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윤석열 정부와 조선일보 노골적 정언유착 실태추적

尹가와 方가의 끝없는 밀월...밀어주고 당겨주고 대선 전 노골적 김건희 호위무사
선거 후 김건희가 직접 기자들에게 대한민국 최고급 프리미엄 소주인 화요 52도 제공

선데이저널 | 기사입력 2023/01/03 [00:13]

윤석열 정부와 조선일보 노골적 정언유착 실태추적

尹가와 方가의 끝없는 밀월...밀어주고 당겨주고 대선 전 노골적 김건희 호위무사
선거 후 김건희가 직접 기자들에게 대한민국 최고급 프리미엄 소주인 화요 52도 제공

선데이저널 | 입력 : 2023/01/03 [00:13]



■ 대선 전 노골적 김건희 호위무사…선거 후 직접 기자들에게 술 하사
■ 강인선, 강훈, 김수혜 등 전직 조선일보 기자들 대거 정권 요직 진출
■ 文정권, TV조선 재승인 ‘심사조작 의혹’ 감사원 감사 이어 검찰 수사
■ 정부 출범하자마자 조선일보 계열사에 수십억 일감 몰아주기 등 지원

윤석열 대통령은 서울중앙지검장 시절이던 2019년 조선일보 방상훈 사장과 비밀 회동을 가진 사실이 알려져 도마에 올랐다. 특히 윤 대통령이 방 사장과 만났을 때는 조선일보 방상훈 사장 일가와 관련된 여러 건의 고소, 고발이 서울중앙지검에 접수돼 수사가 진행 중이었다. 2018년 3월 민주언론시민연합 등 4개 단체가 ‘박근혜 국정농단 사태 무마를 위한 불법거래 의혹’을 수사해 달라며 TV조선 간부를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 사건을 시작으로, 2019년 2월 민생경제연구소 등이 고발한 방상훈 사장의 아들 방정오 씨의 횡령·배임 의혹 사건, 2019년 3월 ‘로비스트 박수환 문자’ 관련 형사 고발 사건, 2019년 6월 전국언론노동조합 등이 조선일보 방상훈 사장과 경영진을 배임 등의 혐의로 고발한 사건 등이 있었다.

고발 사건과는 별도로 2018년 초부터 서울중앙지검은 검찰과거사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고 장자연 씨 사건과 관련해 방상훈 사장의 아들인 방정오 TV조선 전 대표와 동생인 방용훈 코리아나호텔 사장에 대한 수사도 진행하고 있었다. 결국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중앙지검장이던 시기 내내 조선일보, 특히 방상훈 사장 일가는 서울중앙지검의 수사대상에 올라 있었던 것이다. 놀랍게도 이 사건 중에서 검찰이 아예 재판에 기소한 사건조차 없을 정도로 윤 대통령은 조선일보에 너그러운 처분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尹 대변지로 전락한 조선일보

이것은 사실상 예고편에 불과했다. 윤석열 정부에서 정권과 조선일보 간 정언유착은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그 끈적끈적함이 도를 넘었다. 일단 조선일보 출신이었던 정권현 전 사회부장이나 김수혜 전 기자 등이 캠프 시절부터 윤석열 후보를 도왔다. 물론 세 사람은 이런 저런 이유로 조선일보를 그만두거나 이미 그만둔 상황이었지만 윤 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이들을 각별하게 챙겼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정 전 부장은 아예 김건희 여사와 각별하게 의사소통을 하며 여사 쪽 네거티브 대응을 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에 앞서 이동훈 전 기자가 윤석열 캠프의 첫 기자 출신 대변인으로 일하다가 수산업자로부터 골프채 등을 받은 의혹에 휘말려 낙마했다. 정권을 잡은 후에는 강인선 전 국제부 기자, 김수혜 전 사회정책부기자, 강훈 전 기자 등이 각각 대변인과 총리실, 홍보수석실 요직에 임명됐다. 다른 언론사에 비해 유독 많은 인사들이 수치다. 앞서 언급했던 정 전 부장 등도 다음 차례를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골적 유착은 인적구성 뿐만 아니라 일감 몰아주기를 통해서도 드러난다. 우선 12월에는 월간조선·주간조선 등을 발행하는 조선뉴스프레스가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행하는 정책주간지 공감 외주제작을 맡게됐다. 한국경제매거진, 이데일리, 동아일보, 서울신문 등이 입찰에 참여했지만 결국 조선일보 계열사가 사업을 따냈다.

이 과정에서 대통령은 물론이고 조선일보 출신 대통령실 내 인사들이 입찰에 영향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문체부가 책정한 사업금액은 27억 2840만 원, 조선뉴스프레스 투찰금액은 23억 4642만 원이다. 조선뉴스프레스의 지난해 용역매출은 27억 1766만 원이다. 공감 외주제작 계약이 성사된다면 조선뉴스프레스의 용역매출은 2배 가까이 증가하게 된다. 사실상 30억원에 달하는 일감을 조선일보 계열사에 몰아주는 선물까지 안긴 셈이다.

