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자한당·바미당 조국 '퇴진투쟁' 국민의 절반 이상 52.4%가 반대

자한당 내부에서도 '삭발 릴레이' ‘공천용 줄서기쇼’.. 정쟁을 위한 구태 정치 지적!

정현숙 | 기사입력 2019/09/19 [13:09]

자한당·바미당 조국 '퇴진투쟁' 국민의 절반 이상 52.4%가 반대

자한당 내부에서도 '삭발 릴레이' ‘공천용 줄서기쇼’.. 정쟁을 위한 구태 정치 지적!

정현숙 | 입력 : 2019/09/19 [13:09]

정의당 '릴레이 삭발쇼' 日 경제 보복 때 삭발해야지

민주당 '약자 코스프레' 국회서 일 좀 하자!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의 의뢰로 18일 조사해 19일 발표한 여론에 따르면 보수야당의 ‘조국 법무부 장관 퇴진’ 투쟁에 대해 국민의 절반 이상의 다수는 반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래픽=리얼미터

 

최근 정치권에서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에 이은 자한당 의원들의 삭발 투쟁이 잇따르고 있다. 자한당과 바른미래당이 ‘조국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는 등 조국 법무부 장관의 퇴진 투쟁이 이어지면서 또 다시 민생은 뒷전이 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19일 '오마이뉴스'가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에 의뢰해 자한당과 바미당 등 야당의 조국 법무부 장관 퇴진 투쟁 여론조사에 국민의 절반 이상의 다수는 투쟁에 반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투쟁에 찬성한다는 여론은 10명 중 4명가량이었다.

 

이 같은 야당의 ‘조국 법무부 장관 퇴진’ 투쟁에 ‘반대’ 응답이 52.4%(매우 반대 38.6%, 반대하는 편 13.8%), 찬성은 42.1%(매우 찬성 24.5%, 찬성하는 편 17.6%)로, 반대가 찬성보다 오차범위(±4.4%p) 밖인 10.3%p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모름/무응답’은 5.5%.

세부적으로는 충청권과 호남, 경기·인천, 40대와 50대, 20대, 진보층,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에서 반대 응답이 다수이거나 대다수인 반면, 부산·울산·경남(PK), 중도층과 보수층, 자한당·바른미래당 지지층과 무당층에서는 찬성이 많았다. 서울과 대구·경북(TK), 30대와 60대 이상에서는 찬반 양론이 팽팽했다. 
서울(반대 49.5% vs 찬성 47.5%)과 대구·경북(42.0% vs 44.9%), 30대(48.1% vs 44.2%)와 60대 이상(44.1% vs 48.6%)에서는 찬반 양론이 팽팽하게 엇갈렸다.

 

정의·민주 "나라 망할 듯이 삭발.. 정치·민생은 실종" "삭발 투쟁으로 약자 코스프레"

 

자한당의 '삭발 릴레이'가 19일에도 이어지고 있다. 김석기·송석준·이만희·장석춘·최교일 의원은 의원총회 직후 국회 본청 계단 앞에서 삭발했다. 앞서 지난 11일 박인숙 의원의 삭발을 시작으로, 16일 황교안 대표가 삭발하며 삭발에 동참하는 의원들이 늘어나는 분위기다.

 

정의당은 18일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에 반대하며 삭발 릴레이를 펼치를 것을 두고 "자유한국당의 릴레이 삭발쇼에 정치와 민생은 실종됐다"고 꼬집었다.

 

정의당 유상진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이렇게 밝히며 "한국당은 일본 아베정권의 경제보복에는 왜 삭발을 하지 않았는가. 진정으로 아베정권의 경제보복보다 조국 장관 임명이 더 국가적으로 위태로운 일이라고 생각하는가'라고 반문했다.

 

유 대변인은 "장관 임명 때문에 마치 나라가 망할 듯이 머리를 삭발하는데, 장관 임명문제로 당 대표와 5선급 의원들이나 되는 사람들이 삭발까지 해야 되는 건지 납득이 되지 않는다"며 "110명의 의원을 거느린 제1야당, 기득권 중에서도 최고 기득권을 가진 국회의원들이 하는 행보가 너무 졸렬해 보여 안타깝다"고 했다.

 

이어 "한국당 국회의원들이 그저 차기 총선에 공천을 받기 위한 노력으로 밖에 읽혀지지 않아 의원들의 처지가 그저 안쓰럽기만 하다"고 덧붙였다.

 

유 대변인은 "나라가 아프리카열병으로 다시 또 위기에 놓였다. 지난 태풍 링링으로 농가피해가 수습되기도 전에 엎친데 겹친 격으로 고통을 겪고 있다"며 "제1야당이라면 민생의 아픈 현장을 더 살펴봐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자한당 소속인 이주영 국회부의장이 18일 오전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를 촉구하며 삭발을 마친 후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란히 서 있다. 연합뉴스

이번 자한당의 '뜬금포' 삭발 릴레이를 두고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쟁을 멈추고 민생 국회, 일하는 국회를 만들라는 게 국민의 준엄한 명령이지만 들려오는 얘기로는 국회가 과연 그 명령을 제대로 수행할지 여전히 확신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수진 최고위원은 "신체를 담보로 하는 투쟁은 가진 것 없는 사회적 약자들의 최후의 방법"이라며 "한국당 당 대표를 하는 것은 삭발 투쟁 본연의 의미를 알고 하는 것인지 기가 막힌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장관을 향한 삭발이 아니라 우리나라 기업과 경제를 살리고 돼지열병 확산 방지와 힘겨운 민생을 살펴봐야 할 시기"라며 "황교안 대표는 국정감사와 민생 법안 처리를 위한 국회에 최선을 다해주길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정기국회 의사 일정이 합의됐지만 이번 역시 제대로 일하는 국회가 될지 걱정이 많다"며 "야당도 국회의 구성원으로서, 입법권을 행사하는 존재로서 일하는 국회를 만드는 데 동참하길 바란다. 그것이 국민의 요구"라고 밝혔다.

 

"공천 줄서기냐"..'삭발 릴레이' 자한당 내부서도 우려

 

하지만 당내에선 ‘삭발 릴레이’에 거부감을 표하는 목소리도 들린다. ‘삭발투쟁’이 공식 대여 투쟁기조로 비칠까봐 부담스럽다는 것이다. 한 의원은 “지금 다 삭발을 하면 조 장관과 가족 관련 검찰 수사가 진척됐을 때는 뭘 하겠느냐”고 말했다. 

 

특히 조 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내는 상황에서 잇따른 삭발은 정쟁을 위한 구태 정치로 비칠 수 있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당 대표에 이은 전·현직 의원들의 릴레이 삭발이 내년 총선 ‘공천용 줄서기쇼’로 보일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 도배방지 이미지

야당 조국 퇴진투쟁 반대 높아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