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뉴스공장' 틀면 버스기사 고발하고 돈줄 끊겠다는 변호사..배후는?

"출연료는 핑계고, 실제론 특정 정치 세력이 마음에 안 드는 진행자를 방송에서 퇴출시키겠다는 것"

정현숙 | 기사입력 2021/04/22 [16:52]

'뉴스공장' 틀면 버스기사 고발하고 돈줄 끊겠다는 변호사..배후는?

"출연료는 핑계고, 실제론 특정 정치 세력이 마음에 안 드는 진행자를 방송에서 퇴출시키겠다는 것"

정현숙 | 입력 : 2021/04/22 [16:52]

'클린선거시민행동'.."뉴스공장 광고주 불매 운동, 청취거부, TBS 예산지원 원천적으로 막겠다"

 

'클린선거시민행동' 유승수 대표가 지난 6일  극우 유튜브 '팬앤드마이크'에 출연해 대담을하고 있다. 팬앤드마이크 유튜브 영상

 

구두계약과 출연료로 교통방송 진행자 김어준 씨에 대한 찍어내기 공격이 야당과 보수언론에 의해 극으로 치닫고 있다. 또한 보수성향 일부 시민단체들이 버스에서 김어준 씨 방송이 나오면 운전기사까지 고발하고 TBS의 돈줄까지 끊겠다고 공공연히 주장하면서 이들의 배후에 대한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다.

 

'클린선거시민행동(대표 유승수 변호사)' '우파재건회의(대표 구본철)'라는 단체들은 22일 기자회견에 앞서 보도자료를 통해 김어준 씨의 출연료와 편향적 진행을 거론하며 비난 세례를 퍼부었다. 클린선거시민행동의 대표인 유승수 변호사는 지난 1월까지만 해도 국민의힘 미디어특별위원회 소속 변호사로 활동한 인물이다. 

 

이 단체들은 "TBS가 뉴스공장 진행자 김어준씨를 퇴출시켜야 한다"라며 "공공장소, 특히 버스에서 뉴스공장을 공개적으로 듣게 하는 행위에 대한 시민 항의운동을 시작하며 특히 이를 무시하는 버스 기사들을 고발할 것"이라고 엄포를 놨다.

 

이들은 “TBS가 어설프게 김어준을 감싸면 감쌀수록 그 불똥은 TBS 이강택 사장, 유선영 재단 이사장까지 번질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강택 사장이 1개월 내에 김어준 씨를 몰아내지 않으면 여섯가지 행동에 나서겠다고 했다. 첫째 뉴스공장 광고주에 대한 대대적 불매 운동을 시작하고 이후 편향 보도를 일삼는 MBC, KBS, 연합뉴스, YTN 순서로 확대하고, 둘째 공공장소, 특히 버스 안에서 뉴스공장을 공개적으로 듣게 하는 행위시 청취거부 등 시민 항의운동을 시작하고, 이를 무시하는 버스 기사를 고발하겠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셋째로 뉴스공장의 공정성에 학계 전문가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넷째, 뉴스공장과 김어준에 대한 인용 보도를 한 매체에 자유 시민들이 크게 불이익을 주겠다고 밝혔다. 다섯째, 뉴스공장에 출연하는 야당 정치인들에 다음 총선, 지방선거에서 매우 효과적이고 정교한 낙선운동을 벌이고, 여섯째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모임'이 추진중인 TBS 주민감사청구를 통해 TBS에 예산지원을 원천적으로 막는 운동과 정책제안을 계속하겠다고 했다.

 

'미디어오늘'에 따르면 이들이 벌이겠다는 행위들은 상당부분 현행법상 위반이거나 방송법에 저촉될 소지가 있다. 이에 이 단체 측은 법적인 검토를 거친 문제라면서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광고불매운동이나 낙선운동을 한다는 게 아니라 회원들끼리 내부적으로 한다는 의미라고 해명했다. 

 

결국 고발 대상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스스로도 알고 있다는 것으로 서울시장 선거중 김어준 씨에 대해 노골적으로 불만을 표출했던 오세훈 서울시와 야당과 연계된 '김어준 퇴출작전'의 일환이라는 합리적 의심이 제기된다.

