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국내서 비판 쏟아진 尹 3.1절 축사..日 정부·언론은 반색

침탈 과거사 빼버린 "일본 파트너" 발언에 이례적이라며 호평일색
요미우리 "과거 한국 대통령들은 3.1절 축사에서 일본의 반성을 촉구했지만, 미래지향 강조"
닛케이 "한국과 일본을 가해자와 피해자 관계로 인식한 역대 대통령과 선을 그었다"

정현숙 | 기사입력 2023/03/02 [09:47]

국내서 비판 쏟아진 尹 3.1절 축사..日 정부·언론은 반색

침탈 과거사 빼버린 "일본 파트너" 발언에 이례적이라며 호평일색
요미우리 "과거 한국 대통령들은 3.1절 축사에서 일본의 반성을 촉구했지만, 미래지향 강조"
닛케이 "한국과 일본을 가해자와 피해자 관계로 인식한 역대 대통령과 선을 그었다"

정현숙 | 입력 : 2023/03/02 [09:47]

MBC 갈무리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기념사는 위안부와 강제징용 피해자 등 일본 침탈에 대한 과거사의 언급 없이 "우리가 준비를 못해 국권을 상실했다"라며 자국의 국민에게만 미래를 지향해야 한다는 자성을 요구하면서 역대 대통령 기념사중 최악으로 평가받고 있다.

 

반면 일본 정부와 일본 언론은 윤 대통령이 일본에 대해 강제징용 배상 문제를 언급하지 않은 점과 전임 대통령과 달리 윤 대통령이 "가해자와 피해자 프레임을 걷어냈다"라고 반색했다.

 

2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사설에서 “한국과 일본을 가해자와 피해자 관계로 인식한 역대 대통령과 선을 그었다”라며 “미래지향적 관계 조성에 나선 윤 정권하에서도 현안을 해결하지 못하면 한일관계 정상화는 멀어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아울러 “내셔널리즘(민족주의)이 고조되는 자리에서 굳이 일본과 협력의 중요성을 국민에게 설명한 것은 의미가 있으며 평가할만하다”라며 “일본 정부는 윤 정권과 협력해 징용공 문제 해결을 서둘러야 한다”라고 주문했다.

 

마쓰노 히로카즈(松野博一) 일본 관방장관은 전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윤 대통령의 기념사와 관련한 질문을 받고 "한국은 일본에 있어 국제사회의 다양한 과제에 협력해야 할 중요한 이웃"이라고 원론적이지만 호응하는 답을 내놨다.

 

요미우리 신문은 이날 과거의 한국 대통령들은 3.1절 축사에서 일본의 반성을 촉구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윤 대통령은 미래지향을 강조했다며 높이 평가했다. 요미우리는 윤 대통령이 작년 광복절 축사에서 일본에 대해 힘을 합해 나가야 할 이웃이라고 표현했고, 이번 3·1절 기념사에선 협력 파트너로 규정했다고 전했다.

 

매체는 강제징용 문제를 언급하지 않은 것은 일본 기업을 대신해 한국 재단을 통해 배상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둘러싸고 자국 내에서 반발의 목소리가 나오는 것을 고려한 것이라고 풀이했다.

 

교도통신은 "윤 대통령이 미래지향적인 한·일 관계를 강조했다"면서 징용 배상 문제 등 양국 간 구체적인 현안은 언급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지지통신도 "일본과 협력의 중요성을 전면에 내거는 동시에 과거에 집착하기보다는 미래를 향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내놓았다"라고 호평했다.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는 '경향신문'에 “이것이 일본이 말하는 ‘미래지향적 태도’”라면서 “과거사 문제는 뛰어넘고 미래 이야기만 하자는 일본의 논리가 그대로 담겼다”라고 지적했다.

 

김창록 경북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일본에 대한 윤 대통령의 평가가 적절한지 의문이 든다”라고 말했다. 아베 신조 정권 이후 일본이 식민지배의 책임을 전면 부정하는 상황에서 윤 대통령의 이런 발언은 일본 과거사에 대한 면죄부로 해석될 수 있다는 취지다.

 

김 교수는 “현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위안부와 강제동원을 전면 부정한 아베 노선을 기본적으로 계승하고 있다”라면서 “이런 상황에서 일본이 군국주의에서 벗어나 (한국과) 공동 가치를 지향하는 나라가 됐다는 평가는 부적절하다”라고 비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윤 기념사 한일 평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