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선데이저널 단독공개] '입만 열면 거짓말 윤석열'의 4시간 충격 육성 파일 최초 공개

"박근혜는 내가 엮어 감방 보냈다" "노무현을 잡으려고 박연차를 잡겠다고 한 건데..."

선데이저널 | 기사입력 2022/03/03 [11:09]

[선데이저널 단독공개] '입만 열면 거짓말 윤석열'의 4시간 충격 육성 파일 최초 공개

"박근혜는 내가 엮어 감방 보냈다" "노무현을 잡으려고 박연차를 잡겠다고 한 건데..."

선데이저널 | 입력 : 2022/03/03 [11:09]

■  “박근혜 특검전에 검찰에서 포괄적 뇌물죄로 엮었어야 했었는데”

■ “박근혜는 직업이 재단운영인 사람, 재단으로 뇌물을 받아왔다”
■ “이명박, 29살(김경준)에게 네다바이 당해 속은 어리숙한 사람”
■ “이명박 정부의 참모진들의 정무적 능력이 전혀 안 됐다고 본다”
■ “황운하 같은 애들이 어디 검찰한테 수사권을 내놓으라고 하나”
■ “박영수와의 인연 알려진 것보다 훨씬 길고 30년전 이미 술친구”
■ “황교안, 최순실 특검 연장했어야, 공안검사라서 특검 전혀 몰라”

<제1탄 : 박근혜는 내가 엮어 감빵 보냈다> 

보수세력을 등에 업고 국민의힘 대선 후보까지 오른 윤석열 후보가 과거 검사 시절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충격적이며 신랄한 평가를 내린 육성파일을 <선데이저널>이 단독으로 입수했다. 총 4시간이 넘는 이 파일에는 윤 후보가 최순실 특검 수사팀 근무 전·후 그리고 서울중앙지검장 시절 등의 육성이 그대로 담겨 있다.

이 대화에서 윤 후보는 “박근혜 정부에서 고위공직자를 하는 것은 그 자체가 재앙이며, 이는 아주 나쁜 부모 밑에서 태어나는 것과 비슷하다” “박근혜는 직업이 재단(육영재단, K스포츠재단 등을 의미)인 사람 “이명박 전 대통령은 29살짜리(김경준)에게 네다바이(사기) 당할 정도로 어리숙한 사람” 등이란 충격적 발언으로 두 전직 대통령을 저격했다. 또한 문재인 정부에서 검경 수사권 조정에 적임자란 이유로 서울중앙지검장과 검찰총장을 지낸 그는 실제로는 “수사권 조정에 발 담그고 싶지 않다” “경찰은 검찰에 엉까야 승진하는 조직” “문재인 정부가 (검경 수사권 조정과 같은) 짓거리를 그만 두어야 한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과거 검찰총장 청문회 시절 문재인 정부의 검경 수사권 조정 정책에 협조하겠다는 식의 발언을 수차례 했다. 공석에서 한 말과 사석에서는 전혀 틀린 말을 한 것이다. <선데이저널>은 이 충격적 대화의 주요 부분만을 편집해 웹사이트에 올렸으며, 해당 파일에는 제보자의 음성을 변조한 채로 올렸다. 법조계에서 윤 후보와 오랫동안 알고 지내온 제보자는 대통령 후보로서 하는 그의 발언들이 그가 여지껏 해왔던 것과는 상반된 말을 해온다는 사실에 고민을 거듭하다가 본지에 이를 보내왔다.

그가 보내온 육성파일을 들어보면 그간 공식석상에서 해왔던 말들과 전혀 다른 말들을 하는 뻔뻔함이 그대로 드러나고 있으며, 마치 자기가 문재인 정부에서 피해를 받아 어쩔 수 없이 정치에 발을 담근 것처럼 행동하고 있지만 이미 현 정부의 검찰개혁에는 전혀 관심이 없고 자신의 안위와 검찰 조직의 안위만을 생각해온 모습이 그대로 드러난다.

