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진중권의 자폭토론 '내가 들었으니 진실이다?'

'알릴레오', '뉴스공장' 판타지라 안 본다면서 유시민·김어준이 선동한다는 걸  다 아는 '궁예 관심법'출현

정현숙 | 기사입력 2020/01/02 [10:01]

진중권의 자폭토론 '내가 들었으니 진실이다?'

'알릴레오', '뉴스공장' 판타지라 안 본다면서 유시민·김어준이 선동한다는 걸  다 아는 '궁예 관심법'출현

정현숙 | 입력 : 2020/01/02 [10:01]

"알릴레오·뉴스공장·PD수첩이 대중선동, 대중은 여과 없이 받아들여 싸잡아 비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와  1일 ‘JTBC 신년특집 토론회’에서 언론 개혁 등을 주제로 토론을 펼쳤다. JTBC  화면

 

"유희곤 기자(경향신문 법조기자) 만나보셨어요? 만나지 않았으면 말을 하지 마세요! 저는 만나봤습니다. 직접 만나서 이야기를 나눠보니 그의 주장은 진실이더군요. 유희곤 기자는 직접 취재하고 기사를 써요. 그 기사는 진실입니다. 내가 만나서 이야기를 나눴다니까요!"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유희곤 경향신문 기자가 기사를 쓰면 사실인데도 네티즌들이 아예 읽지도 않고 건너뛴다고 했다. 그 이유로는 유시민 이사장의 유튜브 채널 '알릴레오'에서 유 기자를 기레기라고 발언한 것이 그 이유라며 한 발언이다.

 

이에 출연자인 정준희 한양대 교수는 "사실인지 어떻게 아느냐"라고 묻자 진중권 전 교수는 "유희곤 기자를 직접 만나 확인했다"라고 답했다. 그러자 정 교수가 "만나면 다 사실이 되나?"라며 황당하다는 듯 되물었다.

 

1일 JTBC 신년특집 한국 언론개혁에 대한 방송 토론에서 진 전 교수와 정 교수의 발언이 화젯거리가 되면서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진 전 교수의 발언을 '궁예 관심법'이 출현했다고 했다.

 

진 전 교수의  논리대로면 '경향신문 기자는 자신이 만났다고 그의 보도 기사가 진실이라고 단정하면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거짓말을 한다고 비난했다. 그러면 친구라면서 한 번이라도 조 전 장관을 만나보고 이야기는 들어봤나?'라는 비아냥이 나왔다. 

 

언론 관련 토론인데도 진 전 교수는 의도적으로 자신이 직접 만나 얘기 한번 들어보지도 않은 조국 전 장관을 계속 끄집어내어 '악인화'하는 자기모순을 지적한 것이기도 하다.

 

최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두고 온라인 설전을 벌여온 진 전 교수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신년 첫날 JTBC 방송 토론에서 직접 대면하고 맞붙었다. 손석희 앵커가 진행했고, 이창현 국민대 교수와 정준희 한양대 겸임교수가 토론자로 참석했다

 

그러나 방송사가 내세운 '언론개혁'이란 주제로 맞붙었다기보다 다른 출연진과 달리 진 전 교수의 억하심정을 풀어낸 자리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주제를 벗어났다. 그의 언행은 ‘토론 방해’로 보일 만큼 주제와 관련 없는 말들로 귀한 방송 시간을 허비했다

 

진 전 교수는 '알릴레오', 'PD수첩', '뉴스공장'을 판타지와 조작이라며 대중을 선동한다고 몰아붙였다. 기승전 유시민 이사장과 조 전 장관과 이들 매체에 대한 비난으로 시간을 대부분 할애했다. 

 

진 전 교수는 앞서도 유 이사장을 향해 페이스북에 "이분, 60 넘으셨죠?"라고 비꼬면서 "우리 사회에는 이렇게 음모론을 생산해 판매하는 대기업이 둘 있다. 하나는 유시민의 '알릴레오', 다른 하나는 김어준의 '뉴스공장'"이라고 언급했다.

