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로고

세종호텔 노조, 로비에서 25일째 투쟁중

서비스업은 감성노동.. 직원은 내부고객, 대우해달라

민주어린이 | 기사입력 2012/01/26 [22:15]

세종호텔 노조, 로비에서 25일째 투쟁중

서비스업은 감성노동.. 직원은 내부고객, 대우해달라

민주어린이 | 입력 : 2012/01/26 [22:15]
 
▲  세종호텔 로비안에 농성부스 파업25일째             ©서울의소리

  
 
 
 
 
 
 
 
 
 
 
 
 
 
 

 
 
 
 
 
 
 
 
 
명동역 10번출구.
호텔관계자의 설명에 따르면 세종호텔은 성수기에는 일본인 숙박객이 90%에 육박하는 외국인이 주 고객인 호텔이다. 건물앞에 천막을 치는 경우는 흔한편이지만, 고객이 드나드는 호텔 로비에 농성장을 차리는 것은 이례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왜 하필이면 고객들이 드나드는 로비에 농성장을 차리셨나요?"
"원래는 저희가 유일한 노조였는데 사측이 어용노조를 세우면서 저희가 소수노조가 되어서, 효과적으로 투쟁하고 회사의 잘못된 부분을 손님들께도 알릴 필요가 있고 해서 안에 농성장을 차리게 되었습니다." 


▲   중국어, 일본어, 한국어로 적혀있다                       © 서울의소리

 
 
 
 
 
 
 
 
 
 
 
 
 
 
 
 
 
 
 
 
 
 
 
 
 
 
 
 
 
 
 
 
 

 

세종호텔노조는 왜 이런 방식까지 택해야 했던 것일까?
직원을 탄압하고 폭행하는 회장

세종호텔노조의 로비 데모는 25일 째(26일 현재)이지만 실질적 투쟁은 이미 9월부터 '구조조정 중다단과 부당전보 철회, 민주노조사수와 교섭재개, 기본급 8.7%인상, 적정인원 충원과 비정규직 정규직회'를 요구하며 투쟁하고 있다.

이 사안의 핵심은 사측이 복수노조 제도를 악용해 새 노조를 세워 직원들을 흡수하고 기존의 노조를 무력, 축소 하는데 활용했다는 점이다. 노조투쟁을 약화시키기 위해 11년째 프론트에 근무했던 임신 중인 여성조합원을 식당 홀서빙업무로 발령하는 등, 인사권을 남용하고 핵심간부를 부당전보하고 단체교섭을 거부하는 등 노조 탄압에 나섰다.

게다가 인력충원, 1년 근무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규정 등이 있는 기존 합의된 교섭안도 무시하고 있는 상태다.
 
세종노조 다음까페 자료에 따르면 심지어는 17일은 로비에서 용역을 보내 직원들을 폭행하기 까지 했다.




▲ 명동한복판 호텔에서 폭행당한 직원들  
   © 다음까페 세종호텔노조


 
 

 
 
 
 
 
 
 
 
 
 
 
 
 
 
 
 
 
 
 

 


 

세종호텔 주명건 회장은 누구인가?
 
세종호텔 주명건 회장은 자신이 재임하던 세종대에서도 학생들의 반발로 물러난 전력이 있다.

세종대학교 전 이사장 시절 횡령 등의 각종 비리로 1988년 민주화 투쟁과정에서 물러났다가 1990년 청와대 비서실장이던 장인의 도움으로 그의 복귀를 반대하는 세종대학생들을 초강경 진압, 전교생을 유급시키는 만행을 저지르고 이사로 다시 복귀했다.
 
이후에도 교비로 부동산 투기, 채용부정, 교수 탄압 등의 문제가 교육부 감사로 드러나 2004년 이사장 자리에서 다시 물러나는 등의 일이 있었다.
또한 비교적 최근인 2011년 7월과 8월에도 그의 복귀를 반대하는 세종대생들의 천막농성이 있었다.

▲  세종대생들 '주명건 복귀 결사 반대'          © 뉴시스


 
 
 
 
 
 
 
 
 
 
 
 
 
 
 
 
 
 
 
 

노조관계자 인터뷰: 서비스업은 감성노동입니다.
          우선 내부고객이 만족해야 외부고객을 위한 좋은 서비스도 나옵니다.
 

▲  '서비스업은 감성노동이다' 라고 말하는 세종 호텔 관계자          © 서울의소리


 
 
 
 
 
 
 
 
 
 
 
 
 
 
 
 
 
 
 
 
 
 
 


 

본지 서울의소리와의 인터뷰에서 세종호텔 관계자는 투쟁의 이유를 이렇게 말했다.
"비정규직이 늘어나게 되는 것은 전체 근로자들의 근무조건 수준이 후퇴하고 하락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맞서 싸우게되는 것이죠. 서비스업은 감성노동입니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근로자가 근로환경에서 만족이 되야 고객에게도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해드릴 수 있는 것입니다.

외부고객에게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부고객인 직원들에게 회사가 잘해야 회사도 발전하고 많은 매출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세종호텔노조 투쟁 까페 주소는 다음과 같다.
http://cafe.daum.net/sejongnojo  세종호텔노동조합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PHOTO
1/125