아예 드러내놓고 호위무사 자처

이러한 일감 몰아주기는 보은성에 가깝다. 조선일보에서 발행하는 한 잡지의 경우 지난 대선 기간 아예 김건희 여사의 호위무사를 자처한 것으로 전해진다. 조선일보 출신 캠프 인사로부터 자료를 받아 김 여사의 각종 의혹에 해명성 기사를 대거 내보냈다는 후문이다. 김 여사의 교생 실습 사진부터 논문과 관련한 각종 의혹까지 사실상 캠프 대변지나 다름없었다. 이 댓가로 대선 승리 후 김 여사가 관련 부서 기자들과 직접 만나 식사를 사고 술도 따라줬는데, 이 자리에서 김 여사가 기자들에게 선물한 술이 대한민국 최고급 프리미엄 소주인 화요 52도였다.

김건희 여사가 사실상 윤석열 대통령을 들어다 놨다 한다는 의혹이 있는 상황에서 김 여사가 직접 조선 계열사 기자들을 불렀다는 것은 사실상 대통령의 눈 안에 든 것이나 마찬가지다. 정책적으로도 조선일보가 윤석열 정부의 호위무사를 자처하는 것은 집권 이후에도 계속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이다.

논란이 불거지자 조선일보는 사설·기사를 통해 윤 대통령을 적극적으로 방어하고 논란의 의미를 축소하고 있다. 국익 우선론과 색깔론도 등장했다. 조선일보는 윤석열 대통령 비속어 논란이 불거진 초기부터 진화에 나섰다. 조선일보는 23일 바이든 “개자식”부시 “멍청이”… 정상들 아찔한 ‘핫 마이크’ 사고 기사에서 각국 정상·고위 관료·유명인들의 실언 사례를 소개했다. 해외에서는 비속어 논란이 종종있는 일이라는 것. 조선일보는 이 기사에서 윤 대통령의 실언을 ‘무심코 내뱉은 말’로 포장했다.

또한 조선일보는 같은 날 사설 ‘한미, 한일 정상 외교가 남긴 개운치 않은 문제들’을 내고 “윤 대통령이 바이든 대통령과 만난 뒤 회의장을 나오면서 비속어로 미 의회를 폄훼하는 듯한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진 것도 논란이 되고 있다. 윤 대통령이 수행원들과 사적으로 한 얘기가 우연히 TV 카메라에 찍힌 것으로 다른 나라 정상들도 자주 겪는 가십성 얘기이기는 하다”고 했다. 이번 논란의 파급력을 애써 줄이려는 모양새였다. 이런 눈물겨운 보도행태 때문인지 문재인 정권에서 조선일보 측 길들이기를 했던 시도 자체가 조작이라는 프레임으로 몰며 주홍글씨마저 지워주려는 눈물겨운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검찰까지 노골적으로 편들기 수사

검찰이 2020년 종합편성채널 ㈜조선방송(TV조선) 재승인 심사과정에서 점수를 고의로 낮췄다는 의혹을 받는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를 본국시간으로 12월 28일 오전 압수수색했다. 이 의혹과 관련한 세 번째 압수수색으로, 검찰은 지난 9월과 11월에도 방통위 청사에서 자료를 확보했다. 서울북부지검 형사 5부(박경섭 부장검사)는 이날 정부과천청사 내 방통위 방송지원정책과, 전산실, 의안조정팀 등에 수사관들을 보내 관련 자료를 압수했다. 재승인 심사 태스크포스(TF) 팀장이었던 방통위 직원의 휴대전화 등도 확보했다.

이날 검찰의 압수수색 대상에는 방통위 상임위원 여러 명의 사무실도 포함됐다. 차관급 인사에 대한 압수수색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일부 심사위원이 지난해 10월께 방통위가 발주한 연구용역에 참여한 정황이 발견됨에 따라 검찰은 고의 감점 의혹과의 연관성을 따져보고 있다. 방통위는 이들 심사위원의 연구용역 수행계획서와 그 결과물을 검찰에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연구에 참여한 A 심사위원에 대해 3개월 출국금지를 신청했으며 최근 이를 한 달 연장했다.

검찰은 올 9월 감사원에서 방통위의 종편 재승인 심사위원 일부가 TV조선과 채널A에 대한 점수를 일부러 낮게 준 정황이 담긴 감사자료를 넘겨받아 수사에 착수했다. 종편 재승인 기준은 1천점 만점에 650점 이상이며, 중점 심사 사항에서 배점의 50%에 미달하면 조건부 재승인 또는 거부된다. TV조선은 2020년 심사에서 총점 653.39점으로 기준을 넘었다. 하지만 중점 심사 사항인 ‘방송의 공적 책임·공정성의 실현 가능성과 지역·사회·문화적 필요성’ 항목에서 210점 만점에 104.15점을 받아 50%에 미치지 못했다.

이번 수사가 감사원의 감사로 시작됐다는 점이 눈에 띈다. 이번 정권에서 조선일보는 유독 감사원발 기사를 단독으로 많이 보도하는데 감사원 사무총장이 아예 대놓고 조선일보 기자에게 자료를 넘기는 것으로 내부에서는 소문이 파다하다. 감사원 뿐만이 아니다. 최근 중국 정부가 우리나라에 비밀경찰서를 운영했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파문이 일고 있는데 이 역시 조선일보가 단독으로 보도했다. 문제는 이러한 정보는 국가정보원이 아니고서는 알 수 없는데, 국정원이 조선일보에 은밀히 정보를 제공했다고 밖에 볼 수 없는 정황들이 나오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선데이저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