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양회동 지대장 유서 '모두 본인 친필'.."조선, 사죄하고 형사적 책임져라"

민변 “열사의 죽음 원인은 불법하도급 등 건설사들과 정당한 조합활동 탄압한 정부에 있다”
박주민 “노조 혐오를 심어주기 위한 목적..기사 삭제하고 유족께 사과하라”

정현숙 | 기사입력 2023/05/24 [15:31]

양회동 지대장 유서 '모두 본인 친필'.."조선, 사죄하고 형사적 책임져라"

민변 “열사의 죽음 원인은 불법하도급 등 건설사들과 정당한 조합활동 탄압한 정부에 있다”
박주민 “노조 혐오를 심어주기 위한 목적..기사 삭제하고 유족께 사과하라”

정현숙 | 입력 : 2023/05/24 [15:31]

조선일보가 고 양회동 지대장의 죽음을 두고 '기획 분신'으로 불을 지피고 '월간조선'은 유서의 '필체가 다르다'며 위조·대필 의혹을 제기했지만, 모두 본인의 필체인 것으로 24일 확인됐다. 사진/건설노조


건설노조에 대한 윤석열 정부의 강압 수사에 항의하며 노동절인 지난 1일 분신 끝에 숨진 양회동 민주노총 건설노조 강원건설지부 3지대장이 남긴 유서 3통 필적이 모두 본인의 필적인 것으로 24일 확인됐다. 

 

앞서 '조선일보'가 '기획 분신'으로 고인을 모욕하더니 지난 18일 '조선미디어' 계열인 자매지 '월간조선'은 “고 양회동 지대장의 유서 3장 중 1장은 글씨체가 다르다”라며 유서 조작·대필 의혹을 제기했다. 과거 '강기훈 유서 대필 조작 사건'과 다름없었다.

 

건설노조는 유서 위조·대필 의혹은 이로써 거짓으로 밝혀졌다면서 '조선일보'를 향해 왜곡·선동 보도를 멈추고 유가족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민간 감정기관인 한국법과학연구원이 건설노조 쪽으로부터 의뢰를 받아 내놓은 필적 감정 결과 “(월간조선이 글씨체가 다르다고 한) ‘존경하는 동지여러분~’으로 시작하는 유서 필적이 야당과 건설노조에 각각 남긴 유서 2통, 노동조합가입 원서, 수첩 사본 등 다른 자료의 필적과 상사한(서로 비슷한) 필적으로 사료된다”라고 밝혔다.

 

필적 감정은 '월간조선'이 대필 의혹을 제기한 유서와 양 지대장이 남긴 유서 2통, 노동조합가입 원서, 지출결의서 사본, 수첩 사본 등을 비교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법과학연구원은 “(비교 결과) 전체적인 배자형태나 운필방법 등이 비슷하고, 자획구성과 필순, 방향, 간격, 각도, 획의 직선성과 곡선성의 특징 등에서도 유사점이 있다”라며 “‘양회동’ ‘동지’ 등 28종의 같은 글자의 운필방법이 서로 비슷하다”라고 밝혔다.

 

'MBC' 역시 23일 월간조선이 문제 삼은 양 지대장의 유서 등 ‘조작·대필’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두 명의 전문가에게 감정을 의뢰한 결과, 모든 유서는 한 사람이 썼을 가능성이 높다는 결론이 나왔다고 밝혔다.

 

22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열린 ‘조선일보, 월간조선, 원희룡 국토부 장관 고소·고발 기자회견’에서 강한수 건설노조 수석부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건설노조 제공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은 이날 성명에서 “조선일보는 반노동적 관점에서 양회동 열사의 죽음을 왜곡한 해당 기사에 대해 유가족과 건설노조에 사죄는 물론 범죄행위에 대한 형사적 책임을 지는 것이 마땅하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열사의 죽음의 원인은 불법하도급과 위험한 현장을 방치한 건설사들과 건설사들의 불법행위에 대한 조사 대신 정당한 건설노조의 조합활동을 탄압한 정부에 있다”라고 비판했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24일 양회동 지대장의 유서 필적이 감정 결과 고인의 필적과 같다는 사실이 드러났음에도, 오보를 인정하지 않는 ‘월간 조선’을 향해 “당장 기사를 삭제하고, 유가족과 국민께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박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감정 결과가 나왔음에도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은 이 기사가 객관적 사실보다 고인의 명예를 훼손하고 노조 혐오를 심어주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었음을 보여준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런 보도를 내기 전에 필적 감정이나 최소한의 취재도 해보지 않은 ‘월간조선’을 과연 언론이라 부를 수 있나”라고 분개했다.

 

앞서 양 지대장의 친형 양회선 씨는 지난 22일 경기 의정부시에서 열린 천주교 정의구현전국사제단의 월요 시국기도회에서 <조선일보>와 계열사들의 왜곡보도에 대해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양심마저도 저버린 비겁한 행위를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라고 울분을 토했다.

 

그는 "아직도 가슴에 박힌 상처를 감당하기도 힘든데, 또 대못을 박아버리는 그런 비정함이 어디에서 나왔나. 돈 때문인가. 무엇 때문인가?"라고 분노를 토했다.

 

양회동 지대장의 유가족과 건설노조는 지난 22일 조선일보 기자와 담당 부장, 월간조선 기자와 담당 부장,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 등으로 고소·고발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양회동 열사 유서 모두 친필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