특히 26년 간 오직 검찰만을 위해 살아온 검찰주의자 면면이 잘 드러나고 있다. 그동안 윤 후보의 공식석상 발언 등이 외부에 알려진 적은 없지만 가까운 지인과 사석에서 나운 대화들이 여과없이 공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그는 중앙지검장이 되기 전 시절에도 전직 대통령에 대한 평가나 정치인들에 대한 평가를 늘어놓는데, 마치 머리 꼭대기에서 모든 것을 다 안다는 듯 말을 하는 것을 보면 반대로 그가 얼마나 검찰이란 조직을 대단하게 평가하는지가 느껴진다. 양두구육, 한입으로 두 말하는 사람이란 말이 무색할 정도로 어처구니없던 발언들을 쏟아놓은 윤석열 대통령 후보의 과거 음성을 <선데이저널>이 단독으로 공개한다. 대선을 한 주 앞둔 시점 이 음성들이 본국과 이곳 교포 유권자들의 현명한 선택을 돕기 바란다는 마음에서 윤석열 후보의 음성 공개를 결정했다. <리차드 윤 취재부 기자>

선데이저널이 입수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육성파일에서 가장 충격적인 것은 현재 자신의 지지 기반이라고 할 수 있는 보수 세력의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평가와 수사 전반에 대한 소회다. 그동안 윤 후보는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수사에 대해 “공직자로서 할 일을 했을 뿐”이라거나 “어쩔 수 없었다”는 식으로 비판을 막아왔다. 그러나 이번 파일을 들어보면 이미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수사에 들어가기도 전에 뇌물을 받았다고 판단했으며,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경우 어리숙하다 무능력하다는 식의 표현을 써가며 신랄하게 비판을 가하고 있다.

박근혜는 버리는 카드

윤석열 후보는 최순실 특검 전에 당시 검찰총장이었던 김수남 총장을 비판하면서 검찰에서 뇌물로 엮어 수사를 제대로 하면 특검까지 갈 것도 없다는 식의 발언을 했다. 이미 특검 수사 전 박 전 대통령의 혐의를 뇌물로 보고 수사에 들어갔다고 볼 수 있다.

“이제 수사를 해나가면은 그 수사를 한 번도 안 했잖아. 거기에 대한 수사가 이루어진 적은 없잖아요. 기자들이 추측만 했지. 수사가 되면 좀 달라지겠지. 제일 좋은 거는 검찰이 다 해야 되는데 특별검사까지 갈 거 뭐 있나. 할 때 좀 잘 해서 뇌물로 엮어도 되는 건데, 뇌물로 좀 엮어가지고 하면 되는데, 저희가 지금 김수남 총장이 tk이잖아 그러니까 박근혜는 어차피 이렇게 됐으니까 저는 버리는 카드인데, 박근혜 조짐으로써 국민들을 조금씩 달래가면서 tk 보수세력들의 시간을 좀 주기 위해 가지고 하는 그런 고려도 좀 있지 않았나 싶어. 검찰 수사가 처음에는 박근혜와 최순실을 분리하려고 그러다가 이건 도저히 안 되겠다하니까 이제는 박근혜와 보수 권력을 분리한 거지.
그래서 일단 뇌물로 넣어놓으면은 박근혜가 나갈 수밖에 없어요. 부패 범죄로 이렇게 되면은 조사도 안 받고 이게 재판을 기다리면서 대통령 직을 할 수가 없거든 진술 다 받아가지고 엮어서 넣어서 이렇게 해 놓으면은… 그러니까 저거를 뇌물로 엮지는 못 한 게 아닌가 그리고 이제 특검의 몫으로 넘기면서 이제 검찰은 이제 이걸 할 만큼 했다는 식으로 해서 이제 하는 거 아닌가. 내가 이 상황이 됐으면 검찰에 가서 적극적으로 해야 돼. 결국 야당에다가도 이거 우리가 제대로 수사할 테니까 특검 논하지 마라. 어? 하는 거 봐라 말이야.”

