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국가도 대통령도 없지만 유가족들 곁에는 국민이 있습니다"

이태원 참사 유족, 서울광장에 분향소 설치 경찰과 대치..“대통령 사과·진상규명”
민변 "희생자들을 기억하고 추모하기보다 목소리 막으려는 서울시·경찰에 깊은 유감"

정현숙 | 기사입력 2023/02/04 [15:31]

"국가도 대통령도 없지만 유가족들 곁에는 국민이 있습니다"

이태원 참사 유족, 서울광장에 분향소 설치 경찰과 대치..“대통령 사과·진상규명”
민변 "희생자들을 기억하고 추모하기보다 목소리 막으려는 서울시·경찰에 깊은 유감"

정현숙 | 입력 : 2023/02/04 [15:31]

"서울시에서 일어난 대규모 인명피해..오세훈 책임 없나, 보란듯이 뒤통수"

 

4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을 비롯한 관계자들과 경찰들이 추모공간 설치를 놓고 충돌을 빚고 있는 가운데 유족들이 대통령 사과를 요구하며 거리 행진에 나서고 있다. 뉴스1

 

이태원 참사 발생 100일을 앞두고 주말인 4일 서울 도심 광장 곳곳에서 집회가 열려 10만 명이 넘는 인파가 몰린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이날 오전 11시부터 서울 용산구 녹사평역 분향소에서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까지 참사 희생자 159명의 영정을 들고 '100일 추모행진'에 나섰다.

 

윤석열 대통령의 공식 사과를 촉구하며 거리 행진을 진행하던 유가족들이 서울광장에 분향소를 기습적으로 설치해 경찰과 대치하면서 충돌이 우려되는 긴장 상황이다. 

 

경찰이 곧바로 제지에 나섰지만, 분향소 설치를 막지는 못했다. 경찰은 집회에 대비해 광화문광장 인근에 있던 기동대 경력 3000여명을 서울광장 인근으로 이동·배치했다. 현재 서울시 공무원 70여 명이 분향소 천막 철거를 위해 진입을 시도하고 있다.

유가족과 시민들은 "추모할 권리를 보장하라" "시민의 안전을 지키지 못한 경찰이 이러면 안 된다. 물러나라"고 외치며 시청앞 광장 방향 인도로 올라섰다.

대열 앞에서 마이크를 든 유가족 단체 관계자는 희생자의 이름을 하나씩 호명하며 행진 시작을 알렸다. 이들은 "국가도 대통령도 없지만 유가족분들 곁에는 국민이 있습니다" "유가족분들 힘내세요. 국민이 함께합니다"라는 문구의 팻말을 들었고 시민들은 함께 구호를 외쳤다.

유가족들의 광화문광장 추모대회를 불허한 서울시는 광화문광장 북측에 분향소를 설치하겠다는 요청마저 거절했다. 아울러 전날 경찰에 "불법 천막 등 설치를 저지해달라"라는 시설 보호 요청까지 했다.

 

서울시의 광장 사용 불허 결정에 대한 시민사회단체의 비판 목소리도 크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은 성명을 통해 "사회적 추모를 가로막는 광화문광장 차벽 설치를 규탄한다"며 "희생자들을 기억하고 추모하기보다 (유가족의) 목소리를 막으려는 경찰과 서울시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라고 밝혔다.

유가족들은 이날 윤석열 대통령의 공식 사과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파면, 진상 규명을 위해 독립적 조사기구를 설치하는 특별법 제정을 촉구할 방침이다.

 

앞서 김창인 '이태원 참사 청년추모행동' 집행위원장은 <분향소 찾을 때는 언제고... 보란듯이 뒤통수 친 오세훈 시장> 제목의 '오마이뉴스' 3일 기고문에서 "광장 사용 불허와 추모공간 설치 불허 등으로 10.29 이태원 참사 추모 과정에 사실상 훼방을 놓고 있다"라고 오 시장을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행정책임자인 오 시장 또한 이 참사의 도의적·정치적 책임에서 비껴갈 수 없다는 것은 자명해 보인다"라며 오 시장이 밝힌 불허 이유가 어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추모공간 설치에 대해 서울시는 오 시장의 '열린 광장' 방침과 맞지 않는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이름이 '열린 광장'인데,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에게만 닫혀 있는 셈"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시민추모대회 광화문 광장 사용 불허 또한 어처구니없다"라며 "당일 KBS 드라마 촬영이 예정되어 있다는 것이 서울시의 광화문 광장 사용 불허의 이유였다. 하지만 정작 KBS에서는 시민추모대회 협조를 위해 오전 11시까지 모든 장비를 철거해주겠다고 유가족과 시민대책위 측에 전달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10.29 이태원 참사 100일 시민추모대회가 광화문 광장을 사용하는 시각은 오후 1시 30분 이후이다. 광장 사용을 불허할 이유가 없는 것"이라며 "서울시의 사용 불허에도 주최 측은 4일 추모대회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라, 충돌 가능성마저 엿보인다."라고 짚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고성 2023/02/04 [21:13] 수정 | 삭제
  • 어이가 없네..백신맞고 돌아가신분은 국가 책임이 없나? 그분들에 대해선 왜 목소리를 안내냐? 문재인 좌파정부 느그들편이라서? 그분들 모일수잇게 문정부가 방이라도 좀 만들어 주지 그랫노?
이태원 추모제 서울시 불허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