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반대 불교계의 동참 촉구
박근혜 정부가 경북 성주에 사드배치를 하겠다고 발표한지도 10여일이 지났다. 마른 하늘에 ‘사드’라는 날벼락을 맞은 5만여 성주군민들은 분기탱천, 반발하고 나섰다. 발표일 당일부터 사드 전자파의 직접 영향권에 속한 반경 1.5Km 이내의 1만7,800여명의 성주읍민들이 생존권을 요구하며 사드배체 철회를 강력히 요구했다.
국가안보와는 무관한 미군보호가 주목적
박근혜 정부는 사드의 성주배치가 “국가안보를 위한 결단”이라고 강변한다. 사드가 국가안보를 위해 꼭 필요한 무기체계라면 성주가 아니라 마라도에라도 배치해야 한다. 여기엔 이론이 있을 수 없다. 하지만 사드는 반경 200Km 이내에서만 유용한 무기시스템이다. 성주에 배치하면 경상도와 충청도, 전라도 일부만 방어가 가능하다. 서울과 인천, 경기도, 강원도 등 국가안보의 핵심집결지인 수도권 하늘은 무방비다.
이에 대해 박근혜 정부는 수도권 안보는 3,000여기의 패트리엇을 도입해 방어하면 된다고 한다. 문제는 비용이다. 성주에 배치할 사드보다 300여배나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사드와 패트리엇을 생산하는 미국의 군수업체가 좋아서 입이 찢어질 요량이다. 박근혜 정부는 미국 군수업자들의 영업사원 꼴을 자초하는 셈이다.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한 그를 지지하는 박근혜 정부의 정치인, 공무원 등이 사비를 털어 패트리엇을 도입해 수도권 방어하겠다면 혹 이해할만한 구석이라도 있다.하지만 이들은 국민세금으로 그렇게 하겠다는 것이지, 자신의 사비는 단 돈 1원이라도 국가안보를 위해 쓸 마음이 전혀 없다.
따라서 국가안보를 위해 사드를 배치할 요량이라면 패트리엇으로 문제의 본질을 흐릴게 아니라 수도권 방어가 가능한 곳에 배치하여야 한다. 중국의 반발이 무서워 사드를 수도권 방어가 불가능한 곳으로 후퇴해 배치했다면 이는 국가의 자존심조차 포기한 비굴한 정권의 ‘사대주의적 굴종’ 외엔 달리 말할 건덕지가 없다.
사드의 성주배치는 대구와 칠곡, 부산 등 영남지방에 산재한 주한 미군의 주요 병참기지 방어가 주목적이다. 그렇다면 1년에 사드부대 운용비용 약 3조원 가운데 그 절반인 1조5,000여억 원 가량을 한국이 부담키로 한 것은 성립할 수 없다. 사드는 한반도 안보와는 전혀 무관한 미국의 이익 확보를 위한 것이므로 미국이 전액부담해야 한다. 그럼에도 박근혜 정부는 사드부대 운용비용 1조5,000여억원을 매년 부담하면서까지 미국의 안전보장을 위해 사드배치를 강행하겠다고 나섰다. 이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이것이 사드를 둘러싼 진실이다. 사드는 결코 한반도 안보에 필요한 무기가 아니다. 우리 경제의 첨예한 이익과 맞물려 있는 중국과 러시아 등과 심각한 외교마찰까지 빚으면서 사드배치를 강행할 필요가 전혀 없다. 시대착오적이고 퇴행적인 애국주의와 냉전적인 국가안보 망령에 사로잡힌 박근혜 정부는 북한의 핵미사일 공격으로부터 나라를 지키겠다며 국민여론과는 정반대의 길로 내닫고 있다.
불교의 존재 이유 스스로 증명할 때
이에 종교계가 나섰다. 지난 23일 오전 11시 성주군청 앞마당에서 천주교대구대교구 3대리구에서 주관한 성주지역 4개 본당 한반도 사드 배치 반대 성명 평화미사가 열렸다. 이날 평화미사엔 성주지역 4개 성당 신부, 신자, 칠곡군 왜관 성 베네딕토 수도회 신부, 수사 등 400여 명이 참석해 ‘하나님의 은혜로 사드 배치의 백지화’를 요구했다.