 

진 전 교수는 이 매체들을 유시민의 '꿈꿀레오'와 김어준의 '개꿈공장'으로 칭하며 일종의 판타지 산업, 즉 한국판 마블 혹은 성인용 디즈니랜드라고 여지없이 깎아내렸다.

 

그러면서 '알릴레오'를 겨냥 "유튜브 방송은 '언론'을 참칭해도 기존의 이른바 '레거시 미디어'(전통적 언론)와는 전혀 다른 성격을 갖는다"라며 "언론에 부여되는 객관성, 공정성, 윤리성의 의무에서 자유롭다"라고 규정하고 이들 매체가 대중을 대책 없이 선동하고 대중은 여과 없이 받아들인다고 원색적 비난을 퍼부었다.

 

진 전 교수의 말을 완곡하게 표현하면 자신은 전지적 시점에서 모든걸 아우르고 비판적 관점으로 내다 보지만 대중은 현실과 환상을 구분 못하는 우매한 인식의 소유자들이라는 것으로 결론 지어진다. 

 

적어도 균형잡힌 시각을 보이려면 진 전 교수는 반대편에 있는 매체도 봐야 한다는 문제가 제기 되고 있다. 보수라고 칭하는 '조중동'이나 'TV조선', '채널A' 또 가짜뉴스가 넘쳐나는 보수 유튜브에 대한 비판은 아예 없다는데서 객관성에서도 문제가 된다는 것이다.

 

"국민은 현실과 가상을 혼돈하며 살아간다"라와 같은 표현을 바탕으로 볼 수 있는 진 전 교수의 전반적 시각은 자신만 전지적 시점으로 객관적인데 대중들은 선동당하는 저열한 사고를 가져 매우 경멸하고 혐오감으로 대하는 인식이 존재함을 알 수 있다. 


이날 진행자인 손석희 앵커는 “출연자 4분이 전부 진보인사”라며 소개했다. 진 전 교수는 단단히 준비하고 나온 듯 시작부터 자신의 개인 신상 발언과 유 이사장과 알릴레오 까기로 일관했다.

손 앵커가 “‘기레기’라는 단어가 정당한가”라며 최근의 언론 보도 행태를 화두로 꺼내자 유 이사장은 “보도의 품질이 너무 낮아서 그렇다. 독자들이 미디어가 일방적으로 자기들이 말하고 싶은 걸 쏟아 낸다고 생각해 적개심을 느끼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유 이사장의 발언에 대해  진 전 교수는 시종일관 ‘유시민의 알릴레오’를 타깃 삼으며 비난했다. 그는 “알릴레오 시청자는 기자들의 리스트를 만든다"라며 "제대로 일하는 기자들을 리스트 (만들어) 좌표를 찍고 공격을 한다”라고 단정했다.

그러면서 “(기자의) 가족의 신상을 파서 기레기라고 비난한다. (그런 신상털기가) 집단화 조직화 일상화 되고 있다”라며 앞서 경향신문 유희곤 기자의 예를 들면서 자신은 기자를 직접 만났기 때문에 진실이라고 규정하면서 누구도 쉽게 납득할 수 없는 주장으로 일관했다.

또 진 전 교수는 스탈린과 히틀러를 예로 들면서 ‘알릴레오’가 전체주의를 부추기고 있다는 어이없는 비유를 했다.. 그는 “일종의 피해망상인데 검찰이 압수수색을 해서 증거를 왜곡할 수 있다는 이런 말도 안 되는 것을 대중에게 믿게 한다"라고 했다.

이어 “제가 경고하는데 유 이사장님의 망상을 대중들은 현실로 믿고 있다. 구사하는 언어가 선동의 언어”라며 “나는 알릴레오를 보지 않는다. 판타지물을 싫어해서…”라고 했다.

유 이사장은 "보고 안보고, 또 판단은 소비자 몫이다"라고 일축했다. 정 교수는 "신의한수 보셨어요? 보셨냐구요"라며 물었다. 진 전 교수가 알릴레오가 판타지라고 보지도 않는다면서 선동매체라고 단정하고 공격하는 모순점을 지적한 것이다.

