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국회 '일본 방사성 오염수 방출 결정' 한목소리 규탄

'여야 할 것 없이 규탄성명과 항의표명', '주변국들의 우려에도 일본 오히려 망언과 분개'

윤재식 기자 | 기사입력 2021/04/14 [13:07]

국회 '일본 방사성 오염수 방출 결정' 한목소리 규탄

'여야 할 것 없이 규탄성명과 항의표명', '주변국들의 우려에도 일본 오히려 망언과 분개'

윤재식 기자 | 입력 : 2021/04/14 [13:07]

[국회=윤재식 기자] 일본이 13일 각료회의에서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를 해양배출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 국회에서는 여야를 막론하고 규탄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 후쿠시마 원전 입구에서 파멸 이라는 피켓을 든 남성     ©인터넷

 

 

더불어민주당은 13일 논평을 통해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방출을 강력히 규탄하다일본 정부는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을 즉각 취소해야하며 오염수 처리과정 전반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하고 검증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당 대표 출마를 선언한 홍익표 정책위의장도 같은 날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심각한 우려와 유감을 표명하면서 우리당은 (일본 방류 결정을) 단호히 반대한다고 말했다.

 

▲ 더불어민주당 71명의 의원들이 공동으로 13일 오전 일본 각료회의에서 결정된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출 결정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윤재식 기자

 

 

또 이날 오전 민주당의원 71명도 일본 정부 방사성 오염수 방출 규탄기자회견을 열어 자국 홍보와 경제적 비용을 이유로 이웃국가 국민과 인류안전을 위협하는 행동을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며 경제적 문제와 도쿄올림픽을 위한 외교적 홍보를 이유로 이런 만행을 저지르는 일본을 비판했다.

 

민주당 김승남 의원은 14일 후쿠시마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을 결정한 일본 정부를 강력 규탄하며 7월에 개최되는 도쿄올림픽 출전 보이콧을 포함한 중국과 북한 등 피해인접국가와의 국제공조 강화를 촉구했다.

 

이어서 사실상 미국만의 승인으로 결정된 이번 오염수 해양 방출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도 높였다. 김 의원은 “21년판 가쓰라태프트 밀약과 다름없는 일이라며 우리 정부는 일본뿐만 아니라 미국을 향해서도 강력한 항의 표시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지난 2011년 3월 터진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로 인해 후쿠시마는 죽음의 땅이 됐으며 일본 본토 전체도 방사능으로 심각하게 오염됐다.     ©내셔널지오그래픽

 

 

국민의힘에서도 13일 당 차원의 구두논평을 통해 사전 협의나 깊은 논의도 없이 무책임한 결정을 내린 일본 정부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면서 우리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협하고 환경 파괴를 불러올 방출 결정의 즉각적인 철회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 역시 14일 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가해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관련 결정이나 태도 모두 용납하기 어렵다면서 초당적·국가적 대처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우려를 표했다.

 

정의당 역시 13일 관련 입장문을 발표하고 방류할 오염수에서 삼중수소가 제거되지 않았고, 다른 방사성 핵종도 완전히 제거되지 않았음을 일본 정부도 인정하고 있다. 그런데도 기어코 해양 방류를 결정한 일본 정부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소리 높였다. 정의당 강은미 원내대표는 14일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을 찾아 오염수 방류 결정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그 외에도 강득구 의원, 원희룡 제주지사, 태영호 의원, 윤미향 의원등 여야 정치인들도 개인적인 규탄성명 및 기자회견으로 항의의사를 표명했다.

 

한편, 일본에서는 이런 방사성 오염수 방류결정에 관해 한국 및 주변국들의 우려와 규탄의 목소리가 커지는 것에 아랑 곳 않고 오히려 더 빨리 방류했었어야 했다며 망언을 쏟아내고 있다.

 

일본 부총리 겸 재무상인 아소 다로는 그 물을 마시더라도 별일 없다면서 오히려 중국이나 한국이 바다에 방출하고 있는 것 이하이며 과학적 근거가 있으며 더 빨리 (방류) 결정했더라면이라고 발언했다. 또 한 일본 정부 고위당국자는 중국이나 한국 따위에게 (규탄의 목소리) 듣고 싶지 않다고 분개했다며 주변국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는 일본 정계상황이 보도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후쿠시마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