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김건희 특혜' 논란 업체 전기 도둑질까지..초호화 관저에 20억 또 추가 투입?

36일간 전기 무단 사용하다가 한전이 현장 점검 중 적발..“무자격 업체 특혜 수의계약 아닌지 국정조사필요”

정현숙 | 기사입력 2022/08/24 [09:26]

'김건희 특혜' 논란 업체 전기 도둑질까지..초호화 관저에 20억 또 추가 투입?

36일간 전기 무단 사용하다가 한전이 현장 점검 중 적발..“무자격 업체 특혜 수의계약 아닌지 국정조사필요”

정현숙 | 입력 : 2022/08/24 [09:26]

대통령 관저 인테리어 업체 대표 '김건희 추천' 대통령 취임식 참석

이동주 "온갖 수주 특혜 의혹 업체가 전기도둑공사까지"

 

22일 서울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에 막바지 인테리어 공사가 한창이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씨와의 사적 친분으로 특혜 수주 논란이 일었던 인테리어 업체가 이번에는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 리모델링 공사 중 무단으로 전기를 사용하다가 한전에 적발된 것으로 확인됐다.

 

아울러 관저 리모델링에만 496억 공사비를 다 소진하고도 추가 인테리어 비용에 20억이 추가 투입된다는 소식까지 나와 논란이 커지고 있다.

 

국회 운영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이동주 의원이 23일 공개한 한전 자료에 따르면, 대통령 관저 리모델링 시공업체 A사의 하청업체 B사는 임시전력 신청 없이 무단으로 전기를 사용해 지난 7월 한전에 적발됐다.

 

B사가 지난 6월 18일부터 7월 23일까지 36일동안 무단으로 사용한 전기 사용량은 2538kWH이이다. 이를 정상적으로 사용했을 시 지불했어야 할 금액은 49만8000원이다.

 

한전의 지중파트 직원이 현장 점검 중 변압기에서 등록되지 않은 전기 케이블이 연결이 돼 있는 것을 발견하고 전기를 무단으로 사용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전기 도용을 발견한 한전은 원청인 관저 리모델링 업체인 A사에 위약금 156만원을 내라는 처분을 내렸다. 한전의 전기설비를 한전과 계약 없이 무단으로 사용한 경우 사용 요금의 3배를 위약금으로 청구하라고 규정돼 있다.

 

한전이 지난 7월 29일 위약금을 청구하면서 A사는 지난 8월 18일 납부한 것으로 확인됐지만 몰랐으면 해당 업체의 전기 무단 사용은 계속 이어졌을 것으로 보여진다.

 

A사는 지난 5월 25일 12억2400만원 규모의 한남동 관저 리모델링 공사를 수의계약으로 수주했다. A사는 지난 2016년과 2018년 김씨가 운영하던 코바나컨텐츠가 주최한 전시회장의 인테리어 공사를 담당했고 김씨가 기획한 전시회 후원 명단에도 이름을 올리는 등 권력 유착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업체는 나라장터 국가종합전자조달 홈페이지에 관저 리모델링 공사 공고가 올라온 뒤 2시간 49분 만에 초고속으로 수의계약을 따내 김건희씨 사적 친분으로 특혜 수주를 따낸 것 아니냐는 혐의를 받고 있다. 특히 이 업체의 대표 김모씨는 김건희씨 추천으로 지난 5월 10일 대통령 취임식에도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동주 의원은 “대통령 관저 리모델링 공사 관련 온갖 수주 특혜 의혹이 불거진 업체가 전기도둑공사까지 했다”라며 “기초적인 적법 시공조차 못하는 무자격 업체에 특혜로 수의계약을 한 것이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 반드시 국정조사가 필요하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용민 민주당 의원은 22일 주가조작과 고의 상습적 학력 위조 및 대통령 관저 초호화 진행으로 국가예산 방만 집행, 인테리어 공사 수주 특혜 의혹, 윤 대통령 부부 외국 순방길 민간인 동행 의혹 등 5가지 수사 대상을 적시해 '김건희 특검법'을 발의했다.

 

앞서 민주당 의원 169명과 민주당 출신 무소속 의원,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 등 175명은 지난 17일 대통령실 집무실·관저 이전, 대통령실 사적 채용 의혹 등에 대한 국정조사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관저에 20억 이상 추가 투입?..'안보상 이유'로 못 밝힌다? 

 


한편 기획재정부 측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 관련 예비비 496억원을 이미 모두 소진했으며, '일반 수리비·수선비'로 책정된 예산에서 일부를 전용하겠다는 행안부 측 요청을 승인한 바 있다고 밝혔다.

 

23일 '오마이뉴스' [관저에 20억 이상 추가 투입? '양고기' 내걸고 '개고기'도 안 주는 대통령실] 제하의 보도에 따르면 대통령 관저와 용산 청사 공사 사정에 밝은 한 관계자는 이미 예산 전용액이 20억원을 훌쩍 넘었다고 설명했다.

 

당선인 시절 윤 대통령이 직접 브리핑하며 제시한 예산 사용처는 대통령실 리모델링 252억원, 국방부 이전 118억원, 경호처 이사 비용 99억 9700만원, 관저 리모델링 25억원이다. 하지만 어디에 돈을 더 썼는지는 현재로는 알길이 없다. 

 

이에 대해 기재부는 행안부 측 예산 전용 요청을 승인했을 뿐이라며 행정안전부에 문의하라고 반응했다. 행안부는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국가 안보상 이유'로 전용 규모를 밝힐 수 없다며 기재부에 답변을 요구하라고 했다. 

 

매체는 "윤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부터 정부가 보유한 정보를 가급적 적극적이고 투명하게 국민에 공개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라며 "집권 이후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관련 정보공개소송 항소를 취하한 것도 같은 맥락이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렇다면, 지금 윤석열 정부가 할 일은 '침묵'이 아닌 '설명'이 아닐까. 침묵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국정조사와 특검 실시에 대한 압박만 커질 뿐이다"라고 덧붙였다.

온라인에서는 대통령 관저에 수영장을 만들고 이천만 원대의 양변기를 설치한다는 초호화 인테리어로 소문이 파다하다. 모든 업체가 수의계약이고, 담당 공무원은 대통령실이 업자를 찍어 내려보냈다는 사실을 부인 못했다는 설까지 세간의 여론이 분분하다.



  • 도배방지 이미지

김건희 특혜 업체 전기도둑질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