한 걸음 더 나아가 윤 후보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직업이 ‘재단’이라고도 표현했다. 이는 과거 영남대 재단이사장, 육영재단 이사장을 했던 것에 이어 K스포츠재단, 미르재단을 만들어 뇌물을 받았다는 의미다.

“(최순실 사건 터지자 마자) 이거 여기서 안 끝나겠는데, 나는 그거 벌써 재단법인을 딱 보니까 그림이 쭉 그려지더라고. 뇌물을 재단법인으로 받아먹었구나. 원래 (박근혜가) 재단하는 사람이잖아. 직업이 원래 재단 아니야.”

고영태가 최초 제보자

윤 후보는 지난 2016년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의 도화선이 됐던 우병우 민정수석과 조선일보와의 싸움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당시 윤 후보는 우 수석에게 수 차례 자리에서 빨리 내려오라는 메시지를 전달했고, 만약 당시 우병우 수석이 그만뒀다면 박근혜 전 대통령은 자리를 지켰을 것이라고도 주장했다.

그러면서 송희영(전 조선일보 주필) 가지고 이제 흔들어대는데 이게 이제 내가 완전히 여권이 전체적으로 붕괴되는구나 딱 싶더만. 청와대 민정수석실하고 조선일보가 싸우면은 저거는 그냥 붕괴된다는 붕괴를 의미하는 거 아니에요. 그냥 저렇게 대통령이 나서서 다 조정을 해야 되거든. 참 사람들은 우병우가 천하의 아주 나쁜 놈이라고 하는데, 김기춘에 대해서 그런 평가 내리는 거는 내가 나도 그 사람 잘 모르고, 유신 때 중앙정보부 수사국장이 사람이 고문도 많이 하고 했다니까 그런 사람이 어떻게 지금까지 이렇게 서바이벌 할 수 있다는 거 자체가 나는 정말 대한민국 실망스러운 부분인데, 우병우는 어떻게 하다 저판에 끼워가지고… (처음에 내려오라고 했을 때 내려왔으면) 박근혜가 멀쩡했지. 저게 고영태하고 이성한(국정농단 사건 제보자)최초로 제보자들 아니야 네. 걔들이 조선일보랑 청와대랑 싸우는 거를 보고 조선에다가 준 거야. 저 싸움이 신속히 종결됐으면은 못 줬어. 왜냐하면 저거를 최순실 이 년이 아주 마음에 안 들고 이거 한 번 조져야 되겠다 마음을 먹었는데, 이놈(최순실)들이 워낙 세니까 조금 더 있다가 정권 말기가 돼서 꺼냈을지 몰라요. 근데 저 싸움이 장기화되면서 조선이 궁지에 딱 몰리는 것 같으니까 추가 보도가 쫙쫙 안 나오잖아요.”

제2탄: "일개 검사시절부터 노무현-이명박 등 대통령들 머리 위에서 놀았다."

황교안이 특검 연장했어야

최순실 특검은 총 90일간 진행됐다. 정치권에서는 특검 기간을 연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았으나 당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특검 연장을 불허했다. 그리고 추후에 이것이 박근혜 전 대통령을 위한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윤 후보는 이것이 황교안 대행의 실수라고 봤다. 그는 황 권한대행이 공안검사만 해서 수사의 특성을 전혀 이해하지 못한다고도 비난했다.

“이건 문재인 정부는 자기 정부에서 대통령을 구속 필요한 게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정부가 박근혜 대통령을 기소한게 부담이 많죠. 사실은 황교안이 잘못한 게 특검 수사 기간을 연장 걸어주고 검사 파견을 늘려주고 해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처리를 특별검사가 이게 놔뒀어야 돼. 그거를 검찰로 끌고온 것 자체가… 이 양반이 공안 이런 것만 해 봐서 그 거기다 사건이 법정에 가서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이런 거에 대한 컨셉이 없는 거지”

이명박의 BBK 사건 면죄부 기초설계

잘 알려졌듯이 윤석열 후보는 2008년 이명박 정권 출범 후 이른바 BBK 특검의 파견검사로 일한 바 있다. 당시 윤 후보는 특검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면죄부의 기초설계를 했다.

