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자 영화감독 정성산, 전라도 '7시' 비하

일베의 욕도 '자랑스럽다' 치킨, 맥주 사줘라' 하기도...

서울의소리 | 입력 : 2013/10/01 [14:16]
정성산
탈북자 출신 정성산 감독(45)이 트위터에 전라도를 비하하는 내용의 글을 게재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 글에는 잦은 호남 비하 게시물들로 물의를 빚은 일간베스트저장소(일베)에서 범용되는 은어들이 사용됐다.

정성산은 지난달 30일 트위터에 "북괴 김정은이 암살하려하는 자유북한운동 박상학대표, 그리고 이혼을 준비하는 쉽지않은 남자 북괴 김정은에 관한 제 칼럼입니다.(참고 해외IP 칠시민국은 안보일수도 있음)"이라는 글을 올렸다.
 
'7시민국'은 일베에서 전라도 비하 의미로 사용되는 은어다. 일베 이용자들은 전라도가 한반도에서 시계 7시 방향에 위치하고 있다는 이유로 전라도를 '7시','7시민국'이라고 표현한다. '전라민국', '칠시민국', '외국 7시 전라인민공화국' 등의 은어도 일베에서 사용된다.

'7시멀티'라는 용어는 일베에서 '본거지 외의 확장 거점'을 뜻하는 스타크래프트 등의 게임 용어인 '멀티'를 이용해 전라도를 북한의 지역 거점으로 부르며 '친북 지역' 혹은 '종북 지역'이라고 조롱하는 표현이다.
 
앞서 정성산은 지난해 12월 16일 시장경제대상시상식에서 "일베저장소에 들어가보면 욕이 많습니다. 그걸 욕이라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그 친구들이, 10·20·30대 그 친구들이 지금 대한민국을 위해서 싸우고 있습니다. 자랑스럽지 않습니까? 시간 되시면 치맥 사주십시오. 치킨하고 맥주 사주십시오" 라고 일베의 패악성 욕도 칭찬하는 사람이다.

정성산은 이 글이 '전라도 비하 논란'과 '일베 이용 논란'을 낳자 곧 "제가 전라도지역을 폄훼했다구요? 제가 좋아하는 분들중에는 전라도분들이 많습니다. 김장수, 한광옥, 한화갑, 김경재, 장경순, 김관진 등등. 제가 제일싫어하는 종족은 지역갈등을 일부러 조장해 정치적으로 악용해 정치장사 해쳐먹는 박지원같은 간상배입니다"라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또 정성산은 "제가 전주를 1년에 한번씩 가는 이유, 전주 음식 맛이 평양 맛이랑 비슷하고 목포 홍어탕에 공기밥 뚝딱 두그릇씩 먹고오는게 낙중에 낙, 소위 7시 멀티라는 용어는 그만큼 정치장사꾼들과 종북들이 많다는 요즘 젊은세대 신은어입니다. 절대 지역전체 폄하가 아닙니다"라는 글을 올려 호남 비하논란에서 벗어나려 애를 썼다.

또 정성산이 트위터에 올리는 일부 글 앞에 붙이는 (리설주저장소), (간첩리석기송편저장소4), (민주당발악저장소), (진정성저장소) 등의 표현도 일베가 사이트 게시글의 카테고리를 나누며 '~저장소'라고 이름 붙이는 것과 동일한 형태다.

정 감독은 1995년 탈북해 남한에 온 뒤 2005년부터 북한 요덕 수용소를 배경으로 사랑과 용서를 이야기한 뮤지컬 '요덕스토리'를 연출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박혜연 15/10/16 [16:11]
요덕스토리 연출자인 정성산씨 대체 정신세계가 이상하구먼? 아무나보고 빨갱이 종북이라고 해대니 내가 그때 요덕스토리 괜히봤어~!!!! ㅡㅡ;;;;;; 북한도 비록 김정은이 다스리는 나라지만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당신이야말로 썩을새끼맞네? 수정 삭제
진보 17/05/11 [02:16]
한국 사회 현실이 우리가 느끼지 못하는 수준으로 지역 사회에 북한 추종 세력이 여러 곳에 숙주 역할 하는곳이 많습니다 님께서 일단 여러 자료를 보시면 우리 사회가 한심 할 수준으로 추종자 속에 있다는 것을 알것입니다 국정원 . 전교조 .노동계. 종교계. 정치계 . 남한에서 복한을 흡수 통일 하는 것을 반대하는 자들을 유심이 보시기 바랍니다 . 왜 그렇까요 추종 세력들의 명단이 북한에 있기 때문이죠 . 국가 보안법을 왜 철폐를 부르짖을까요 일반적인 사람들은 국가 보안법이 있다고 문제 될게 없지요 남의집 도독질 하려고 하니 개가 있는 집은 필할수 밖에 없겠죠 김대중 정부때 시작부터 안기부 중요한 요원 581명 해고시키고 진보진영 사람으로 바꾸었고 대공 경찰 2000명 넘게 해고 시키고 군 기무사 요원 50명 정도 자리 없앴고 북한에 정보원 휴민트 150명 체포 .. 북한에 정보를 줬다는거지 국정원 부장이 임동원 6.25 때 북한 정치군관 남한으로 전향 탈북지의 일부 증언 탈북해서 남한 사정도 모르고 김대중이 간첩이라고 인터뷰 했지만 옆에서 듣는놈들 웃으면서 보니 탈북자 이양반 남한에 뭔가 이상하다고 생각 했다고함 ..어떤 탈북자는 북한 미사일 부품이 일본에서 수입한다고 하니 국정원 직원 그런 말 하지 못하게 협박 공갈 자꾸하니 남한 드럽다고 미국으로 다시 망명했음 한국 엿먹어라 면서 갔다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일베 관련기사목록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