이날 진 전 교수의 토론 관점과 시각은 기본적으로 전통 미디어(레거시 미디어)는 다 사실이고 또 거기서 나오는 검찰발 보도도 맞는데 그걸 인정하지 않은 대중은 미개하다고 여기는 편협한 사고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해 유 이사장은 “우리가 아는 건 검찰 주장이 대부분이지만 검찰 주장이 언제나 팩트 진실을 담고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도덕적 문제와 국가가 형벌을 행사해야 하는 게 따로 있는데 조국 전 장관 문제는 검찰이 표적 대상에 유죄 혐의를 씌우기 위해 언론을 이용해 여론을 만드는 메커니즘이 너무 보인다”라고 꼬집었다.

"PD수첩은 야바위"

이날 토론은 2시간가량 진행됐다.  진 전 교수는 다른 출연자를 향해 “여러분”이라는 말을 자주 했다. 특히 그는 시종일관 음모론적 선동을 강조하면서 비교거리가 되지않는 국정농단 최순실 사태까지 꺼내들었다.

그는 “피의사실 공포죄는 예전부터 있었다. 한번도 적용 안 됐다. 최순실 사태 때는 얼마나 추측 왜곡이 많았나. 지금은 얌전한 편”이라며 “(피의사실 공포를) 최근 문제 삼는 건 정치적 의도가 있다. 조국 문제 때문이다. 조국 무죄를 만들기 위해 이를 감시하는 언론과 검찰을 공격하는 합작”이라고 했다.

진 전 교수는 이날 김어준의 뉴스공장과 고발 시사프로그램 'MBC PD수첩'을 향해서도 비난일색으로 나왔다.

뉴스공장에 대해선 조 전 장관 딸 인터뷰를 예로 들어 “듣기 좋아하는 것만 내준다. 정상적 인터뷰였다면 핵심적 질문을 해야 했다. 봉사활동을 어디서 했는지, 원어민 교수가 누구인지 한마디면 됐다. 그 질문을 안 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표창장 위조는 동양대에서 2명의 교수만 아니라고 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다 위조라고 생각한다"라며 자신의 생각을 일방적으로 주입하는 발언도 서슴치 않았다.

PD수첩에 대해선 “직인을 똑같이 만들려면 몇십만분의 일이라는 확률을 언급했다. 그게 의미 있으려면 실제로 직인 찍힌 표창장이 있어야 하는데 그게 없다”라며 “야바위”라고 했다. 이말을 들은 유 이사장은 기가막히다는 표정으로 “논평을 안 하겠다”라고 입을 다물어 버렸다.

진 전 교수는 동양대에 사직서를 낸 건 본인 판단과 본인의 결정인데 여론몰이로 당했다는 억울함으로 표현했다. 자신이 말했던 '돈이 없지 가오가 없나'라고 했던 기개(?)는 온데간데없었다. 그러나 자신이 비난했던 친구 조국은 더 억울한 상황을 두고도 철저히 법리로 승부를 겨루겠다고 해 비교 아닌 비교가 됐다.

이날 토론은 손석희 앵커가 진행한 토론 중 최악이라는 여론이 나온다. 주제가 언론개혁 임에도 불구하고 토론 시간의 반을 진중권의 조국과 유시민을 비난하는 데 소비했다. 손 앵커는 운전대를 잡고도 행선지를 벗어나는 방관자적인 입장을 취해 논란이 됐다.

진 전 교수가 이날 방송에서 발언한 논리대로라면 대중들은 우매해서 알릴레오, 뉴스공장, PD수첩 보면서 선동 당하고 세뇌당하고 판타지와 현실도 구분 못하는 존재로 여겨진다.

그러나  알릴레오나 뉴스공장에 선동당했다고 매도하는 그 '대중'이 일제강점기에는 독립운동을 했고 4.19, 5.18 민주화운동은 물론 국정농단 박근혜 탄핵, 일본불매라는 거국적 쾌거를 이뤄냈다. 또 그 대중에 의해 공수처법도 통과되고 앞으로 검찰개혁도 이뤄진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온라인 커뮤니티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