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고위층, 네이버에 협조적인 언론사 기사 먼저 챙긴다.네이버 한성숙 대표, 청탁 받고 스포츠 기사 재배치 인정하고 사과문 발표네이버 전·현직 편집자가 "네이버가 메이저 언론사보다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약한 마이너 언론사와 ‘시민기자’의 기사를 바라보는 시각이 매우 편향돼 있다"고 폭로했다.
네이버는 한국프로축구연맹의 청탁을 받고 해당 단체를 비판하는 기사를 잘 보이지 않는 곳에 재배치해 독자가 제대로 볼 수 없게 한 사실도 드러났다.
네이버 고위층, 네이버에 협조적인 언론사 기사 먼저 챙긴다.
엠스플뉴스에 따르면 네이버 복수의 전-현직 네이버 에디터는 “네이버 에디터들 사이에서 마이너 언론사와 시민기자의 기사는 ‘언제든 날려도 되는 기사’ 정도로 낮게 보는 경향이 있다”고 전했다.
이들은 “같은 기사를 마이너 언론사가 먼저 써도, 그 기사는 주요 지면에 걸리기 어렵다. 네이버 고위층이나 담당 에디터와 가까운 언론사, 네이버에 적극 협조하는 언론사가 뒤늦게 기사를 쓰면 그 기사가 네이버 메인 기사면에 더 잘 오르곤 한다."고 폭로했다.
이어 "협회, 연맹 등을 비판하는 기사를 마지 못해 메인에 걸 때도 있지만, 그땐 잠깐만 메인에 노출하곤 한다. ‘메인 노출 이력’ 증거를 확보하기 위해서다. 실상은 협회, 연맹, 구단 입장을 옹호하는 기사를 ‘공정성’이란 미명 아래 더 오래 메인에 노출하곤 한다. 이것이 네이버 편집의 현실이다.“고 전했다.
네이버 , 청탁 받고 스포츠 기사 재배치 인정하고 사과문 발표
20일 네이버 한성숙 대표는 "네이버스포츠 서비스 관련 논란에 대해 사과드립니다"라는 제목으로 "외부 요청에 따라 네이버 스포츠 기사가 재배열됐다는 의혹이 있어 감사를 진행했고 담당자가 일부 받아들인 적이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며 사과문을 올렸다. 뉴스 편집 공정성 논란에 대해 네이버가 잘못을 인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엠스플뉴스는 프로축구연맹의 홍보팀장이 네이버스포츠를 담당하는 A 이사에게 수시로 '연맹을 비판하는 기사를 잘 보이지 않게 재배치해달라'고 청탁했고, 실제 네이버 측이 이를 수용했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이 매체는 청탁의 근거로 한국프로축구연맹과 네이버 고위관계자가 주고받은 문자메시지를 공개했다. 이들이 입수한 문자메시지에 따르면 한국프로축구연맹 김OO 홍보팀장은 네이버스포츠를 총괄하는 A 이사에게 청탁성 문자를 보냈다.
이후 해당 기사 댓글이 줄어들기 시작하자 김 팀장은 다시 A 이사에게 "고맙습니다. 그리고 미안합니다"라고 보낸 문자가 포착돼 논란이 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의 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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