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역사학계·정치권 강한 규탄 “토착왜구-친일파 수석대변인 나경원, 역사 법정에 서야"

반민특위 실패로 친일세력이 지금까지도 한국사회의 지배세력으로 군림하는 길을 열어줘

정현숙 | 기사입력 2019/03/16 [11:08]

역사학계·정치권 강한 규탄 “토착왜구-친일파 수석대변인 나경원, 역사 법정에 서야"

반민특위 실패로 친일세력이 지금까지도 한국사회의 지배세력으로 군림하는 길을 열어줘

정현숙 | 입력 : 2019/03/16 [11:08]

반민특위 실패로 "친일청산 안돼 나경원 같은 친일파 대한민국 지배세력"으로 군림

"반민특위 국민분열" 조중동 보도 의도적 누락? 

 

 

'반민특위가 국론분열'이라는 나경원 70년전 친일파들의 입에서 나온 구호와 똑같아

 

일제강점기 36년 식민통치에서 해방됐으니 친일 매국노 앞잡이들을 잡아서 처벌하는거는 당연한거다. 집에 도둑이 들어서 그 도둑을 잡았는데 그 도둑이 우리 집에서 무슨 물건을 훔쳐 갔는지 그 목록을 캐고 경찰서에 의뢰해서 그 죄를 징벌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논리다. 

 

1948년 5월 10일 총선거로 꾸려진 제헌국회는 같은 해 9월 7일 반민족행위처벌법을 통과시켰다. 8·15 광복 뒤 우리 민족의 지상과제였던 친일파 척결을 통해 민족 정기를 회복하기 위해서였다. 이 법은 1905년 을사늑약 체결 전후부터 1945년 해방 때까지 일제에 협력했거나 항일 독립운동가를 살해·위협한 조선인을 처벌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실제 활동은 다음해 1월부터 했는데 이승만과 친일파들의 계획적인 방해에 의해서 같은해 6월 6일날 와해됐다. 겨우 5개월 정도 활동했다.

 

지난 15일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프로에서 민족문제연구소 방학진 실장은 이렇게 밝혔다. 이승만 정권은 친일파 청산하자고 하는 반민특위 운동을 빨갱이로 몰아서, 즉 김일성 프락치라고 하는 식의 논리로 몰아서 처단했다. 또 그 당시에 반민특위 반대하는 데모 때 나온 구호 중의 하나도 '민족분열이 웬 말이냐?'라는 구호가 나온다 지금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했던 워딩과 똑같다. 

 

반민특위를 만들어서 일제 잔재를 청산하려고 하는 것이 '우리 민족을 분열시킨다?'라는 친일파들의 경천동지할 개념이다. 70년 전 논리가 지금 70년 후에도 대한민국 국회에서 제1야당의 대표입에서 거침없이 나온다. 역사관이라고는 눈꼽만치도 없는 무개념도 이런 무개념이 없다.

 

역사적으로 보면 그 반민특위가 프랑스에서처럼 제대로만 청산했다면 지금같이 논란 자체가 없을 것이다. 방학진 실장은 "그래서 제가 데이터를 가져왔는데요. 유럽이 나치 청산을 잘 했지 않습니까? 프랑스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오히려 프랑스보다 더 많은 나라들이 나치 청산을 잘 했는데요. 인구 10만 명당 친나치 부역자들 징용을 보낸 숫자가 프랑스가 94명인 데 반해 덴마크가 374명입니다. 네덜란드가 419명, 벨기에가 596명, 노르웨이가 633명입니다."

 

"그러나 한국은 인구 10만 명당 제로입니다. 기네스북에 올라가야 합니다. 이렇게 지금 거명한 유럽의 나라들이 다 공통점이 뭐냐 하면 과거 청산을 확실하게 잘했기 때문에 지금 현재 복지국가가 돼 있고. 국론분열이 없고 사회통합이 잘 돼 있고. 이런 나라들이거든요."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참 비감한 현실이다. 

 

기소된 친일 인사 가운데 재판을 종결한 이는 불과 38인으로, 그나마도 전원이 집행유예 등으로 풀려나 실제 처벌받은 민족반역자는 단 한 명도 없었다. 친일파 청산에 대한 높은 국민적 지지에도 이승만 정부의 조직적 방해로 반민특위 활동은 실패로 돌아갔다. 

 

"친일청산 안돼 나경원 같은 이 등장" 역사학계·정치권 강한 규탄

 

나경원 원내대표의 “해방 뒤 반민특위(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로 인해 국민이 분열됐다”는 발언이 거센 후폭풍을 부르고 있다. 역사학계와 정치권은 나 원내대표의 역사 인식을 강하게 규탄했다.

 

한국역사연구회 현대사분과의 이신철 성균관대 연구교수는 “이승만 대통령과 친일 경찰들의 방해로 반민특위의 친일청산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해 지금까지도 국론 분열을 초래하고 있는 것이 진실이다. 친일행위자 처벌이나 재산 환수는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고 역사적 평가라도 제대로 하자는 것인데, 그마저도 용납하지 못하겠다는 것은 자유한국당이 내세우는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철호 한국근현대사연구회 편집위원장(동국대 교수)은 “반민특위는 해방 이후 국가를 바로 세우고 민족정기를 바로잡아달라는 민족적 염원으로 만들어진 기구다. 만천하에 죄상이 밝혀진 친일파에 한정해서 청산을 하려 했으나 제대로 되지 못해 지금의 나경원 같은 이들이 나타나는 것이다. 제1야당의 원내대표라는 사람이 당략과 사리사욕을 위해 역사적 사실을 마구잡이로 왜곡해 국민을 분열시키니 한심하기 짝이 없다”고 개탄했다.

 

한국피디연합회도 성명을 내고 “그동안 역사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노력해온 피디들의 성과에 찬물을 끼얹는 망언이다. 유력 정치인이 왜곡된 역사관을 공공연히 설파하여 국민을 분열시키는 것은 이 땅의 비극”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일제 강점기에도 친일 보도에 앞장선 조선과 동아 그리고 중앙을 비롯한 일부 언론은 이를 아예 보도하지 않았다. 온라인 기사로도 찾아볼 수 없었다. 이들 가운데 조중동(조선 방응모, 동아 김성수, 중앙 홍진기)은 창업주가 친일반민족 행위자 명단 또는 친일인명사전에 포함돼 있다. 역사적 뿌리와 관련이 없는 국민일보와 세계일보도 나 원내대표의 친일 역사 인식을 고스란이 드러낸 '반민특위가 국론분열' 했다는 황당한 망언을 보도하지 않았다. 



 

  • 도배방지 이미지

나경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