이를 통해 MB정부에서 가장 잘 나가는 원동력이 됐다. 그런데 정작 그는 자신에게 검사로서 승승장구하게 한 대통령을 향해 “저런 사람이 국가를 운영하는 능력이 되냐”며 그를 평가절해했다. 뿐만 아니라 29살짜리 김경준에게 네다바이(사기)를 당할 정도로 어리숙한 사람이라고도 했다. 다음은 BBK 사건 관련 윤석열 후보의 과거 소회다.

“이 펀드에 아까 그 돈 관리하는 은행 역할을 하는 회사가 있다. 그 은행에 인출자를 갖다가 김경준과 에리카 김으로 해갖고 이 돈을 다 빼먹었어. 그러니까 옵셔널벤처스에 돈 줄 게 없었다. 이명박이도 여기 다 돈을 한 200억 갖다가 날렸지. 지금 와서는 그냥 얘네들이 다 해먹은 거야. 그 미국에서 소송한 것도 있어. 지금에 와서는 얘들이 인출은 에리카 김이 해도 그는 에리카 님이 이 돈을 다 이명박을 위해서 썼기 때문에 이명박에도 사기의 공범이라는 식으로 주장을 하는 거예요. 그거는 아무 근거가 없어 근거가 없는 얘기고.
이 돈을 빼고 쓰고 하는 과정에서 이명박하고는 사전에 조율될 것도 없고, 하여튼 다스도 피해자라고. 이게 이명박 돈이 아니라 다스 돈이야. 이상은이가 대는… 근데 저게 이제 저 사건에서 제일 문제가 뭐냐면은 이명박이가 스물아홉 살짜리 애한테 저렇게 네다바이에 당해가지고, 저렇게 피해를 입을 정도로 그러면 사람이 가볍다. 누가 말하고 호기심이 있는 거 있으면 거기에 그냥 푹 빠져가지고 박영선 의원도 자기 차에 태워가지고… 차 안에서 아니 우리 박 기자(박영선)도 좀 투자해.
2004년에 출마해서 그때는 mbc 박 기자도 좀 투자해 이랬다는 거야. 자기가 bbk 저거 만든 bbk에다 돈을 넣는 게 아니야 이걸 광범위하게 그냥 bbk라고 하는데 이명박이 그 당시에 그런 그리고 금융 구조도 잘 모르는 게 아니냐. 그 파이낸셜 스트럭처 자체를 제대로 모르고 그때가 왜 무슨 닷컴 붐에다가 IT붐에다가 외환위기 이후에 그냥 갑자기 그냥 막 그런 붐이 일어날 때 이명박도 정신없이 그냥 가져다 박은 건데 저런 사람이 대통령이 돼서 국가를 운영하면 과연 능력이 되느냐 이걸로 가야됐어. 근데 이명박이 범죄자라고 해가지고 마냥 낙마시켜 버리려고 하다가 그건 아니다 해버리니까 모든 이슈가 이쪽으로 들어갔다가 이명박에는 다른 검증을 받지도 않고 그거는 죄가 없잖아. 털고 나간 거지.”

노무현을 잡으려고 박연차를 잡겠다

한국 정치사의 최대 비극이라고 할 수 있는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에 대해서도 윤 후보는 자신의 입장을 가감없이 말했다. 그는 노무현 대통령 수사가 잘 안 된다고 해서 당시 검찰 수뇌부를 모조리 바꾼 것이 이명박 정부 최대 패착이라고 콕 짚어 말했다.

