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소리인터뷰> 민주통합당 대표 출마자 박영선에게 듣는다

서울의소리 | 입력 : 2012/01/04 [08:40]
<서울의소리인터뷰> 민주통합당 대표 출마자 박영선에게 듣는다
인터뷰가 성사되면 즉시 자료를 올리겠습니다. 그 때까지는 여타 대담자료를 올립니다.

* 시민선거인단에 참여한 분들의 모임에서 다음 총선, 경선을 위해 후보에 대한 비방은 자제하고 장점위주의 홍보를 하기로 결의하였다.

사람사이 나는꼼수다, 나는꼽사리다 다시듣기
다시보기 특집 생방송 민주통합당 대표 후보 합동토론회 20011.12.29 목요일


민주통합당 창당이 갖는 시대적 의미에 대해 말해달라.

▶새로운 가치를 요구하는 국민과 함께 가는 첫 출발이자 통합해 함께 하라는 국민의 열망을 담아낸 것이라고 본다.

- 당 대표 출마 이유는?

▶최근 선관위 디도스 공격사건은 물론 지난 4년간 민간인 사찰·이 명박 대통령 친인척 비리에 대한 이권과 한나라당 중심으로 이뤄진 불공정 수사로 정의가 무너져 버린 것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가 상당하다. MB 정권 이후에 정치검찰로 검찰수사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도가 무너졌다. 국민들은 이런 MB정권과 맞서 싸울 ‘새롭고 강한 리더십’을 지닌 인물을 요구하고 있다.

저는 지난 4년 동안 정의를 바로 세우기 위해 특권계층과 끊임없이 싸워왔으며, 이것이 민주통합당이 집권해 정의로운 나라를 다시 만들겠다는 굳은 결심으로 이어졌다. 정봉주 전 의원이 유죄 판결을 받으면서 이제는 마음속으로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전면적으로 더 승부를 해야겠다는 게 계기가 됐다.

- 진검승부가 시작된 셈인데, 나만의 브랜드가 있다면. 타 후보에 비해 비교우위를 갖는 점은 무엇인가?

▶ MB정권 4년 동안 재벌특혜와 정치검찰에 분노와 절망한 국민들은 계파와 지역·파벌과 세대를 뛰어넘어 20-30대와 소통가능하고 40-50대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국민과 공감할 수 있는 당과 새로운 인물을 필요로 하고 있다. 저는 정치를 시작하면서 기득권층이 누리는 것들을 서민이 동등하게 기회 균등하게 누릴 수 있는 그런 목적을 가지고 지금까지 정치를 해왔다. 민주통합당이 이러한 개혁과 혁신을 추진할 수 있도록 당을 과감하게 변화시키고 국민과 호흡하고 공감할 수 있는 새로운 민주통합당을 만드는데 밀알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정권교체를 반드시 이룰 수 있는 당으로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

- 이제 차기 당대표 선출은 시민들의 영역으로 넘어갔다. 시민들의 지지를 이끌어내기 위한 선거전략은 무엇인가?

▶ 지금까지는 민주당이 당원 중심의 당이었다면, 이제는 국민중심의 당으로 확대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 민주통합당은 여의도에서 만드는 예측이 아니라 국민이 만들어내는 변화를 선택해야 한다. 특권 세력이 두려워할 정도의 변화와 대담한 도전을 현실로 만들어내야 한다. 새로운 변화를 두려워 해서는 안 된다.

- 민주통합당 대표를 포함해 지도부에 입성할 경우 당을 어떻게 이끌 것인가?

▶ 이번 민주통합당 선거방식은 국민과 함께하는 새로운 방식이다. 세대나 경험의 문제가 아닌 시대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인물이 지도부로 구성될 것이다. 이러한 인물이 국민의 대표로서 국회에 들어올 수 있도록 당을 이끌어야 한다. 이를 위해 공천권을 국민에게 부여하고 국민의 의사를 반영한 당을 구축하겠다.


- 내년 총선 과정에서 통합진보당과 야권대통합을 할 것인가. 아니면 선거연대로 총선정국을 치를 것인가?

▶ 통합을 하기에는 시간이 촉박하다. 선거연대를 하는 것이 현실적이라 생각한다.

- 총선 때 후보단일화 문제는 어떤 식으로 해결할 것인가. 현실 가능한 방법적 대안에 대해 말해 달라.

▶ 지도부가 구성되면 중지를 모아야 할 것이다. 가치와 정책을 중심으로 결단해야 한다.

- 총선 이후 대선과정에서 범야권이 대통합으로 갈지, 아니면 후보단일화로 가게 될지도 초미의 관심사다.

▶대통합으로 가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후보단일화가 현실적이라고 본다. 후보단일화가 되어도 성공적이지 않을까.

-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으로 인한 대북정책에 대한 본인만의 비전이 있다면?

▶남북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평화’다. ‘평화’를 위해서는 서로가 서로를 인정해야 한다. 이 바탕 위에서 과감한 교류와 협력을 해야 한다. 이명박 정부는 박근혜 비대위원장과 만남에서 유연한 대북 정책에 공감대를 가졌다고는 하지만 이 대통령은 강경 대북 정책의 상징인 ‘비핵·개방·3000’을 포기한 적이 없고 '유연함'의 실체도 현재까지 모호한 상태다. 이왕 남북관계를 새롭게 설정하기로 방향을 정했다면 보다 적극적인 메시지를 전해야 한다. ‘5·24 조치 해제’뿐 아니라 ‘금강산 관광’· ‘대북 인도적 지원 재개’· ‘개성공단 확대 운영’ 등에 대해서도 전향적인 자세를 보여야 한다. 남북 경협을 확대하는 것은 중국이 북쪽 경제를 완전히 석권하기 이전에 균형을 유지해준다는 점에서도 시급하다. 6·15, 10·4 남북 정상선언의 이행 문제도 구체적으로 검토해야 마땅하다.

- 이명박 정부 4년을 평가해 달라.

▶최근 선관위 디도스 공격사건은 물론 지난 4년간 민간인 사찰, 이명박 대통령 친인척 비리에 대한 이권과 한나라당 중심으로 이뤄진 불공정 수사로 정의가 무너져 버린 것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가 상당하다. 대기업·재벌특혜의 기반으로 다져진 한국경제는 대기업의 성장이 국민의 성장과 기회균등을 저해하고 있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노력과 경쟁으로 상생할 수 있는 있는 경제가 되어야 한다. 특권세력만을 위해 봉사하는 정부를 민주당이 국민 곁으로 이끌어 내지 못하고 국민들을 절망에 이르게 했다. 반드시 정권교체를 이뤄야 하며 뼈아픈 반성의 결과가 민주통합당이라고 봐 주셨으면 한다.

   명승일 기자 msi@newscj.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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