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하노이 선언 무산..日자민당 아베처럼 韓자한당 수뇌부도 쾌재 부르나

정동영 “일본이 찜찜하다. 세계의 지도자 중에 하노이 담판 실패에 환호한 사람은 아베 한사람"

신문고뉴스 임두만 편집위원장 | 기사입력 2019/03/03 [19:31]

하노이 선언 무산..日자민당 아베처럼 韓자한당 수뇌부도 쾌재 부르나

정동영 “일본이 찜찜하다. 세계의 지도자 중에 하노이 담판 실패에 환호한 사람은 아베 한사람"

신문고뉴스 임두만 편집위원장 | 입력 : 2019/03/03 [19:31]

트럼프-김정은의 세기의 담판이라고도 불린 북미 양 정상간 회담이 결렬되었다. 이에 '북핵합의 베트남 하노이 선언'이 불발되었다.

 

1박2일의 담판을 도중 중단하고 양 정상은 자국으로 돌아갔으며, 이후 나오는 말들은 각각 상대국의 요구 조건이 강해 들어줄 수 없었다는 책임전가 모습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그러함에도 양국은 현재의 대화국면을 깬 것은 아니며 추후 다시 만나 대화를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어 대화의 완전결렬에 이르지는 않을 것 같다.

 

이런 가운데 한 언론의 가십 사진으로 등장한 자유한국당 수뇌부의 모습에서 이들이 이번 협상 결렬에 쾌재를 부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하게 하고 있다.

 

특히 이번 정상회담이 중간에 중단되면서 하노이 선언이 불발되자 일본의 아베 정권이 뒤에서 작용한 것이 아닌가 하는 외신보도도 나오고 있으므로 자한당과 아베의 한통속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있다.

 

정동영 “북미 정상 하노이 선언 불발, 일본이 어른거린다”

 

이런 의심은 노무현 정부 통일부 장관을 지내면서 남북관계와 한반도 문제에 대한 국제정치 역학관계를 잘 알고 있는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공개적으로 하고 있다.

 

▲ 정동영 대표 페이스북 갈무리

 

정 대표는 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번 북미정상회담에 관한 짧은 논평을 올리면서 그 제목을 일본이 찜찜하다고 달고 하노이 담판 결렬 뒷전에 일본의 그림자가 어른거린다고 적었다.

 

이어 세계의 지도자 중에 하노이 담판 실패에 환호한 사람은 아베 총리 한사람이라며 그동안의 아베 행보와 발언들, 또한 아베 정부가 추구하는 한반도 정책에 대해 말했다.

 

즉 정 대표는 (아베)는 작년 싱가폴 북미 정상회담 이후 일관되게 3NO를 외쳐왔다종전선언 NO, 제재완화 NO, 경제지원 NO. 3가지는 국내 보수세력의 주장인 동시에 하노이 회담 격침을 노려왔던 워싱턴 강경세력의 생각과 궤를 같이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난 2월 중순 국회의장과 여야5당 대표단이 미국 하원 외교위원회를 찾았을 때 뜻밖에도 하원의원이 무려 14명씩이나 참석했다면서 토론이 시작되자 한명, 두명, 세명 마이크를 잡은 의원마다 북미회담에 대한 회의론과 함께 일본을 걸고 들어갔다고 회고했다.

 

특히 그는 엘리엇 엥겔 하원외교위원장은 왜 한국이 박근혜-아베 정부간 위안부합의를 깼느냐고 힐난하기도 했다는 점을 소개하며 미 하원에 일본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말했다.

 

그리고는 일본은 워싱턴 로비에 쏟는 인적 물적 자원 총량이 한국의 60배에 달한다면서 하노이 외교 참사가 아베 정부의 쾌재로 이어지는 동북아 현실이야말로 냉엄한 국제정치의 속살이라고 말하고는 그런데 문제는 우리 내부에도 아베 총리처럼 쾌재를 부르는 세력이 적지않다는 게 비극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이에 앞서 정 대표는 1일에도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이 깨진 이유는 제재완화 때문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상황관리와 중재노력이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강조하는 글을 올려 관심을 끌었다.

 

▲ 정동영 대표 페이스북 갈무리

 

그는 이날 글에서 김정은 위원장은 제재완화를 받아내겠다는 작심을 하고 중국을 종단해서 하노이에 갔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비건 대표에게 북한이 제재완화를 거칠게 밀어붙인다는 보고를 받고 비행기에 오르면서 한번쯤 회담을 걷어찰 수 있다고 생각한 것 같다고 말했다.

 

미국 언론과 민주당이 트럼프 대통령이 하노이에서 엉성한 합의를 해온다면 북한과 중국에 항복하는 꼴이라며 압박하는 형국에서 북한의 제재완화 요구를 들어주기는 더더욱 어려웠을 것”이라며 트럼프가 처한 현실이 녹록치 않았음도 지적했다.

 

그런 다음 “제재는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상대를 협상 테이블로 끌어내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이라며 단계적, 동시적으로 북핵문제와 제재문제를 풀어가기로 했다면 단계적 제재완화는 당연하기 때문에 한국 정부의 상황관리와 중재노력이 필요한 국면이라고 우리 정부에 조언했다.

 

원본 기사 보기:신문고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