“노무현을 잡으려고 박연차를 잡겠다고 한 건데 박연차가 그걸 알고 딱 구속돼 갖고 송치돼 오자마자, 구속되자마자 중수부에다가 영장 딱 떨어지니까 나 ‘노무현에게 돈 줬다’고 했잖아. 검찰이 못 할 거라고 생각한 거야. 제가 자기 상식으로는 안 돼. 그거는 최재경 수사기획관, 박영수 중수부장 시절에 돈 줬다는 진술을 했는데 최재경만 해도 정무적 감각이 있는데다 욕심이 없고 그러니까 ‘야 이거 어렵다’고 미적되니까 중수부장 수사기획관, 중수과장 싹 바꿔 버린거 아니냐. 이명박 정부가 최대 패착이 그거지.”

“그리고 이 전직 대통령에 대한 수사라고 하는 거는 검찰이 참 독자적으로 결정하기가 어려워 근데 이게 이명박 정부의 대통령 참모진들의 정무적 능력이 좀 안 된다고 보는 거야.”

제3탄 “난 박영수와 30년 인연 술친구”,“황운하 같은 애들이 어떻게 검찰한테 수사권 내놓으라고 하나”

박영수와의 20년전부터 막역한 사이

최근 문제가 된 대장동 사건과 관련해 대장동 사업 자금이 과거 부산저축은행 사건 때 마련된 것이며, 지금 사업의 핵심 관련자들에 대한 당시 검찰 주임검사가 윤석열 후보였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그리고 당시 관련된 대출 브로커 조 모 씨가 대장동 시행사 대표 김만배의 소개로 박영수 변호사(전 최순실 특검)를 선임한 바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하지만 윤 후보는 박 변호사와의 관계와 상관없이 수사를 공정하게 진행했다고 했다. 본국 언론에서는 윤 후보와 박 변호사가 대검 중수부장과 연구관으로 처음 알게 됐으며, 박 변호사가 윤 후보를 최순실 특검 수사팀장으로 임명한 것은 윤 후보의 수사력 때문이라고만 알려져 있다.

하지만 윤 후보의 육성파일에는 두 사람이 이미 30년 전 윤 후보가 초임 검사 때부터 알고 지낸 막역한 사이이며, 주말마다 서울에 가서 함께 술을 마실 정도로 가까운 사이로 알려졌다. 이는 부산저축은행 사건 당시 윤 검사와 박 변호사의 모종의 관계가 수사에 작용한 것 아니냐는 의심을 낳기에 충분하다.

“중수부장 때 안 게 아니고 내가 초임 검사시절이던 96년에 강릉지청에서 근무했는데 네 20년 됐지. 지금 변호사가 된 유국현 당시 지청장하고 형제 같은 사이야. 그러니까 박영수 선생이 강릉 놀기 좋잖아. 몇 번 눌러왔어요. 술 엄청 먹고 이제 검사도 다 가족이 있잖아. 나만 미혼이라 청장님이 자기 이제 지인들 이렇게 가까운 사람들 보면은 그냥 졸개 하나 데리고 나가. 근데 내가 제일 편하잖아 솔로니까 그런데 나가서 보자.
이 양반은 스타일이 ‘야 윤 검사 이러지 않아’ 그냥 석열아 이래. 방금 있을 때부터 그게 알게 되고, 주말에 몇 달에 한 번씩 우리 청장님이 그냥 오늘 박영수 만나러 가는데 너 같이 가자 이래가지고 청장님 전화 차타고 갔다. 서울 와서 저녁도 같이 먹고, 많은 선배들이지 있잖아. 거기를 데리고 가셨어요.
우리 청장님이 그러다 보니까 이제 박영수 원장하고 가까워지고 하여튼 그 모임을 거의 20년 가까이 해왔으니까 중수부는 한참 있다 간 거지. 그래서 언론에 보도된 것보다는 훨씬 이전부터 인연이 있고 그냥 중수부장과 연구관으로 만났으면 거기에(최순실 특검) 안 가지.”

경찰은 검찰에 엉까서 승진

윤석열 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핵심 정책인 검경 수사권 조정의 적임자로 인정받아 검찰총장이 됐다. 그는 검찰청문회에서 문재인정부 검찰 개혁을 잘 완수하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수차례 했다. 하지만 정작 그는 검찰총장이 돼서 상관인 법무부 장관과 수차례 충돌하며 자신의 정치적 기반을 쌓아갔다.

