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무이파’에 이승만찬양 다큐저지 KBS앞 농성장 물바다

대표단식 독립운동가 학산 윤윤기 선생의 장녀 윤종손님.

서울의소리 | 입력 : 2011/08/09 [12:34]

태풍 ‘무이파’에 KBS앞 농성장 물바다, 하지만 20여명 굳건히 지켜

6일 부터 태풍 무이파가 북상하면서 KBS 앞 농성장이 완전 초토화될뻔 했다. 심한 바람에 임시 그늘막은 여지없이 흔들리고, 여기저기 구멍이 생기고, 물이 들이찼다. 사진에서 보듯이 농성장안에서도 우비를 입어야만 했고, 연신 걸레로 물을 닦아내야 할 정도로 열악했다.
▲ 태풍속에도 비옷을 입고 20여분의 독립운동 후손과 단체 관계자들이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 서울의소리
이런 악천우에도 불구하고 오늘 월요일 농성장에는 약 25명이 찾아와 KBS 이승만 미화다큐의 폐지의 뜻을 모았다. 대표단식은 전기현, 김시현 사월혁명회 회원이 참여하였다. 김시현(사월혁명회 이사장, 76살)은 419혁명 당시 전남대 3학년 재학생으로, 419혁명의 과정을 체험했다.
 
특히 3.15 선거 당시 선거감시 활동을 했는데, 부정선거가 양태가 말그대로 목불인견이었다. 투표소 앞에 정복경찰을 세워놓고 야당인사와 야당지지 성향의 사람들은 아예 투표소 출입을 하지 못하게 하는가하면, 완장을 찬 사람들이 무더기 투표용지를 미리 매수해 투표를 조작하는 행위까지 직접 목격했다. 이에 대한 항의를 하면 경찰이 폭행했다. 특히 당시 언론에서는 이같은 부정선거의 실상이 거의 보도되지 않았다. 

또한 김종대(사월혁명회 이사,76살)은 419혁명 당시 초등학교 교사를 재직했는데 3.15 선거당시 명목상 가정방문을 핑계로 각 가정을 돌며 여당 투표를 독려하고, 투표성향별로 여당지지는 A, 야당지지는 C 등으로 분류해 C로 분류된 사람들에게는 투표소식과 용지를 아예 전달하지 않았다. 온갖 부정선거가 벌어진 셈이다. 사월혁명회 회원들은 "이같은 부정선거는 정권연장에 눈이 먼 이승만 독재정권의 마지막 몸부림이었으며, 이는 4.19혁명으로 심판받았다"고 말했다. 

동조 단식에는 사월혁명회 회원들이 다수 참여했는데, 이윤(사월혁명회 회원 이하 호칭 생략), 배춘식, 최단옥, 유성근, 김종대, 황건, 장응기, 정동익, 한찬욱님 등이다. 또한 이가탁, 김대중 좋은어버이들 회원, 정예열, 박봉자 한국전쟁 민간인 학살희생자 유족, 권영구 등 약 25명이 비바람이 몰아치는 여건에도 농성장을 지켰다. 비가 들이치는 바람에 농성장 임시 천막이 너무 좁아 실제로 일부는 발길을 돌리는 경우도 있었다.


오후에는 정동영 민주당 최고위원이 농성장을 지지방문했다.

8일차 (화요일) 농성 일정
대표단식 독립운동가 학산 윤윤기 선생의 장녀 윤종손님.

오후에는 김원웅 전 의원(독립운동가 김근수 선생과 여성광복군 전월선의 장님, 단재 신채호기념사업회 회장) 지지방문 예정

8일째인 9일 대표단식은 양정원 설립에 힘쓰는 등 선생 민족교육자이자 독립운동가인 학산 윤윤기 선생 장녀인 윤종순님이 맡는다. 또한 대한민국 임시정부 초대 국무령을 지낸 석주(石洲) 이상룡 선생의 증손자 이항증님 등 독립운동가 후손들도 농성을 참여한다.

또한 9일 오후 1시에는 김원웅 전 의원(독립운동가 김근수 선생과 여성광복군 전월선 선생의 장님, 단재 신채호기념사업회 회장)이 농성장을 찾아 이승만 미화다큐 폐지의 뜻을 같이 한다. 

2011. 8. 7.  친일·독재 찬양방송 저지 비상대책위원회
사월혁명회,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사업회, 안중근의사기념사업회, 단재신채호선생기념사업회, 박용만선생기념사업회, 윤봉길(월진회)의사기념사업회, 몽양여운형선생기념사업회, 운암김성숙선생기념사업회, 학산윤윤기선생기념사업회, 범재김규흥선생기념사업회, 유정조동호선생기념사업회, 보재이상설선생기념사업회, 김산기념사업회준비위원회, 차리석선생기념사업회, 우사김규식연구회, 단재김달호선생추모사업회, 우당최근우선생추모회, 독립유공자유족회, 안중근평화연구원, 역사복원국민운동본부, 규운 윤기섭 선생 기념사업회, 민족문제연구소, 효창원을사랑하는사람들, 한국전쟁전후민간인피학살자전국유족회, 한국전쟁민간인피학살자전국유족연합회, 한국전쟁후민간인학살 진상규명 범국민위원회, 한국전쟁 예비검속 제주유족연합회, 미군범죄진상규명전민족특별조사위원회, 4.9통일평화재단, 4.9인혁열사계승사업회, 친일인사백선엽동상건립반대파주시민대책위원회, 새날희망연대, 민족자주평화통일중앙회의, 죽산 조봉암선생 기념사업회, 민족일보 조용수 기념사업회, 민족일보 연대포럼 평화재향군인회, 전국역사교사모임, 좋은 어버이 들불, 청명문화재단, 산수 이종률 선생 기념사업회, 민족대표 33인 유족회, 80년해직언론인협의회, 포럼 ‘진실과 정의’, 제주4.3연구소, 여수지역사회연구소, 경기미디어시민연대, 경기민언련, 광주전남민언련, 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녹색연합, 대전충남민언련, 동아언론자유수호투쟁위원회, 문화연대, 미디어기독연대, 미디어수용자주권연대, 미디어연대, 민주개혁을위한인천시민연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민주언론시민연합, 바른지역언론연대, 방송기자연합회, 보건의료단체연합, 부산민언련, 불교언론대책위원회, 새언론포럼, 실천불교전국승가회, 언론개혁시민연대, 언론인권센터, 언론지키기천주교모임, 인터넷언론네트워크, 자주평화통일민족회의, 장애인정보문화누리,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국목회자정의평화실천협의회, 전국미디어운동네트워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신문판매연대, 전국언론노동조합, 전북민언련, 진보네트워크센터,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참언론을위한모임, 학술단체협의회, 한국기독교협의회 정의평화위원회 사회정의소위원회, 한국기자협회, 한국노동조합총연맹,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여성민우회,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한국청년연합회, 한국PD연합회, 한국YMCA전국연맹, 환경운동연합  이상 97개 독립운동ㆍ시민ㆍ사회ㆍ언론단체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