거리 만들어" 극우인사 조갑제도 '북한군 침투설' 강력 비판
 

‘5·18 북한군 개입설’ 주장을 굽히지 않는 자한당 의원들의 망언에 대해 11일 보수 진영내에서도 강력한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이미 정부 발표와 법원 판결로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음에도 ‘북한 특수군 600명 개입설’ 등 음모론을 제기해 보수 진영 전체를 조롱거리로 전락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들은 특히 지난 8일 국회에서 열린 ‘5·18 진상 규명 대국민 공청회’를 주최한 자한당 김진태·이종명 의원을 겨냥해 “황당한 주장을 국회 안에까지 끌어들였다”며 책임론을 주장했다.

 

극우 인사 �만원씨(왼쪽)� 조갑제씨. 한국일보 자료사진ㆍ유튜브 캡처

 

5·18 당시 광주에서 현장을 취재했던 대표적 강경 극우인사인 조갑제 전 월간조선 편집장 마저도 전두환의  발포 명령이나 군의 헬기 사격은 인정하지 않지만, 북한군 개입설은 반대해왔다.

 

조 씨는 “‘태양은 동쪽에서 뜬다’는 것처럼 확정된 사안을 두고 토론회를 개최하는 것은 ‘천안함 폭침이 북한 소행이냐, 아니냐’를 놓고 토론회를 개최하는 것과 같은 실수”라고 비판했다. 그는 “자유진영 전체를 조롱거리로 만들고 분열의 씨앗을 키우는 과오”라고 강조했다.

 

노무현 대통령 대한문 분향소 테러수괴 서정갑까지도 이날 “당시 공청회가 우파 진영을 조롱거리로 만들어버렸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보수진영 거리시위 등을 주도해온 서정갑은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계엄사령부 인사참모부에서 근무했고, 육군 종합문서관리단장 등을 지냈다.

 

서정갑은 “박근혜 정부 당시 국방부에서도 북한군 개입설을 부정하는 공식 입장을 내놓았고, 미국 중앙정보국(CIA) 보고서에도 같은 내용이 나온다”고 지적했다. 그는 “북한 광주 침투설 주장은 북한군을 신출귀몰로 평가하면서 대한민국 국군은 모독하는 행위”라고 했다.

 

그는 자한당 지도부에 대해서도 “공청회가 열리는 것을 알았으면 하지 못하도록 말렸어야 했다”며 “공청회를 연 의원들은 스스로 책임지고 국회를 떠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임헌조 범시민사회단체연합 사무총장은 “한국당이 자폭을 하고 있다”며 “설 연휴 전후로 정부와 여당에 악재가 연이어 일어났는데, 야당 의원들 스스로 지지율 상승에 찬물을 끼얹었다”고 분석했다.

 

임 사무총장은 “정치권이 가짜뉴스에 동조한다면 총선과 대선에 악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나경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