하지만 그의 과거 발언들을 보면 그는 애초에 검경 수사권 조정을 할 마음이 없었으며, 오히려 경찰을 검찰의 한참 수하로 보는 전형적 검찰주의자의 모습을 드러냈다. 최근 그가 내세운 검찰공약이 결코 허튼소리가 아님을 짐작할 수 있다. 또한 이미 자신에게 전권을 준 현직 대통령의 뜻을 사석에서 ‘짓거리’라고 표현하는 뻔뻔함도 보이고 있다.

나는 수사권 뭐 이런 거 조정이 이런 거에 솔직히 발 담그고 싶은 생각도 없고, 나는 내 나름대로의 생각은 있는데 이게 검찰이 워낙 헛짓을 해가지고…
나는 경찰이라는 조직이 민중의 지팡이로서 그런 게 아니고 검찰이라는 조직을 상대로 수사권을 내달라고 요구하는 정도가 된다는 거 자체가 다 문제라고. 이제 원래 검찰에 문제가 있으면 그거는 직접 손을 봐야 하는 거지 경찰하고 싸움을 붙이는 면 안 되는 거야. 경찰은 경찰대로 문제고 검찰은 검찰대로 문제지 검경을 싸움 붙여가지고 서로 견제하겠다는 발상이 오래전부터 돼왔거든. 나는 양쪽에 다 문제가 있어요. 법원 문제가 다 문제가 있는데 이거를 법원은 검찰하고 안 붙이고 경찰은 검찰하고 안 붙여요.
우리나라의 경찰이라고 하는 거는 해방 이후에 일제 때보다 더 강해졌어요. 전두환 정권 때도 집회 시위 이런 거 진화하고 이러기 위해서 정권 유지 차원에서 경찰을 굉장히 키워줬지만, 그 경찰이 또 불안하니까 검찰로 내고 수사를 확실하게 통제하게 만들어. 그러니까 늘 경찰을 이용해서 검찰을 견제하고 검찰을 이용해서 경찰을 견제시키는 이 일을 역대 정권이 해온 거야.
그러니까 검경이라는 수사권 문제로 검경이라는 이분법적 시각으로다가 접근을 해 온 거야. 나는 그게 아니라고 봐 어디 경찰이 검사 보고 의견내더라 그러냐. 검찰하고 경찰하고 싸움 붙이는 거는 너무 오래된 수법이야.
그리고 이게 정치하는 사람들이 자기네는 그 짧은 임기 동안에 검찰이나 조직을 쥐고 돌기가 뭐 하니까 경찰을 늘… 경찰이라는 거는 늘 검사한테 엉까야 출세해. 그렇게 만들어 놨어요.
그런데 그런 거 자체가 잘못된 거야. 검찰이라는 조직은 경찰하고 경쟁하는 조직이 아니야. 이건 소추권자가 수사라고 하는 것은 국가가 소추권을 행사해서 소추권을 행사할 만한 가능성 있는 사안에 대해서 국가가 소추권을 행사했을 때 승소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해서 소추권을 행사하는 거고. 수사라고 하는 거는 그 소추의 준비 과정이에요. 절대로 독립해서 별도로 존재할 수 있는 게 아니야 어디 무슨 황운하 이런 애들이 경찰관이 어디 검찰 조직에다 대놓고 권력을 내놓으라는 요구를 하냐. 경찰은 주어진 예산과 인력과 주어진 범위 내에서 열심히 치안 유지하면 되는 조직이지.”

  • 도배방지 이미지

  • 혼수거사 2022/03/03 [12:19] 수정 | 삭제
  • 늘응원합니다 백은종 선생님, 그리고 소중한 자료들 감사합니다 민주주의만큼은 꼭지켜내고 싶습니다, 대한민국 위대한 국민을 믿습니다.
윤석열 녹취록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