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대한민국은 노덕술의 국가인가?”

후손들의 의무는 김원봉 장군을 온전히 평가하는 일이다. 

손석춘 칼럼 | 기사입력 2019/02/19 [16:51]

”대한민국은 노덕술의 국가인가?”

후손들의 의무는 김원봉 장군을 온전히 평가하는 일이다. 

손석춘 칼럼 | 입력 : 2019/02/19 [16:51]

[손석춘 칼럼] 노덕술의 국가, 김원봉의 조국

 

일제 강점기에 친일은 모두 엄벌해야 할까. 부끄럽게도 어쩌다 늙은 나는 그리 생각하지 않는다. 친일 행위에 상황을 감안하자는 주장도 어느 정도 받아들이고 있다.

 

약산 김원봉 장군

 

마찬가지로 독립운동은 아무리 작아도 정당히 평가해야 옳다. 독립운동은 단순히 ‘희생적’이라는 말로 이해할 수 없다. 친일파가 호의호식하며 자녀를 키울 때, 풍찬노숙하고 후손도 불행한 삶을 살 수밖에 없을 정도로 목숨을 건 투쟁의 길이었다.  

 

3‧1혁명 100돌을 앞두고 명토박아둔다.

독립운동을 어떤 이유든 폄훼한다면 자기성찰이 얕아서다.

 

최종 평가 기준은 1945년 8월15일이다. 아무리 독립운동을 했어도 그 시점에 친일을 했다면 변절자일 수밖에 없다. 친일을 했더라도 ‘개과천선’해서 그 시점에 독립운동을 했다면 유공자로 평가해야 옳다. 요컨대 그 시점에 일제와 싸우고 있었다면 그의 사상이 무엇이든, 또 해방 이후의 행적이 무엇이든 그 사람은 독립유공자로 판단해야 상식이다. 

 

그럼에도 지금까지 대한민국은 정치적, 사상적 이유로 독립 운동가들을 국가유공자에서 배제하거나 낮춰왔다. 그 가운데 극히 일부를 유공자로 선정하면서도 마치 무슨 시혜나 선심 차원에서 주는 모습마저 나타났다. 국가보훈처가 규정에 따른 심사를 한 뒤에 ‘사상’을 이유로 무조건 한 등급씩 깎는 어이없는 일까지 벌어졌다.

 

과연 그래도 좋은가. 이는 보수정부냐 진보정부냐의 문제가 아니다. 대한민국 국격의 문제다. 현실은 사뭇 개탄스럽다. 두루 알다시피 노덕술은 단순한 친일경찰이 아니다. 독립투사들을 체포하고 고문하는데 앞장선 천하의 악질이다. 일제로부터 훈장마저 받을 정도로 악명 높았다.

 

 ▲ 노덕술은 일제때 악질 친일 경찰로 독립군을 고문한 친일반역자다.

탐욕스런 노덕술이 가장 체포하고 싶던 독립투사가 약산 김원봉이다. 현상금 100만원, 지금 돈으로 340억원 안팎이다. 독립운동의 대명사 백범 김구 현상금의 거의 두 배다.  

 

1945년 8월15일 시점에 약산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국무위원으로 국방장관 격이었다. 본디 공산주의자가 아니었다. 그 순간에 노덕술은 재빨리 숨었다. 친일 죄악이 너무 또렷했다.

 

그런데 정작 해방 뒤 귀국한 약산을 노덕술이 체포한다. 해방정국에서 다시 경찰간부가 된 노덕술은 친일파 청산을 주창하는 약산의 뺨을 갈기며 고문했다. 여운형이 암살되고 생명에 위협을 느낀 약산은 월북한다. 곧 김구조차 총을 맞는다. 김일성은 의열단을 이끈 김원봉을 무시할 수 없었다. 정권을 세울 때 입각시켰지만 결국 1950년대 중반을 거치며 숙청했다.

 

일제가 세계사적 현상금을 건 독립운동의 상징 김원봉은 지금 남과 북 어디에서도 평가받지 못하고 있다. ‘밀양사람’ 김원봉만이 아니다. 월북했지만 숙청당해 평양에서 아예 지워진 독립투사들을 온전히 평가하는 결단이 오히려 대한민국의 정당성을 높일 수 있다. 

 

더구나 평양의 특정 가계 중심 독립운동사 서술에도 간접적이나마 비판적인 눈길을 던지면서 남북을 아우른 독립운동사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갈 수 있다. 지금 국가보훈처가 해야 할 일이다. 

 

그럼에도 대한민국 언론을 보라. 가령 조선일보는 “독립운동한 ‘북 지도부’도 대한민국 유공자인가?”라든가 “김원봉 독립유공자 서훈? 김일성에게도 훈장 줘라” 따위의 자극적이고 선동적인 표제를 엉뚱하게 내놓는다. 사주가 친일파인 신문답지 않게 얼핏 애국심이 넘쳐 보인다. 

 

 

그런데 참으로 생게망게하다. 3‧1혁명 100돌을 맞도록 노덕술 따위가 이승만의 훈장을 받아 대한민국 국가유공자인 현실엔 침묵한다. 자유한국당의 정치꾼들은 접어두자. 뿌리가 친일인 신문과 방송에 부닐며 김원봉을 도마에 올리는 교수들의 작태는 민망할 정도다.

 

대체 그 ‘애국자’들이 노덕술에 침묵하는 까닭은 무엇일까. 묻고 싶다. 대한민국은 노덕술의 국가인가? 약산의 원혼은 작금의 국가유공자 서훈 논란을 정중히 거부할 성싶다.

 

그럼에도 후손들의 의무는 있다. 약산을 온전히 평가하는 일이다. 뒤늦게나마 남이든 북이든 먼저 그를 올곧게 평가하는 나라가 김원봉의 조국이 될 터이다. 나는 그 나라가 대한민국이길 바란다. 

 

약산 김원봉 장군

 

 손석춘 건국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의 다른 기사보기

  • 도배방지 이미지

  • 고양이 2019/02/24 [15:28] 수정 | 삭제
  • 사실인정부터 해야 하지 않을까 ? 개한미gook 은 노덕술의 국가이다. 현재의 개한미gook 과 비슷한 비유를 하나 해보자. 자신이 자신의 어머니가 강간당하여 생겼났다면 ? 아버지라는 이유로 자신의 어머니를 강간한 사실을 부인하겠는가 ? 개한미gook 은 항일과는 거의 관련이 없는 국가다. 항일보다는 일본에 부역하여 생겨난 체제이다. 미국이 일본을 강간 혹은 화간하여 개한미gook 을 탄생시켰다고 해야 하나 ? 분명히 말하지만 개한미gook 은 친일파와 미군정이 세운국가체제이다. 사실을 직시하길
광고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