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황교안·정갑윤 아들도 KT 근무.. 강원랜드 뺨친 KT 정경유착 채용 '복마전'

“황교안 법무장관 시절 아들 KT 법무실 근무…정갑윤 아들 KT 대협실 소속으로 국회 담당”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9/03/18 [11:25]

황교안·정갑윤 아들도 KT 근무.. 강원랜드 뺨친 KT 정경유착 채용 '복마전'

“황교안 법무장관 시절 아들 KT 법무실 근무…정갑윤 아들 KT 대협실 소속으로 국회 담당”

서울의소리 | 입력 : 2019/03/18 [11:25]

“KT 채용비리 청탁 창구는 회장실과 어용노조…권력과 유착된 정경유착 복합체

 

 황교안 자한당 대표와 정갑윤 자한당 의원.     © 더뉴스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 딸의 KT 특혜 채용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당시 인사업무를 총괄했던 김모 전 전무를 지난 13일 전격 구속했다. 2012년 하반기 공개채용에서 절차를 어기고 김 의원의 딸을 합격시킨 혐의다.

 

그러나 여기서 그치지 않고 김 의원 딸 KT 특혜 채용 사건이 도미노 현상이 되어 핵폭탄급으로 커지고 있다. 김 의원 딸 사건이 KT 전반에 대한 채용 비리 사건으로 확대되며 강원랜드 뺨치는 복마전이란 지적이 잇따르는 가운데 KT 새노조가 긴급성명을 내고 검찰의 KT 채용 비리 전면수사를 촉구하고 황교안·정갑윤 자유한국당 아들 등의 KT 근무 의혹을 제기하고 나서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3월 18일자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검찰이 김성태 의원 말고도 유력 인사 6명이 채용 청탁을 한 정황을 확보했다”면서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KT 공개채용 관련 서류에는 응시자 7명의 이름 옆에 괄호를 치고 부모 이름이 손글씨로 적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해 파문을 예고했다.

 

이는 곧 김성태 의원 딸의 특혜 채용 외에도 많은 유력인사가 불법 채용 청탁에 관련 됐다는 사실이다. 법조계에서는 물꼬를 튼 김 의원에 대한 직접 수사가 불가피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취업준비생들이 들으면 천인공노할 말일지 모르겠지만, (부정 채용을 지시하는) 위에서 하는 말은 회사에 이익이 되는 전략적 채용이다. 국회의원 아들이 들어오면 우리 회사에 이익이 된다.”

 

케이티(KT) 인사 부문에서 10년 이상 일하다 퇴직한 전직 임원 ㄱ씨는 케이티에서 자행된 부정 채용에 대해 그는 이석채 전 회장 시절인 2009년 공개채용 실무를 담당할 때 “300명을 뽑는데 35명의 청탁이 들어왔다. 회장 비서실, 노조위원장, 대외협력부서, 사업부서 등 모두 네 그룹으로 나눠 리스트로 정리한 명단이 왔다”고 말했다. 그는 “회장 비서실 40%, 대외협력 30%, 노조위원장 20%, 사업부서 10% 정도로 청탁 비율이 정해져 있었다”고 말했다.

 

복수의 KT 내부자들도 전임 이석채 회장 시절부터 정치권의 채용 청탁이 공공연하게 이뤄졌다고 말했다. 한 전직 KT 임원은 "지난 2008년, 당시 이석채 전 회장이 신입사원 공개채용 외에도 경력직과 인턴을 대거 채용하면서 유력인사 지인들이 줄줄이 입사했다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었다"면서 "특히 KT는 과거 인턴채용을 거의 하지 않았지만, 이석채 전 회장이 채용방침을 변경해 인턴 채용을 크게 확대하면서 이 과정에서 지방 유력의원의 자녀들이 KT의 지역본부 등에 입사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서울 본사 근무는 엄정한 채용절차를 거쳐야 하고 감시도 심하지만 지역본부는 감시가 전혀 이뤄지지 않아 지역본부를 거치는 방식으로 채용이 된 사람도 많다"고 덧붙였다.

 

인턴이라 하더라도 KT 신입사원과 거의 동일한 방식으로 채용이 진행된다. 경쟁률도 높고 인턴 채용 후 정직원 전환을 위한 평가도 까다로웠다는 것이 이 임원의 설명이다. 그럼에도 유력 정치인 자녀가 채용이 됐다는 것은 '상당한 압력'이 아니고서는 쉽지 않았을 것이라고 직원들은 답했다.