한국유학사에서 정구(鄭逑)-이진상(李震相)-이승희(李承熙)․김창숙(金昌淑) 등을 배출해 민족지성과 자주적 독립정신의 맥을 이었던 성주 유림(儒林)도 박근혜 대통령에게 사드배치 반대 상소문을 작성해 제출키로 하는 등 행동에 나섰다. 성주유림 120여 명은 오는 27일 오전 11시 청와대가 있는 서울 종로구 효자동주민센터에서 대통령에게 드리는 상소문을 낭독하고 대국민 호소문과 사드반대결의서를 청와대에 전달할 예정이다. 이어 국회를 방문해 정세균 국회의장과 면담을 하고 지역 주민들의 요구를 전달한다.
종교의 존재가 국민과 함께하는 데 그 본질이 있다면 불교계도 이를 외면할 수 없다. 아니 모른 채 해서는 안 된다. 성불(成佛)은 스님 혼자 공기 맑고 풍광 좋은 산속에서 염불만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민중이 아파하고 힘들어하고 고통스러워 할 때 그들과 함께 현장으로 달려가 목탁을 두드릴 때 비로소 성불의 화두를 찾을 수 있다. 사드는 전자파로 그 영향권에 든 온갖 살아있는 생명을 아주 느리게, 전진적으로, 그러나 모조리 파괴하는 반불교적인 살상무기이다.
박근혜 정부와 이땅의 여론을 쥐락펴락하는 수구․족벌․세습언론은 “사드는 안전하다”며 성주군민들의 고통스러운 절규를 ‘님비’로 몰아가고 있다. 이들은 관제언론을 총동원 여론의 왜곡조작에 광분하고 있다. ‘공영방송’이란 탈을 쓴 관제방송 <KBS>는 <KBS 대구방송총국> 뉴스데스크에 ‘보도지침’을 통해 ‘일선 취재기자로 하여금 시위의 폭력성을 강조하라’는 ‘기레기’ 짓을 강요하는 명령을 지시했다.
<KBS>가 과연 공영방송은 고사하고 언론인가 하는 정체성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을 정도의 윤리의식 수준을 보여준다. <대구KBS> 뉴스부장은 본사의 압력을 거부하고 방송인으로서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 객관적 공정보도를 사수했다.
<대구MBC>는 서울 본사와 정반대의 논조로 성주군민들의 의로운 투쟁을 정확․정직하게 보도하고 있다. 지역언론인들의 이와 같은 힘겨운 싸움이 얼마나 지속될지는 알 수 없다. 인간의 양심을 지키는 최후의 보루인 종교계가 나서 성주군민들과 지역언론인들의 사드배치 반대운동에 힘을 보태야 할 때이다. 이제 불교계가 나설 차례이다.
성주지역 사암연합회를 비롯 대구경북 불교계가 한마음으로 부처님의 뜻을 좇아 사드배치 반대투쟁에 나설 때이다. TK불교계가 이를 “나 몰라라” 외면하면 종교로서의 불교는 스스로의 정체성을 부정하는 꼴이다.
성주군민에겐 지금 부처님의 목소리가 절실한 시점이다. 군민의 고통스런 마음을 감싸줄 감로수 한 방울은 불교의 존재 이유를 스스로 증명하는 행위이다. 비록 참여불교재가연대 등 불교계 시민사회단체가 최근 국방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사드 배치 반대를 천명했지만 이 것만으론 부족하다.
전통적으로 집권여당과 정부권력을 일방적으로 지지해온 불교계가 어떤 선택을 할지는 그동안의 행태로 미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총무원 등 중앙집행부가 정종유학(政宗癒着) 습성을 청산하지 못해 박근혜 정부의 반국민적인, 반불교적인 사드배치를 일방적으로 지지한다 해도, TK불교계는 이에 구속될 필요가 없다. 지역방송인들처럼 용기 있게 불이익을 감수하고서라도 기꺼이 양심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그것이 바로 부처님의 뜻이다. 깨어있는 불자와 스님들, 지역 불교계의 성주 사드배치 반대운동에 많은 관심과 지지, 성원, 그리고 참여를 강력히 촉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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