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 구럼비신녀가 전하는 이야기

강정마을 강동균회장님의 편지 / 美육군대령 출신 평화활동가 '앤라이트'의 글

서울의소리 | 입력 : 2011/08/30 [05:54]
"[수감6일째]제주 동부경찰서 수감중인 강정마을 강동균회장님의 편지"로 시작된 구럼비신녀의 강정마을 소식은 다음과 같다.
 
강동균회장의 편지글
 
이 번 사건은 해군기지 문제만이 아닌
공권력의 지역주민에 대한 폭압입니다.
이것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제2의 4.3이 보입니다.
커다란 공권력의 음모가 보입니다.
강정주민 여러분 그리고 활동가 여러분 힘내세요.
그리고 똘똘 뭉쳐야 합니다.
우리는 할 수 있읍니다. 아니 해 내야 합니다.
이것이 이 시대 우리에게 주어진 사명입니다.
우리 후손들이 아름다운 세상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시험입니다.
또 한 번 강조합니다.
우리는 할 수 있읍니다. 이길 수 있읍니다. 아니 이겼읍니다.
조그만 더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다면 우리의
앞날에는 영원한 평화가 기다릴 것 입니다.
주민 여러분, 활동가 여러분
힘 내십시요
 
▲ "[수감6일째]제주 동부경찰서 수감중인 강정마을 강동균회장님의 편지"     ©서울의소리

 
"美육군대령 출신 평화활동가 '앤라이트'"의 글을 kimseriiii님이 트윗을 통해 전하였다.
 
1) "한국정부는 제주해군기지가 한국군사기지라 주장하지만 미국정부가 그 뒤에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곳에와서 여러분들과 함께 저항하고자합니다. 이는 미국정부의 대중압박 전략의 일환입니다"

2) "제주는 해군기지가 들어설 경우 분쟁발생 시 공격목표가 될것입니다. 우리들이 정부에게 가할 수 있는 공통된 위협은 자국민들이 “더 이상의 군사시설이 필요 없다”는 분명한 메시지를 전하는 것입니다"
 
3)"군사기지 건설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요? 하와이의 현주소는 늘 다른 나라의 표적이라는 것.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의 공격목표가 바로 하와이였습니다. 기지반대 이유 중 하나가 군사적 공격목표가 되는것을 원치않기 때문입니다"
 
4)"제주 해군기지가 건설되면 아름다운 중덕바다의 환경이 파괴될 것입니다. 기름 유출, 핵추진함 정박 시 핵물질 유출 위험이 있습니다. 제주 해군기지에는 핵잠수함 2척이 정박할 예정입니다"
 
5) "하와이의 경우 핵잠수함이 바다에 떠오르면서 호놀룰루 근처를 항해하던 배를 두 동강 냈고 그 결과 배위에 있던 9명의 학생이 사망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6) "군인이 상주하게되면서 생기는 사회적인 문제도 매우 심각합니다. 미군함은 분명히 제주해군기지를 활용할 것입니다.이에 우리는 ‘얼마나 많은 미군함이 이곳에 올 것인가’를 정부에 질문해야 합니다. 왜냐면 (이어짐)"
7)"미군에 의한 성폭력범죄가 증가할 것입니다. 성폭력범죄는 전세계 미군기지와 관련된 가장 심각한 문제입니다. 美여군의 경우 1/3이 성폭력범죄에 시달린다는 결과가 보고된 바 있습니다"
 
8)"오키나와는, 미군 성폭력범죄 피해를 입은 젊은여성이 많았고, 오키나와주민들이 강력히 저항했고 3~5만명이 집회에 참가했으며 이에 미군이 쫓겨났습니다. 우리는 많은수의 젊은 미군들이 제주에 온다는 것을 계속 알려야 합니다"
 
9)"한국정부는 항로보호, 오일수입로 확보 위해 20척 규모의 기지 필요하다고 하더군요. 하지만, 제주의 항로보호는 이미 확립되어 있습니다. 한국-일본의 해군이 로테이션하고 있지요"
 
10) "한국정부는 이들 선박이 전부 제주에 기항하게 될 것이라고 하지만, 사실 이들 선박은 한 번에 30~60일 정도 항해할 수 있기 때문에 제주에 정박할 필요가 없답니다"
 
11)"우리는 군사기지 건설과 관련된 돈이 어디로 가는지 주목해야 합니다. 미국의 경우 무기제조 대기업들이 대부분 정치인들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들은 비행기, 배, 잠수함 등 건조사업을 통해 엄청난 돈을 법니다"
 
12)"군수기업은 그들뒤를 봐주는 정치인을 선택하고 그의선거당선을 위해 엄청난 돈을씁니다.또 그들은 끝임없이 전쟁기지를 건설하려고 합니다. 우리는 기지건설에 참여한 기업들이 얼마나 많은 수익을 얻는지 주목해야합니다"
 
13)"미군의 군사관련예산은 다른 모든 나라들의 국방예산 총액보다 큽니다! 이 돈을 군사기지 건설과 무기산업에 투자하고 있죠. 이로 인해 기업은 엄청난 수익을 얻고, 또 이 돈을 이용해 정치적인 압력을 행사합니다"
 
14)"군산복합체의 모토는 ‘전쟁도 돈이 된다. 전쟁으로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으로 선거에 영향을 미칩니다. 최근 미연방 대법원은 군산복합체를 구성하는 기업도 개인과 마찬가지로 권리를 가진다고 판결했습니다" 
15) "이 판결로 인해 기업들은 정치적 기부를 통해 영향력 행사하고있습니다. 미국이 전쟁을 일삼는 이유는 정책 결정권자들이 항상 적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지금 미국의 떠오르는 적은 중국입니다" 
16)"제주해군기지가 들어서면 경제발전된다는것은 위험한발상입니다. 장기적으로볼때 해외관광객들은 군사기지를 보러오지않습니다.당장 증가하는 7천명의 인구보다 자연보전으로 더많은 관광객을 유치하는 것이 진정한 경제적혜택입니다" 
17)"군사기지와 관련 가장 우려하는점은 '폭력과 범죄'입니다. 군인들은 폭력을 조장하는 훈련을받고 이들의 폭력성은 가정과 사회로 전이됩니다. 군사기지 인근지역의 가정폭력사례에 관한 자료를 사회적으로 널리 알려야합니다"
 
19)"美샌디애고의 경우, 가장 아름다운지역에 해군기지가 들어서면서 개인들은 이곳을 전혀 사용할수 없게됐습니다. 아주좁은 지역만이 개인에게 허가되었죠.그지역이 아름다운 이유는 자연 그자체인거지 군사기지 때문이 아닙니다" 

20)"중국과 미국의 충돌가능성을 본다면,사실 냉전때보다 심각할겁니다.미국은 중국에 많은 부채를 안고있죠.중국이 상환을 독촉할경우 미국경제는 파산할겁니다.중국이 수출을 중단한다면 미국은 심각한 타격을 받게 될 것입니다" 

21)"미국의 정책결정권자들은 가상의 적을활용해 미국의 군산복합체를 유지하려 할겁니다.이들은 실제적인 군사적충돌이 날때까지 가고자할텐데,그럼 중-미가 군사적 충돌을 야기하지 않으리라고 어느누가 장담할수 있을까요?"
 

▲ 제주 강정마을을 찾은 美평화운동가 '앤 라이트(Ann Wright)' http://j.mp/r0We0F   © 서울의소리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