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조국 저격수' 김도읍 '헛발질'.. 문자 보낸거만 신경쓰다 되려 '도와줘'

후보자 부인 정경심 교수가  동양대 총장에게 보낸 문자에서 드러난 진실

정현숙 | 기사입력 2019/09/06 [13:39]

'조국 저격수' 김도읍 '헛발질'.. 문자 보낸거만 신경쓰다 되려 '도와줘'

후보자 부인 정경심 교수가  동양대 총장에게 보낸 문자에서 드러난 진실

정현숙 | 입력 : 2019/09/06 [13:39]

"실제로 많은 것 부서장 전결로 처리.. 팩트와 상황에 대한 현명한 해명 부탁"

김도읍 의원실

 

6일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김도읍 자유한국당 의원이 조 후보자를 추궁하기 위해 확보한 증거로 후보자 부인 정경심 교수가 최성해 동양대 총장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를 공개했다.
 

문자에는 앞부분을 삭제한 채 정 교수가 “그대로 대응해달라 했는데 어떻게 이런 기사가 나갈 수가 있을지요?”라고 최성해 총장에게 항의하는 내용이 담겼다. 잘린 앞부분은 정황상 최 총장에게 불리한 내용일 수 있다. 

 

정 교수는 [조국 아내, 동양대에 딸 표창장 정상발급됐다고 해달라” 압력… '허위 총장상' 숨기기 의혹] 이라는 제목의 조선일보 기사도 함께 보냈다.

 

정 교수는 문자 메시지에서 "너무나도 참담하다. 딸 문제를 넘어서서 희대의 사기꾼처럼 되고 있다"고 토로하며 "저희 학교에서는 실제로 많은 일을 부서장 전결로 처리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 않으냐. 부디 이런 기사가 더이상 나오지 않도록 팩트와 상황에 대한 현명한 해명을 부탁드린다"고 했다.

 

조 후보자는 이에 대해 "그 문자메시지도 보면 '(상장을) 전결 처리하고 있지 않느냐고 항변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문자의 취지는 전결 처리가 관행이었으며, 따라서 조 후보자 딸이 수상한 총장 표창장도 위임에 의한 것이라는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 하는 내용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김 의원은 "후보자 말대로 검찰 수사가 진행중이지 않느냐"며 "여러 변명을 하는 후보자를 보니 안타깝다"고 수사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외압이라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법사위원장인 자한당 소속 여상규 청문위원장도 "위임을 부인하는 최 총장에게 위임했다고 말해달라는 부탁을 왜 하느냐"며 "이렇게 되면 나중에 위증 교사가 될 가능성이 많다"고 가세했다. 여 위원장은 "특히 후보자가 직접 통화한 것 자체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왜 후보자가 통화하나. 압력으로 느끼지 않겠느냐"고도 했다.

 

이에 조 후보자는 "(최 총장과 부인이) 통화하는 내용을 듣다가 배우자가 말을 제대로 할 수 없을 정도로 흥분하고 놀라고 두려워하는 상태였다"며 "(아내를) 안정시키며 제가 '배우자는 이런 취지의 말을 하는 것' 같다고 설명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총장 표창장 발급 경위에 대한 질문도 이어졌다. 조 후보자는 자한당 이은재 의원이 동양대 표창장 의혹과 관련해 자신이 최 총장에게 '이렇게 해 달라', '그렇게 해야 최 총장도 살고 나도 산다'고 말했다는 보도에 대해선 "그렇게 말한 적 없다. 매우 짧게 통화했고, 이런 내용이 아니라 '총장님, 제가 거짓말 하라고 말씀 못 드리겠고, 조사해서 사실관계를 밝혀 달라'고 말했다"고 거듭 주장했다.

최성해 동양대학교 총장이 지난 5일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에서 조사를 받은 뒤 청사를 나오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 의원이 '부인이 한 일이라 잘 몰랐다는 답변이 적절하냐'고 추궁하자 조 후보자는 "제가 아이 교육이나 집안 경제에 무관심했던 게 사실"이라며 "반성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딸의 동양대 봉사활동 기간이 부인의 동양대 교수 부임 전인 '2010년'으로 표시된 데 대해서는 "임명전부터로 된 것은 명백한 오기(誤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이어 "통상의 경우 기관장께서 직접 결재하는 상장과 위임하는 상장이 (따로) 있는것으로 안다"며 "최 총장이 (조 후보자 딸에게 상을 준 적이 없다고 한 것이) 거짓말을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김성해 동양대학 총장은 조국 후보자가 민정 수석일 때 동양대가 최근 몇 년간 재정 지원 제한 대학으로 지정돼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조 후보자 부인 정 교수를 통해 제한을 풀어달라고 청탁을 했다고 조 후보자 측에서 밝힌 바 있다. 

 

조 후보자가 청탁을 한마디로 거절하자, 최 총장이 조 후보자 딸과 관련해 과장된 얘기를 하고 있다는 취지다. 이에 대해 최 총장은 정 교수에게 재정과 관련해 청탁한 적이 전혀 없다고 반박했다. 오히려 조 후보자에게서 동양대 표창장과 관련한 거짓 증언을 종용받았다고 맞섰고 있다.

 

김성해 총장이 검찰에서 조 후보자에게 철저히 불리한 진술을 한 원인도 동양대학 사학비리와 관련된 것이 아닌가 하는 의견이 지금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사학 비리를 끈질기게 추적하고 보도해온 전필건 독립탐사전문기자는 지난 5일 페이스북에서 최성해 총장을 향해 "아버지에게 학교 물려받으신 동양대 최성해 총장님, 대학 지성 34호에 기고하신 글 잘 봤고요"라며 말문을 열고 이렇게 말했다.

 

"국보법에 대해서 이제 칼집에 꽂아 박물관에 보내야 할 독재시대의 유물이라고 한 노무현 대통령 사상이 의심스럽다고 하신 부분, 전교조 교사들에게 <독재자 박정희>라는 만화책을 꿈 많은 초등학생에 읽히면 정신 성장에 도움되겠냐 물으신 부분, 친일 매국노들과 그 후손들이 아직도 이 나라 정치 경제를 좌우하는가에 대해 반문하신 부분, 종북 진보 좌파 교사나 교수들이 가족들을 데리고 북에서 살 자신이 있으면 자유의지로 북한에 가서 살면 될 것이라고 하신 부분 등, 네! 다 이해합니다."

 

전필건 페이스북

"표창장이 위조냐 아니냐는 것은 검찰 수사에서 정리 되겠죠. 다만 학자적 양심을 운운하시길래 많이 당황 했습니다. 운이 좋으세요. 감사 받으신 박근혜 정부 때는 처분 94%가 경고였거든요."라며 "제가 있던 문재인 정부 사학비리 TF에 적발되었으면, 임원취임승인취소+중징계+고발(수사의뢰)입니다"

 

"법인연합회 회비를 교비로 내고, 대학 시설 임대료를 법인에서 가져가고, 허위 지출결의서로 교비를 마음 대로 쓰고, 특수관계자에게 공사 몰아주고, 직원들은 법인카드로 유흥업소 들락거리고. 사안이 매우 심각하고 엄중해 보입니다. 아, 처분서 보니 아직 공소시효 남은 것도 많네요"

 

 

 

 

 

 

 

  • 도배방지 이미지

김도읍 헛발질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