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정부 "대구시 '화이자 백신 3000만명분' 도입 정상경로 아냐"

권영진 "대구시와 메디시티협의회가 화이자 백신 3000만 회분 도입을 추진한 건 사실"

정현숙 | 기사입력 2021/06/02 [16:24]

정부 "대구시 '화이자 백신 3000만명분' 도입 정상경로 아냐"

권영진 "대구시와 메디시티협의회가 화이자 백신 3000만 회분 도입을 추진한 건 사실"

정현숙 | 입력 : 2021/06/02 [16:24]

"화이자 측 조사에 따라 법적조치한다는 입장"

"한국에 대한 화이자 판권, 화이자 본사만 소유"

 

권영진 대구시장이 지난 5월 31일 오전 대구시청 본관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백신접종 참여 활성화를 위한 민관합동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스1


동아일보 단독으로 1일 [대구시, 화이자 3000만명분 도입] 기사가 올라오면서 여타의 매체들 기사가 쏟아졌다. 일부 언론은 이와 관련해 '백신 수급에 숨통이 트인다'는 취지의 보도를 했지만 불과 하룻만에 법적 제재까지 받을 위기다.

 

대구시와 의료기관 모임인 메디시티협의회 등이 개별적으로 코로나19 화이자 백신 3000만 명분을 3주 안에 공급할 수 있다는 제안을 정부에 전달했다. 그러나 백신의 진위 여부와 실현 가능성에 대해 논란이 증폭됐다. 이에 방역당국이 판권이 확보되지 않은 비정상적인 경로라고 파악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화이자-바이오앤테크 백신에 대해서는 화이자 본사 쪽에 문의한 결과 현재까지는 한국에 대한 판권은 화이자사만 보유하고 있으며 다른 방식으로 공급되지 않는다는 답변을 통보받았다"라고 밝혔다.

 

손 반장은 "이 제품에 대해서는 좀 더 확인이 돼야겠지만 정상경로는 아닌 것으로 지금 판정되고 있고 공급이 가능하지 않다는 사실은 확인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안 받은 제품군에 대해서는 화이자 쪽에서 현재 진위여부를 파악하고 있고, 파악된 결과에 따라서는 '법적 조치까지도 하겠다'는 내용을 전달받았다"라고 덧붙였다.

 

전날 동아일보 등의 보도 내용을 취합하면 정부의 공식 계약과 별개로 대구시가 3,000만 명 분량의 화이자 백신을 공급받는 방안을 독자적으로 추진했다. '대구시와 대구메디시티협의회 측은 지난 3월부터 국제 의료계 인사들에게 권영진 대구시장 명의의 공문을 보냈다'며 화이자 측과 연결 가능한 인사와 연락이 닿았고, 이후 백신 도입 협상이 급속도로 진행됐다'는 것이다.

 

권 시장 역시 백신 도입이 상당히 진전된 상태라며 정부에 관련 협상 내용을 넘기고 대구시가 정부와 협의를 시작했다고 전했다. 또 대구시와 메디시티대구협의회 등은 독일의 바이오엔테크가 생산한 물량을 한국화이자제약이 아닌 다른 무역회사로 수입하는 방식으로 협상중이라고 했다.

 

권 시장은 전날 코로나19극복범시민대책위 회의에서 "대구시와 메디시티협의회가 화이자 백신 3000만 회분 도입을 추진한 건 사실"이라며 "작년 연말부터 메디시티협의회의 다양한 해외 채널을 통해 도입을 추진했다. 최근 상당 부분 가시적인 단계까지 와 있다"라고 자신했다.

 

이와 관련해 손영래 반장은 전날 출입기자단에서도 "백신은 국가 단위나 초국가 단체인 코백스와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민간 무역회사가 보유하고 있는지는 확인이 필요하다"라고 의구심을 나타냈다.

 

그동안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해서도 민간 외국회사나 개인 등이 백신을 공급하겠다는 제안을 했지만 대부분 사실이 아니거나 불가능한 경우였다고도 설명했다.

 

차순도 메디시티협의회 회장은 이날 '오마이뉴스' 와의 통화에서 방역당국의 '공급 불가 백신' 발표에 "상당히 왜곡되게 알려졌다. 언급할 말이 없다"라고 했다. 왜곡된 부분이 구체적으로 어디냐는 질문에 차 회장은 "죽으라고 고생했는데 더 이상 할 말이 없다"라며 "며칠 있으면 다 알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권영진 화이자 백신 도입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