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트럼프 “남북미회담, 金에 달려…개성공단, 적절한 시기에 지지“

북한이 비핵화 로드맵을 제출한다면 대북제재 해제를 우선적으로 논의할 것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9/04/12 [02:57]

트럼프 “남북미회담, 金에 달려…개성공단, 적절한 시기에 지지“

북한이 비핵화 로드맵을 제출한다면 대북제재 해제를 우선적으로 논의할 것

서울의소리 | 입력 : 2019/04/12 [02:57]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남·북·미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열어두고 "그것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달려있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3차 북미정상회담 개최의 문을 열어두는 한편 개성공단, 금강산관광 재개와 같은 대북제재 완화에 있어선 "적절한 시기에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1일 오후(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부인 멜라니아 여사와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양 정상은 이날 오후 12시18분 미국 대통령 집무실인 오벌오피스에서 단독정상회담을 진행했다. 단독정상회담에는 문 대통령의 부인인 김정숙 여사와 트럼프 대통령의 부인인 멜라니아 여사가 함께 배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발언 이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 과정에서 "대북 제재를 유지할 것"이라며 "대화 위한 완화를 고려 안하고 북한이 비핵화 로드맵을 제시할 시 제재 해제를 우선적으로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 정부가 원하고 있는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와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은 "적절한 시기가 되면 지원할 것"이라는 유보적인 입장을 밝혔다.

'스몰 딜'과 관련한 질문을 받은 트럼프 대통령은 "스몰 딜보다 핵무기 제거라는 '빅딜'을 다뤄야한다"고도 말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단독회담 모두발언을 통해 "북한과는 좋은 회의(2차 북미정상회담)를 가졌으나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는 좋은 관계"라며 "북한에 대해 말하자면 아주 많은 진전이 있었다. 아주 좋은 관계를 가지고 있고 김 위원장을 잘 알게 됐고 존경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앞으로 좋은 일이 있길 기대한다. 북한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며 "문 대통령과 다음 회의에 대해서도 잠재적으로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한국 국민에게 안부를 전하고 동시에 김 위원장, 북한의 주민들에게도 안부를 전한다"며 "우리는 북한과 좋은 관계를 갖고 있다. 오바마 행정부 때보다 훨씬 좋은 관계로 앞으로 계속 대화하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제2차 하노이 북미정상회담도 결코 실망할 일이 아니라 더 큰 합의로 나아가기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한다"며 "중요한 것은 대화의 모멘텀을 유지시켜 나가고 가까운 시일 내 3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린다는 희망을 심어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점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께서 김 위원장에게 신뢰를 보여주고 북한이 대화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해준 데에 감사를 표한다"고 했다.

아울러 양 정상은 한미동맹이 탄탄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 두 사람의 관계는 상당히 좋고 양국관계도 어느 때보다 긴밀하다"며 "두 영부인도 상당히 가깝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와 함께 "문 대통령께서는 미국의 여러 군사장비에 대한 구매를 결정할 것"이라며 "전투기나 미사일 외 여러 장비가 있다. 큰 구매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도 "우리 한국은 미국과 함께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최종적 상태에 대해 완벽하게 단일한 생각을 가지고 있고 물샐 틈 없는 공조로, 완전한 비핵화가 끝날 때까지 공조할 것이라는 점을 약속드린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얼마 전에 강원도 산불에 주한미군에서 헬기를 내줘 큰 도움이 됐다"고 고마운 마음을 표했다. 이어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한국 국민에게 대단히 의미있는 날에 미국 의회 상원과 하원에서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는 결의안을 가결해주신 데에 감사하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트럼프 대통령은 한반도 주요 주변국인 중국, 러시아에도 감사를 표하면서 "우리(북미)는 많은 진전을 이뤘다. 앞으로 더 대화할 것이다. 김 위원장과 강한 관계를 갖고 있다"며 "좋은 관계를 갖고 있는 게 사실이다. 앞으로 두고봐야하지만 희망하건대 좋은 결과를 낳을 것이다. 이 문제는 지역의 문제가 아닌 세계적인 문제이고 문 대통령의 지도력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거듭 "한국에서 미국의 장비를 구매해줘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 황진우 2019/04/12 [11:36] 수정 | 삭제
  •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가장 수치스런 나라다. 이젠 한미동맹 파기하고 조선과 합쳐 통일강국을 만들때가 되었다.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