 

또다른 KT 관계자는 "인턴을 채용하는 과정도 신입사원 공채와 동일한 프로세스로 진행되는 '바늘구멍 채용'이었다"면서 "당시 연간 30명 정도 인턴을 채용했었다"고 말했다. 이런 엄격한 채용 과정에서도 몇몇 인물들은 유력인사 지인이라는 것이 소문이 나면서 사내에서도 말이 있었다는 것이 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KT새노조 "KT 채용비리 수사 확대해야..KT 정경유착복합체"

 

[국회] KT 전 임원 구속..�성태, '딸 특혜채용' 달라진 해명

 

KT 새노조는 3월 18일 오전 발표한 성명을 통해 검찰은 KT 채용 비리 전면 수사하고 국회는 청문회를 통해 채용 비리 실태를 국민에게 알려야 한다면서 검찰의 철저한 수사와 국회 청문회 차원의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KT새노조는 이날 한겨레 보도와 관련 “KT새노조가 내부 제보를 통해 주장했던 김성태 딸 채용비리 당시 6명이 추가로 더 있었다는 의혹은 물론이고, 300명 공채에 35명이 청탁이었다는 보다 구체적 증언도 나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KT새노조는 채용 비리의 청탁 창구가 회장실과 어용노조 등이었으며이들을 면접에서 탈락시킨 면접위원이 징계받기도 했다면서 이쯤 되면 이것은 정상적 기업이 아니라 그야말로 권력과 유착된 정경유착 복합체라고 할 수밖에 없다고 일갈했다.

 

KT새노조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법무부 장관이던 시절그의 아들은 KT 법무실에서 근무했고 정갑윤 의원 아들은 KT 대협실 소속으로 국회 담당이었다고 황 대표와 정 의원 아들의 KT 근무 문제를 함께 거론하면서 드러난 것만 해도 이렇다고 목청을 높였다.

 

KT 새노조는 "KT의 이러한 구조적 정치유착은 이명박 정부 낙하산 이석채 회장 시절부터 크게 심해져서, 박근혜 낙하산 황창규 현 회장에 이르기까지 변함 없이 유지되고 있다"며 "낙하산 KT 경영진의 정치적 줄대기와 그 수단으로 전락한 채용비리, 그리고 그 결과로서의 통신경영 소홀과 통신대란은 결코 별개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오는 4월4일로 예정된 KT 청문회에서 채용비리 등 경영전반을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새노조는 "검찰은 즉각 김성태 의원과 그밖에 의혹이 쏟아지고 있는 유력 정치인 자녀 채용비리 문제를 수사하고, KT 이사회 역시 채용비리 자체조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KT새노조는 최고 경영진의 정치적 보호막 수단으로 전락한 KT의 채용비리 결과 경영진은 본질적으로 힘써야 할 통신경영에 소홀했고 그 결과가 아현 화재로 인한 통신대란이라고 꼬집으면서 특히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엄청난 통신대란이 일어난 지 3개월이 넘도록 국회 청문회조차 열리지 않고 있으며게다가 일부 야당의원들이 아현화재에 국한시켜 청문회를 하자며 청문 대상을 축소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KT새노조는 이번 기회에 KT 채용 비리를 매개로 한 KT 경영진의 귄력유착을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목청 돋우면서 △김성태 딸 특혜 채용을 넘어 KT 채용 비리 전반에 대한 수사 확대 △44일로 예정된 청문회 확정과 KT 경영 전반으로 청문대상 확대 △KT 이사회의 채용 비리 자체조사 즉각 실시를 요구했다.

 

자한당 정갑윤은 누구인가?

 

지금의 자한당의 전신인 박근혜 정부 새누리당 시절 정갑윤 의원은 2016년 6월 3일 원 구성 협상이 잘 안 되자 "하다 안 되면 결국 국회를 해산해 버리든지 해야죠"라는 막장 발언으로 파문을 일으킨 장본인이다.

 

당시 민주당 이재경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귀를 의심케하는 충격적인 막말이다."라고 비난하며, "19대 국회 부의장까지 한 분이 국회를 부정하는 막말을 서슴없이 하는 것에 놀라움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했다.

 

국민의당도 "대통령이 의회민주주의를 부정한 전격적인 거부권 행사에 이어 집권당 의원이 헌법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인식을 보여준 것으로 정 의원은 즉각 사과하고 발언을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국회를 유신시대 통법부쯤으로 생각하냐며 비난한 국민의당은 "대한민국 국회 해산은 총 4번 있었는데, 그중 3번은 군사정권의 쿠데타 하에서 있었다."고 지적했다. 걸핏하면 단식하고 사퇴 으름장을 놓으며 국회를 파행으로 몰고 있는 지금의 나 경원 원내대표의 인식 수준 이상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KT 비리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