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검찰, '친일매국노 박정희' 흉상 '스프레이 응징' 예술가 징역1년 구형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7/10/12 [22:25]

검찰, '친일매국노 박정희' 흉상 '스프레이 응징' 예술가 징역1년 구형

서울의소리 | 입력 : 2017/10/12 [22:25]

검찰이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에 있는 일왕에게 개나 말같은 충성 맹세 혈서를 쓴 친일 매국노 박정희 흉상에 스프레이를 뿌리고 ‘철거하라’는 문구를 쓴 예술가 최모씨(33)에게 징역 1년을 구형했다.

 

 

보도에 따르면 12일 오전 서울남부지법에서 열린 최씨에 대한 공판에서 검찰은 징역 1년을 구형했다. 참고로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안중근 의사와 거사를 함께한  우덕순과 조도선, 유동하

 

지난해 12월 5일 조형미술을 전공한 최씨는서울 영등포구 문래근린공원에 있는 친일 매국노 박정희 흉상의 얼굴과 깃 좌우 소장 계급장, 가슴 부분에 빨간색 스프레이를 뿌려 응징 했다. 또 박정희 흉상이 놓인 1.8m 높이 좌대에도 빨간색 스프레이로 ‘철거하라’라고 적었다.

 

최씨는 응징 당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박정희는 일왕에게 충성을 다짐하고 만주군에 합류한 친일 군인이었고, 쿠데타를 통해 정권을 장악했으며, 경제발전을 빌미로 수많은 비민주적 행위와 법치를 훼손한 인물이다."고 질타했다.

 

이어 "또한 한국 사회에 ‘빨갱이’라는 낙인효과를 만들어낸 악인이다. 이제는 우리 사회 스스로 이런 사실을 스스로 고백하고 고발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찰 조사에서도 그는 문래근린공원이 '5·16혁명 발상지'라는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기 위해 박정희 흉상에 스프레이를 뿌렸를 뿐이다고 진술하는 등 자신의 행위에 대한 정당성을 주장했다.

 

문래공원 친일 매국노 ‘박정희 흉상’은 1966년 7월 박정희가 1960년 5·16 군사쿠테다 범행을 모의한 옛 수도방위사령부 자리에 세워졌다. 이후 1986년 4월 이 자리에 문래근린공원이 들어섰다.

 

2000년 한차례 철거됐지만, 영등포구청이 원상복구

 

2000년 11월 5일 박정희 기념관 사업이 추진되자 민족문제연구소 회원과 홍익대 민주동문회 등이 친일 매국노 박정희 흉상을 임의 철거했다. 

 

오마이 뉴스에 따르면 2000년 11월 5일 민족문제연구소 회원과 홍익대 민주동문회 등은 친일 매국노 박정희 흉상에 일장기를 두르고 줄을 매 바닥으로 떨어뜨렸다. 홍익대 민주동문회는 홍익대 명예교수가 제작한 이 흉상이 '부끄러운 역사'라며 홍익대 총장실에 철거한 흉상을 전달했다.


그런데 영등포구청이 "박정희 흉상은 공원의 소유"라며 원상복구 의사를 밝혔다. 홍익대가 흉상을 다시 영등포구청에 전달하면서 철거된 박정희 흉상은 결국 5개월만에 다시 문래공원에 원상 복구됐다. 일반인이 접근할 수 없도록 천만 원의 예산을 들여 철재 울타리와 보안시스템도 설치됐다.

 

한편 2016년 11월 '박정희 흉상 철거 영등포주민 대책위원회'는 박정희 흉상이 '군사 쿠데타를 미화하는 기념물'이라며, 영등포구청에 흉상 철거와 '반헌법적이고 반 교육적인 박정희 기념행사'를 불허할 것을 요구했다. 대책위원회는 이와 함께 흉상 철거를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철거 논란이 확산되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 2016년 11월 29일 시의회에서 "영등포구청이 관리하는 공원이기 때문에 흉상 철거 규정이 없지만, 서울시가 근거를 마련하거나 전문가와 협의해 가능하면 철거나 이전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공원 관리 주체인 영등포구청은 아직까지 철거에 대한 입장을 정리하지 못한 상태다.

  • 도배방지 이미지

  • 어이없어 2017/10/13 [14:28] 수정 | 삭제
  • 일제때는 일본군에, 해방되서는 군부내에서 공산주의에, 걸릴것 같으니까 동료밀고로 살아남고 쿠데타로 대권자리에 올리 18년간 철권통치로 자기를 반대하는 이들을 무자비하게 고문하고 죽인 인간쓰레기....,이런 육축만도 못한인간의 흉상을 아직도 배치하고있는 곳이있단말이냐? 이걸 치우고 이걸 스프레이로 지우려고하는 노력에 상을주진 못할망정 이나라의 검철이라는 조직은 징역1년을 구형했다는 것이냐? 이런 것은무죄 방면해야 전국에서 이런 운동이 들불처럼일어나 박정희흔적지우기 운동이 일어날 것이 아니냐?
박정희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