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차세대시스템 ‘MyStar’ 성공적 오픈

김화경 | 입력 : 2010/02/25 [12:50]
- 국내 최대 금융 IT 프로젝트 성공적 완료, 세계적 수준의 대용량 처리시스템
- 고객 중심 설계로 더욱 빠르고, 편리하고,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
 
KB국민은행(은행장 강정원/www.kbstar.com)은 지난 3년간 준비해 온 차세대시스템을 완성하고 지난 16일부터 2천6백만 고객에게 새로운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차세대시스템인 MyStar가 가동됨에 따라 KB국민은행 고객들은 보다 신속하고 전문화된 금융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번 KB국민은행 차세대시스템의 특징으로는
■ 고객서비스 측면
- 계정계 (수신,여신 등), 신용카드, 방카슈랑스, 퇴직연금 등 여러 개의 단말거래를 하나로 통합하여 업무처리 절차를 단순화 함으로써 고객 대기시간 단축- 신규 계좌 개설 시 휴대폰 번호 등 외우기 쉽고 고객이 원하는 번호를 계좌번호로 사용할 수 있어 고객편의 도모 및 고객만족도 향상 - KB국민은행 전 고객에게 프라이빗뱅킹 수준의 고품격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일반 영업점에서도 고객 보유상품 현황 및 재무상황, 투자성향 분석이 가능한 『MyStar Portal Service』개발로 최적의 고객맞춤형 상담 가능
 
 
고객정보 보호 측면
- 금융권 최초로 IT서비스 전부문에 대한『ISO 27001』정보보호 국제표준 인증 획득- 주민등록번호 등 고객실명번호 도용으로 인한 금융사고 방지를 위해 은행 내부거래 시 고객정보번호 『K-PIN (KB - Personal Information Number)』사용- 은행권 최초로『고객정보유출방지시스템』을 구축하여 은행직원의 업무처리, 외부기관과의 정보교환 시 고객정보를 암호화하고 엄격한 접근통제를 실시함으로써 고객정보 유출을 근본적으로 차단하였고 유출 시에도 사용이 불가능하도록 하여 고객정보 보호 강화
 
■ 내부업무처리 측면
- 신상품 개발기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고 복잡한 금융상품을 쉽게 개발할 수 있어 금융환경 변화에 신속한 대응 가능 - 『지능형 순번대기기』도입으로 고객 방문시 고객정보 사전인식이 가능한 인텔리전트 영업 기반 마련 - 텔러시재 알리미, 마감도우미, 마감 모니터링 등 마감서비스 제공으로 논스톱 텔러 마감 지원을 통한 사용자 편의성 향상
 
■ IT 시스템 측면
- 메인프레임 기반 하에 1일 1억 6천만 건의 대량 거래를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세계적인 대용량 뱅킹시스템 구축- 차세대시스템과 차세대 재해복구시스템의 동시 오픈을 통해 재해나 장애 시에도 중단 없는 IT 서비스 제공 기반 강화 - 금융권 최초로 특허를 획득한『IT 서비스관리시스템』과『통합보안관제시스템』으로 시스템 상황이 24시간, 365일 모니터링 되어 무장애, 무사고 기반의 안전하고 신뢰성 높은 IT 서비스 제공 - 첨단 신기술과 친환경설비로 구축된 여의도 전산센터에서 차세대시스템이 가동됨으로써 에너지 절약 및 첨단 상황실을 통한 체계적 IT 인프라 관리
 
 
특히, 금번 KB국민은행 차세대 프로젝트는 기존 국내은행들이 일시에 시스템을 교체하던 일명 "빅뱅 (Big Bang)" 방식 대신, 선진국형 "단계별 프로젝트 (Phased Approach)" 추진 전략을 통하여 시스템을 안정적이고 성공적으로 오픈 함에 따라, 앞으로 국내 IT 프로젝트 방식의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또한, 차세대시스템 전환기간 중 모든 서비스를 중단했던 기존의 사례와는 달리, 금번 설 연휴기간 중 일부 시간대를 제외하고 자동화기기, 인터넷뱅킹, 폰뱅킹 등 주요 서비스를 계속 제공하여 고객불편을 최소화 하였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금번 차세대시스템의 성공적 구축으로 고객과 사용자 중심의 금융서비스 기반이 강화되었고, 미래 금융환경 변화 속에서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어 지속적인 가치창출이 가능해졌다" 며, "타행과는 차별화된 첨단 IT 서비스로 영업력 강화가 기대되어 국내 리딩뱅크를 넘어 글로벌뱅크로 도약을 위한 발판이 마련되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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