 

이날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도 김어준 씨의 출연료 논란을 두고 여야 간 공방이 오갔다. 박대출 국힘당 의원은 "서울시 예산 400억원이 들어가는 공영방송에서 김 씨가 계약서를 쓰지 않고 출연료를 받은 것이 계속 논란이 되고 있다"라며 "도를 넘은 정파 방송이라는 문제도 있다. TBS 예산이 적정하게 쓰였는지 과방위 차원에서 감사원에 감사요구를 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야당이 김씨의 편향성을 공격해 온 것은 선거전략 상 그럴 수 있지만, 특정 진행자를 찍어내기 위한 방법으로 국회를 활용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라고 지적했다.

 

우 의원은 "계속 그런 식으로 한다면 우리도 각종 종편방송에서 불리한 발언을 하는 진행자나 출연자에 대해 공격할 것이고 그러면 상임위는 방송의 대리전으로 진행될 수 있다"라며 "야박하게 특정인을 겨냥해 계속 공격하는 것은 별로 좋아 보이지 않는다"라고 비판했다.

 

"일개 진행자 때문에 감사원이 TBS 방문?..이명박 정부의 KBS 정연주 사장 찍어내기"

 

당사자인 김어준 씨는 "감사원이 21일 정식 감사 이전의 사전조사 명목으로 TBS를 방문했다"라며 "출연료는 핑계고 특정 정치 세력이 마음에 안 드는 진행자를 퇴출시키려는 것 아니냐"라고 지적했다.

 

김 씨는 22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일개 라디오 진행자 때문에 감사원이 특정 기관을 감사한 사례가 역사상 있었느냐"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어떤 단체는 문화체육관광부에 TBS 과태료를 부과하라고 진정서를 내고, 모 변호사 모임은 저의 탈세 여부를 조사하라고 국세청에 진정서를 냈다. 국민의힘 미디어특별위원회 소속 변호사(유승수 클린시민선거운동 대표)였던 분이 이끄는 모 단체는 버스에서 '뉴스공장'을 틀면 버스 기사를 고발한다고 하더라"며 "이게 그저 출연료 때문이냐"라고 꼬집었다. 

 

김 씨는 "출연료 문제라면 '뉴스공장'이 한해 거두는 협찬 광고 수입이 TBS의 전체 TV, 라디오 제작비와 맞먹는다"라며 "한해 30억원대였던 협찬 광고 수익을 100억원대로 만들었고, 오전 7~9시 TBS 청취율을 그동안 15배나 끌어 올렸다는 점에서 이야기가 끝나야 한다"라고 짚었다.

 

아울러 "출연료는 핑계고, 실제론 특정 정치 세력이 마음에 안 드는 진행자 하나를 방송에서 퇴출시키겠다는 것 아니냐"라며 "이명박 정부 때 KBS 정연주 사장을 찍어내기 위해 감사원을 동원했던 것과 같은 것 아니냐"라고 꼬집었다.

 

관련해 김남국 의원은 서면계약서가 아닌 구두계약서로 김어준 씨를 문제 삼는 이들을 겨냥해 SNS를 통해 "몇 년 동안 TV조선, 채널A, MBN, MBC, SBS, KBS, JTBC 등 다수의 프로그램에 고정 출연했지만, 계약서를 작성하고 출연하지 않았다. 관행상 전부 구두로 계약하고 처리했다. 최근에 1~2년 전부터 KBS 정도만 계약서 작성을 요구해서 작성을 했을 뿐이다"라고 했다.

 

정청래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김남국 의원의 글을 공유하면서 "나도 수많은 방송에 출연했지만 서면 계약서를 요구한 방송사는 단 한곳도 없었다. 당연히 구두계약이었다"라며 "방송에 출연중인 국민의힘 국회의원들중에서 서면 계약서를 쓴 사람도 없을 것이다. 있으면 손들고 나오시오"라고 언급했다.

 

이어 "사정이 이러함에도 유독 김어준에게만 서면계약이니 구두계약이니 문제를 삼는 이유가 무엇인가?"라며 "정작 뉴스공장에 출연했던 국민의힘 국회의원들도 다 구두계약 아닌가? 김어준이 밉고 그냥 싫으면 싫다고 말해라. 국민의힘은 김어준 때문에 많이 아픈가? 조선일보도 많이 부끄러운가? 헛발질을 멈추시라. 국민의힘은 차라리 방송계의 구두계약 관행을 개선하라고 입법을 하시라"라고 힐난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우파 변호사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